연결 가능 링크

[미국 50개 주를 찾아서] 세계 제1의 옥수수 재배지 인디애나


미국 50개 주의 역사와 문화, 그 지역에 얽힌 다양한 이야기들을 알아보는 '미국 50개 주를 찾아서' 오늘은 주의 이름에서 부터 미국 인디언 원주민들의 분위기가 물씬 나는 인디애나 주로 떠나 보겠습니다. 인디애나 주는 미국 중부와 서부에 걸쳐 형성된 세계 제 1의 옥수수 재배지역 즉 거대한 콘 벨트를 이루는 지역 가운데 하나면서, 5대호 연안 지역의 중요한 공업지대이기도 한데요, 인디애나 주의 다양한 모습들, 오늘도 김미옥 기자와 함께 알아보죠.

엠씨: 지난 두 주 동안, 잠시 휴가를 갔다 온 것 처럼 태평양의 따뜻한 섬 하와이를 소개 드렸는데, 또 다시 5대호 연안 지역인 인디애나 주로 돌아왔네요.

김: 네, 아무래도 겨울은 추워야 제 맛 아니겠습니까? 겨울이면 매서운 추위와 함께, 눈이나 기상 변화가 많기로 유명한 인디애나 주로 다시 돌아왔는데요, 너무 춥다 싶으면, 그 때 또 휴가 떠나듯이, 다시 따뜻한 남쪽에 있는 주들로 내려가도록 하죠.

엠씨: 지금까지 5대호 연안의 여러 주들을 소개 하면서 느낀 점이, 아무래도 지역적으로 위치가 가깝다 보니 자연환경이나 역사, 산업면에서 공통점들이 많지만, 그래도 또 각 주들 나름대로 분명한 특징을 가지고 있더군요. 그런만큼, 인디애나 주는 또 어떤 독특한 면을 가지고 있을지 기대가 되는 군요.

김: 네. 인디애나 주도 원래는 이웃하고 있는 오하이오 주나 일리노이 주, 위스콘신 주가 하나로 포함돼 있는, 거대한 북서 지역의 한 부분이었습니다. 그러다보니 공통점도 많고, 또 말씀하신대로, 각 주들이 가지고 있는 특징 또한 강합니다. 인디애나 주도 마찬가지구요.

엠씨: 인디애나 주가 앞서 소개 드렸던 5대호 연안의 다른 주들과는 어떤 점이 비슷하고, 어떤 점이 다른지, 서로 비교하면서 들으면 더 흥미가 있을것 같네요.

김: 그렇겠죠? 우선, 인디애나 주의 위치를 보면은요, 북쪽은 미시건 호와 맞닿아 있고, 동쪽으로 오하이오 주, 남쪽으로 캔터키 주, 서쪽으로 일리노이 주와 경계를 이루고 있습니다. 인구는 6백 3십 만 명이 조금 넘고, 면적은 9만 4천 평방킬로 미터로 남한 보다 조금 작습니다. 미국 50개 주 중에서는 38번 째구요.

엠씨: 남한 정도 크기에 6백 만 명이 넘는 인구면, 미국 다른 주들에 비해서 주의 크기는 작지만, 인구면에서는 비교적 큰 주라고 할 수 있겠군요.

김: 그렇습니다. 미국 50개 주 중에서 열 네 번째로 많으니까, 인구는 비교적 많은 편이죠? 이 중에서도 530만명 이상, 그러니까 주 인구의 약85% 이상이 잉글랜드나 아일랜드, 독일에서 온 이민자들의 후손들로, 백인이 절대적으로 많습니다. 주도는 주의 중앙에 위치하고 있는 인디애나폴리스구요, 특별히 인구가 한곳에 밀집돼 있는 대도시는 없고, 포트웨인, 에반스 빌, 사우스 밴드 같은 중소규모 도시와 마을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엠씨: 인디애나 주는 특별한 인구 밀집 지역은 없지만, 미국 전역을 오가는 차들은 대부분 인디애나 주를 통과하게돼죠?

