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북한, 뉴욕대표부 통해 부시 대통령 친서에 반응 전달


북한의 연내 핵 프로그램 신고 합의 이행을 촉구한 조지 부시 미국 대통령의 친서에 대해 북한 측이 반응을 전해온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북한은 그러나 핵 신고와 관련해 구체적인 언급을 하지 않은 채 2.13 합의에 따른 의무를 다할 것이라며, 미국도 해야 할 바를 다할 것을 촉구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북한은 최근 뉴욕 채널을 통해 지난 주 부시 대통령이 김정일 국방위원장에게 전달했던 친서에 대한 답신을 보냈다고 한국의 `연합뉴스'가 보도했습니다.

연합뉴스는 워싱턴의 정통한 외교소식통의 말이라면서, 북한 측이 이 답신에서 '부시 대통령의 친서에 대해 감사한다'며 '우리는 우리의 의무를 다할 것이다. 미국도 해야 할 바를 다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고 전했습니다.

북한 측이 뉴욕에 주재해 있는 대표부를 통해 밝힌 이처럼 짤막한 내용의 반응을 부시 대통령의 친서에 대한 답신으로 간주할 수 있을지는 불분명한 상황입니다. 북한 측의 답신은 특히 서신의 형태가 아닌 짤막한 구두 전달 형식인데다, 무엇보다 김정일 위원장으로부터 나온 것인지가 확인되지 않고 있는 상태입니다.

일부에서는 북한이 뉴욕채널을 통해 전달해 온 반응은 친서에 대한 김정일 위원장의 답신으로 보기에는 형식이나 내용 면에서 외교관례에 맞지 않는다고 지적하고 있습니다.

미국의 `AP 통신'은 백악관 당국이 연합뉴스가 보도한 북한 측의 구두 답신에 대해 아무런 언급도 하지 않았다고 밝혔습니다.

앞서 부시 대통령은 지난 5일 평양을 방문 중이던 6자회담의 미국 측 수석대표인 크리스토퍼 힐 국무부 동아시아태평양 담당 차관보를 통해 김정일 국방위원장에게 친서를 전달한 바 있습니다.

부시 대통령은 친서에서 북한이 합의대로 핵 신고를 연내에 완전하고 정확하게 해줄 것을 촉구하면서, 미-북 관계 정상화에 대한 견해도 밝힌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한편 미국 의회 하원은 12일 북한의 핵 폐기와 투명성 확보 등을 위해 사용할 수 있도록 5백만 달러의 예산을 배정했습니다.

미국 하원은 이날 의결한 국방수권법안에 비핵화 국제안보 프로그램을 위한 예산으로 1억3천9백70만 달러를 책정하고, 이 중 5백만 달러에 대해 `한반도 비핵화를 위한 6자회담의 기술적 지원을 포함한 핵 폐기와 투명성 확보용'이라고 명시했습니다.

법안은 또 북 핵 6자회담에 대한 지지를 표명하면서 부시 행정부의 대북 관계정상화 논의에 주목하고 있다고 밝히고, 지난해 법안에 첨부됐던 대북정책조정관 임명 요구를 삭제했습니다.

의회는 부시 행정부의 대북 정책이 북한 핵 문제를 해결하기에 미흡하다는 판단에 따라 대북정책조정관 임명을 요구했었지만 지금은 크리스토퍼 힐 국무부 차관보가 충분한 권한을 행사하고 있어 더이상 조정관이 필요없게 됐다고 판단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