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경제 교실] 자본주의 사회 기업, 국가경제 주춧돌 / 경제용어 – 쿠폰


자유시장경제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경제교실, 오늘은 자본주의 사회에서는 기업이 국가경제를 지탱하는 주춧돌이 되고 있는데 관해 설명해 드립니다. 서울 경제 신문의 서정명 기자입니다.

사회주의 국가에서는 대부분의 기업을 국가가 소유하거나 운영을 하지만 자본주의 사회에서는 국방, 항만과 같은 국가안보에 관계되는 사업 이외에는 일반 민간인이 기업을 설립해 운영합니다.

기업들은 보통 주식을 발행해 자금을 조달합니다. 주식은 증권시장에서 일반인들 사이에서 거래되는데 기업이 튼튼하고 이익이 많이 내는 우량기업이라면 주식가격이 높습니다. 반면 기업이 돈을 잘 못벌고 재정상태도 좋지 않다면 주식가격은 당연히 낮겠지요.. 기업은 주식시장에서 조달한 돈을 가지고 투자를 합니다. 좋은 제품을 만들기 위해 연구소를 짓는다던가, 생산량을 늘리기 위해 공장을 새로 짓는다던가 하는 식으로 말이죠.

반면 기업의 주식에 투자한 개인들은 주식가격이 오르면 돈을 벌게 됩니다. 예를 들어 세계 최대의 소프트웨어 회사인 마이크로소프트사의 주식가격이 상승하면 투자자들은 돈을 벌게 되고, 반대로 주식가격이 떨어지면 돈을 잃게 되지요. 언뜻 보기에 돈놀이처럼 보이지만 기업들은 주식시장을 통해 기업운영에 필요한 자금을 마련하게되고, 개인투자자들은 미래성장 가능성이 높은 기업에 투자해 돈을 벌게 됩니다.

보통 이를 주식투자를 통한 재테크라고 합니다. 이처럼 일반 사람들이 기업을 설립해 운영하기 때문에 좋은 아이디어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은 회사를 만들어 큰 돈을 버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처럼 아이디어 하나로 사업을 시작하는 기업을 벤처기업이라고 하는데 세계 최대의 소프트웨어 회사인 마이크로소프트도 창고에서 시작한 벤처기업입니다.

미국과 같은 자본주의 사회에서는 이처럼 좋은 아이디어와 창업 도전정신을 가진 기업들이 경제를 지탱합니다. 젊은이들의 창업정신을 북돋아주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기 때문에 미국 회사들이 세계적인 경쟁력을 가지고 있는 것이며, 전세계의 우수한 인력들이 꿈과 희망을 가지고 미국으로 몰려드는 것입니다.

자본주의 사회에서는 이를 기업가정신이라고 하는데 국가가 기업운영에 간여하는 사회주의와는 큰 차이가 있습니다. 작은 창고에서 출발한 마이크로소프트의 빌 게이츠 회장은 세계 최고의 부자입니다. 기업가 정신을 북돋아주는 경제 체제가 뒷받침되기 때문에 아이디어 하나로 큰 돈을 벌수가 있는 것입니다.

능력과 실력만 있다면 기업을 설립해 부자가 될 수 있는 것입니다. 하지만 자본주의 국가의 기업들은 사회적인 책임도 수행합니다. 기업이 성공한 이면에는 국민들이 기업의 제품을 사주고 애용해 주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기업들은 물건을 판매해 번 돈을 사회에 기부합니다. 불우한 이웃을 돕고 병원을 짓고, 도서관을 세웁니다.

이를 기업이익의 사회환원이라고 합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빌 게이츠 회장도 재산의 대부분을 사회에 환원할 것이라고 강조합니다. 결국 자본주의 사회는 도전정신과 열정으로 뭉친 젋은이들이 기업을 만들고 이를 통해 창출되는 부를 통해 경제를 지탱하는 구조를 가지고 있는 것입니다.

-경제용어 한 마디-

쿠폰

미국에서는 사람들이 물건을 사러 가기 전에 반드시 챙기는 게 있습니다. 바로 신문이나 잡지등에 붙어 있는 쿠폰이라는 건데요. 이 쿠폰이라는 건 가격을 할인해 주는 조그만 종이 조각입니다.

이 쿠폰은 특정한 가게나 식당, 업체 등지에서 발행하는데요. 이 쿠폰을 가져가면 물건 값을 할인해주기도 하고, 덤으로 물건을 얹어주기도 합니다.

쿠폰은 1895년 처음 등장했으니까 벌써 백 년이 넘는 역사를 가졌죠? 쿠폰을 가장 많이 사용하는 나라는 단연 미국입니다. 미국인들은 아무리 적은 액수의 쿠폰이라도 반드시 챙겨서 물건을 사거나 식당을 찾을 때 잊지 않고 사용하는데요. 미국에서는 성인의 88% 이상이 쿠폰을 사용하고 있고 쿠폰 시장의 규모를 보더라도 연간 10조원을 넘는다고 하니까.. 그야말로 쿠폰 천국이라고 할 만한거죠?

그런가 하면 젊은층에서는 컴퓨터 즉 온라인 이용이 활발해지면서 온라인 상에서의 쿠폰 발행도 급증하고 있습니다. 온라인 쿠폰은 소비자들이 직접 컴퓨터상에서 온라인 쿠폰을 인쇄해 점포에 들고 가면 할인해주는 방식인데요. 미국이나 한국 모두 최근 들어서는 신문이나 잡지 등에서 얻는 전통적인 방식의 쿠폰보다 온라인 쿠폰의 이용이 늘면서 각종 쿠폰만을 모아두는 전문 인터넷 사이트가 생길 정도입니다. 알뜰 소비 시대의 선구 역할을 하고 있는 쿠폰.. 잘만 활용하면 알뜰 살림에 큰 도움이 되겠죠.

관련뉴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