김: 그렇습니다. 역사적으로도 1800년대 서부 개척시대에는 서부로 가는 중요한 통로 역할을 했고, 지금도 미국 고속도로 지도를 보면 인디애나 주를 중심으로 도로들이 빽빽하게 몰려 있는 걸 볼 수 있습니다.

엠씨: 지도에 빽빽하게 그려진 도로 수 만큼, 인디애나 주가 미국 도로에서 차지하는 역할이 크다고 할 수 있겠죠?

김: 그렇습니다. 이웃하고 있는 일리노이 주가 항공의 중심지라면, 인디애나 주는 도로 교통의 중심지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주 도인 인디애나 폴리스는 중서부의 메인스트리트라고 불릴 정도로, 이곳을 중심으로 미국 고속도로 교통망이 짜여져 있고, 미국 전역에 있는 운송 회사들의 본거지가 되고 있습니다. 현지에서 45년째 거주하고 있는 사설 탐정, 김욱진씨에게 직접 들어보시죠.

# 인터뷰- 김욱진, 미국 도로 인디애나 거치고는 못가, 1생활

엠씨: 동서남북 어디를 가든 인디애나 주를 거쳐야 갈 수 있다는 현지 주민의 말을 들으니 미국의 교통 요지라는 점이 더 생생하게 실감이 나는군요. 그런데 김미옥 기자, 얼마 전 미국 남부 지역에 몰아 닥친 강한 폭풍으로 지금도 현지 주민들은 큰 어려움을 겪고 있는데, 인디애나 주도 겨울철 날씨가 결코 만만치 않은 곳이죠?

김: 그렇습니다. 인디애나 주도 겨울철이면 눈과 관련된 어려움이 많은 곳인데요, 2월 중순을 넘어선 지금 이때가 이곳에서는 날씨 변화가 많고, 한창 추울 땝니다. 여름 평균 기온은 23도로 덥고 비가 많이 와서 농작물 재배에 적합하지만, 겨울은 무척 춥습니다. 겨울 평균 기온은 영하 3도 지만, 이곳도 미시건 호수의 강풍이 더해져서 체감 온도가 훨씬 매섭습니다. 김욱진씨를 비롯한 현지 주민들은 인디애나 주 날씨를 이렇게 얘기 하더군요.

# 인터뷰 – 전윤수, 겨울은 한국과 비슷, 영하 10도, 많이 오고

엠씨: 지구 온난화 현상으로 이곳도 예전 만큼은 눈이 많이 오지 않는다고 하지만, 그래도 요즘 같은 때는 눈과 관련한 일기예보에 특히 귀를 기울여야 하겠군요. 인디애나 주는 ‘인디안’이라는 이름에서 부터 넓은 평원이 연상되면서 공업과는 거리가 먼 것처럼 느껴지는데, 실제로는 이곳이 미국의 중요한 공업 지역 아닙니까?

김: 그렇습니다. 인디애나 주는 공업과 농업 모두 발달돼 있는데요, 시카고와 가까운 게리나 하몬드는 중화학 공업과 시멘트, 정유공업이 발달돼 있고, 인디애나 폴리스나 사우스 밴드처럼 비교적 인구가 많은 곳에서는 기계나 자동차 부품, 항공기, 화학등 노동인구의 3분의 1가량이 제조업에 종사하고 있습니다. 인디애나 주 에 있는 모두 92개 카운티 중 75개 카운티가 1개 이상의 자동차 관련 제조 시설을 보유하고 있을 정도구요, 특히 게리는 1905년 US 스틸 사가 제철소를 만들어서 지금도 세계 최대의 철강 생산지로 명성을 떨치고 있습니다.

엠씨: 미국 중서부 지역의 대규모 옥수수 지대인 만큼 옥수수를 포함한 농산물 생산도 상당할거라고 생각되는데요?

김: 인디애나 주의 농산물 판매는 전국에서 4위입니다. 콩이나 밀, 귀리, 감자 같은 한인들 귀에도 익숙한 농작물은 한국으로도 수출이 되고 있구요, 복숭아나 사과, 수박 같은 과일들, 그리고 가축 중에서는 돼지를 가장 많이 사육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옥수수 생산량이 미국에서 3번쨉니다. 옥수수 농장의 규모가 어느 정도 인지, 현지 주민 전윤수씨와 이정숙씨에게 실감나게 들어보시죠.

