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미국은 지금] 미국 올림픽 대표팀, 베이징 올림픽 ‘공해’ 극복 방안 마련 부심


미국 내 시사 동향과 화제들을 알아보는 '미국은 지금' 시간입니다. 미국 올림픽 대표팀은 오는 8월에 열리는 베이징 올림픽을 앞두고, 악명높은 베이징의 공해를 극복하기 위한 여러가지 방안들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이연철 기자와 자세한 소식 알아 보겠습니다.

문: 이연철 기자, 중국은 올림픽 기간 중에 베이징의 공기가 문제가 되지 않을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지만, 그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은 모양이군요?

답: 그렇습니다. 중국은 올림픽 기간 중 차량 통행을 제한하고

일부 오염기업을 상대로 공장 가동을 중단시키는 등 베이징의 공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할 수 있는 모든 일을 다할 것이라고 다짐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미국의 전문가들은 중국측의 그같은 주장에 회의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습니다. 최근의 일부 조사들에 따르면 베이징의 공해 수준은 세계보건기구 WHO 안전 기준을 무려 5배나 초과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운동선수들의 폐는 매우 예민하기 때문에 베이징에서 30분 만 운동을 해도, 일반인들이 하루 8시간 동안 공해에 노출된 것과 같은 결과를 초래한다고 합니다.

지난 해 중국에서 올림픽에 대비해 열렸던 각종 대회에 참가했던 일부 미국 선수들이 그같은 상황에 대해 불만을 표시했는데요, 공해 때문에 숨쉬기가 어려웠을 뿐 아니라 호흡기 질환이나 구토 등을 경험했다는 것입니다.

이런 상황에서는 올림픽 선수들이 기량을 제대로 발휘하기가 어렵다는 것이 미국 올림픽 대표팀 관계자들의 지적입니다.

문: 아무래도 실내에서 경기를 하는 선수들 보다는 야외에서 경기를 하는 선수들이 공해로 인한 영향을 더 받게 되겠죠?

답: 그렇습니다. 그 중에서도 마라톤과 철인 3종 경기, 사이클 같이 야외에서 몇 시간 동안 경기를 해야 하는 선수들이 가장 심각한 영향을 받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그밖에도 실내 경기지만 격렬하고 체력 소모가 많은 권투 같은 격투기 선수들도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보이는데요, 미국 권투대표팀 전담 의사는 베이징 올림픽에서 선수들이 3회전을 넘기기도 힘들 것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운동 선수들의 특성상 금메달을 딸 수만 있다면 무엇이라도 하겠다고 하는 경우가 많은데요..올림픽 선수들은 금메달을 딸 수만 있다면 공해에 적응하기 위해 문이 닫힌 차고에서 차량의 시동을 걸어 놓고 연습이라도 할 것이라고 전문가들은 믿고 있습니다.

사실상 일부 선수들은 베이징의 공해에 적응하기 위해서 매연을 내뿜는 버스 뒤를 따라 가며 연습을 해야 하느냐, 출퇴근 교통 혼잡 시간에 차량으로 가득찬 고속도로 위에서 연습해야 하느냐 같은 이상한 질문들을 올림픽 대표팀의 전문가들에게 하고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절대로 그렇게 해서는 안된다고 단호하게 말하면서, 그같은 어리석은 실수를 막는 것이 자신들의 임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문: 그렇다면 미국 올리픽 대표팀에서 베이징의 공해에 대비해 준비하고 있는 방안들은 무엇인가요?

답: 미국 올림픽 대표팀은 지난 2년 동안 선수들을 보호하기 위한 보다 현명하고 안전한 방법들을 찾아내기 위해 노력해 왔습니다. 그 중 하나는 올림픽에 대비한 최종 훈련을 중국이 아닌 다른 가까운 나라에서 실시하고 가능한 한 가장 늦은 순간에 베이징에 도착하라고 선수들에게 권장하는 것입니다. 철인3종경기 대표팀이 한국에서, 그리고 카누와 카약 대표팀이 일본에서 마무리 훈련을 하기로 한 것도 바로 그같은 계획에 따른 것입니다.

또한 미국 올림픽 대표팀은 일부 선수들이 국제 올림픽 위원회로부터 천식용 호흡기를 사용할 수 있도록 허락을 받을 수 있는지 여부를 판단하기 위한 실험도 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가장 중요한 것으로, 미국 올림픽 대표팀은 올림픽 선수들을 위한 특수 마스크를 제작했습니다. 개당 가격이 20달러에서 25달러에 달하는데요 약 750개에서 1천 개의 마스크를 올림픽 선수들에게 나누어줄 예정입니다. 기존의 종이 마스크가 공해 물질을 25%에서 45% 정도 밖에 걸러낼 수 없는데 비해 이 마스크는 주요 공해물질의 85%에서 100%를 걸러낼 수 있을 정도로 성능이 뛰어납니다.

그동안 5차례의 수정과 보완을 통해 미국 올림픽 대표팀은 선수들에게 베이징에 도착하는 순간부터 이 마스크를 착용할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미국 올림픽 대표팀은 미국 선수들이 이 마스크 덕분에 다른 나라 선수들과의 경쟁에서 유리할 것이라고 믿고 있습니다.

문: 그렇다면, 선수들이 이 마스크를 착용하고 경기에 나서게 되는 것인가요?

답: 국제 올림픽 위원회에 따르면, 각 경기 연맹에 따라 다른 규정을 갖고 있습니다. 따라서 일부 선수들이 마스크를 착용하고 경기에 나서는 것도 불가능한 일만은 아닙니다. 그러나, 미국 올림픽 대표팀은 경기 도중에는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을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만일 미국 선수들이 경기 중에 마스크를 착용하고, 그같은 장면들이 텔레비전을 통해 전 세계로 중계될 경우 심각한 문제가 초래될 것이라는게 미국 대표팀의 판단입니다. 올림픽 개최국인 중국 국민들이 모욕감을 느낄 경우 정치적 긴장이 초래될 수 밖에 없다는 것입니다.

또한 전문가들은 경기 도중에 마스크를 착용할 경우 호흡에 문제가 있을 수도 있음을 지적하면서, 그보다는 경기 직전까지 마스크를 착용함으로써 폐가 정상적인 기능을 할 수 있도록 유지하는 것이 훨씬 중요하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네 잘 들었습니다. 미국 내 시사 동향과 화제를 알아보는 미국은 지금, 오늘은 이연철 기자와 함께 살펴봤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