# 인터뷰 – 전윤수, 이정숙

엠씨: 말로만 들어도 인디애나 주의 옥수수 지대, 그 규모가 짐작이 가는데요? 이렇게 산업 뿐만 아니라 역사적에 대해서도 다른 5대호 연안 주들과 유사한 점이 많을 것 같은데, 인근 주들이 대부분 프랑스 탐험가가 가장 먼저 발을 디딘 유럽인이었듯이 인디애나 주도 초기 역사는 비슷하지 않을까 싶은데요?

김: 맞습니다. 예부터 마이애미, 파타와토미 같은 인디언 부족들이 살던 인디애나 주에 유럽인들의 본격적인 이주가 시작된 건 1679년 프랑스 탐험가 라살레에서 부텁니다. 유럽인들이 정착하는 데는 인디언 원주민들의 저항이 컸는데요, 프랑스와 인디언의 전쟁이 끝난 이후 영국령이 됐다가, 1783년 미국의 영토가 됐고, 결국1816년 미국의 19번째 주로 연방의 일원이 됐습니다.

엠씨: 인디애나 라는 주의 이름에서 부터 이곳에는 인디언이 많았겠구나 싶은데, 지금도 인디언이 많이 살고 있는지 모르겠군요.

김: 인디애나 주라는 이름의 유래가 ‘인디언의 땅’이란 뜻입니다. 그만큼, 연방에 가입할 당시만 해도 주 인구의 50% 이상이 인디언이었습니다. 인디애나 주가 연방에 가입한 이후 인 1811년까지도 인디언들의 크고 작은 저항은 계속됐는데요, 결국 1820년부터 약 20여 년 동안, 대부분의 인디언 부족들이 이 땅을 떠났습니다. 현재는 약 8천 여 명만 거주하고 있습니다.

엠씨: 그렇군요. 그런데 인디애나 주를 흔히 Hoosier(후지어)’s state라고 부르는데, 한국말로 하면 ‘시골뜨기의 주’라고 해야하나요?

김: 그렇습니다. 주의 별명이 Hoosier(후지어), 시골뜨기라는 뜻인데요, 그 기원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설이 있습니다. 1830년 대에 John Finley[f nli]가 쓴 시에서 유래됐다고도 하고, 또 이 지방의 개척자가 켄터키 출신의 산 사나이들이었던 데서 유래됐다고도 합니다. 인디애나 주의 상징물들을 보면, 주를 상징하는 깃발은 푸른 바탕에 19개의 노란 별이 그려져 있습니다. 밖의 큰 원을 그리고 있는 13개의 별은 최초의 13개 주를 나타내고, 위의 큰 별은 인디애나 주를 나타냅니다. 주를 상징하는 꽃은 모란, 새는 홍관조 구요, 주의 좌우명이라고 할 수 있는 모토는 The crossroad of America , 미국의 교차롭니다.

엠씨: 주의 모토에서처럼 미국의 교차로-인디애나 주 하면 빼 놓을 수 없는 게, 인디 500마일이라는 자동차 경주죠? 미국에서 가장 유명한 자동차 경준데, 이 소식은, 다음 주에 소개해야할 것 같죠?

김: 네. 자동차 경주 애호가들의 가슴을 뛰게 하는 세계적인 자동차 경주 인디애나 폴리스 500마일 레이스를 비롯해서 인디애나 주 출신 유명 인물들, 또 암만파로 불리는 아미쉬들의 독특한 공동체의 생활 모습들은 다음 주에 소개 드리겠습니다.

엠씨: 김미옥 기자 수고하셨구요, 다음 주에 계속될 인디애나 주 후편에서도 재미있는 얘기가 이어질 것 같군요. 기대하겠습니다. 미국 미국 속으로 계속해서 어메리컨 클래스룸 이어집니다.

관련뉴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