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부시 친서 이후 한국, 중국 바빠진 물밑행보


연말로 예정된 북한의 핵 프로그램 신고 시한이 가까워지면서 6자회담의 주요 당사국인 한국과 중국의 움직임도 바빠지고 있습니다. 서울의 VOA 김환용 기자를 연결해 자세한 소식 알아보겠습니다.

앵커: 한국의 한덕수 국무총리가 오늘 베이징에서 원자바오 중국 총리와 만났지요?

기자: 네 그렇습니다. 한국의 한덕수 국무총리는 오늘 저녁 베이징에서 원자바오 중국 총리와 회담을 갖고 북 핵 문제와 한중 자유무역협정 등 공동 관심사를 논의했습니다. 한 총리는 회담에서 최근 남북 총리회담 결과 등 남북관계 현황에 관해 설명하고 북 핵 문제의 평화적 해결을 위해 중국 측이 계속 협력해줄 것을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번 회담은 원자바오 총리가 올해 수교 15주년 기념 ‘한중교류의 해’를 맞아 한 총리를 공식 초청함으로써 이뤄진 것입니다. 하지만 북 핵 문제가 핵 프로그램 신고를 둘러싸고 중대고비를 맞은 시점에서 북한 설득에 적극적인 두 나라 총리의 물밑 대화에 한층 관심이 모아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아직 회담내용이 공개되진 않았지만 일각에선 중국의 우 부부장이 방북할 경우 북한을 성실한 핵 프로그램 신고로 이끌어 낼 설득 방안에 대해서 양국 총리 간 의견교환이 있었을 것으로 관측하고 있습니다.

앵커: 부시 대통령이 친서 전달 후 북한의 정확한 핵프로그램 신고를 위한 한국과 중국 두 나라의 역할에 기대감을 표시한 것으로 알려졌는데요. 이런 시점에 두 나라 간 총리회담이 이뤄진 것이어서 더 관심을 끄는 것 같습니다.

기자: 네, 부시 미국 대통령은 김 위원장에게 친서를 보낸 직후인 지난 6일 후진타오 중국 국가주석과의 전화통화를 통해 북한의 정확한 핵 신고를 위한 중국의 협력을 거듭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또 부시 대통령이 자신의 친서에 대해 김 위원장의 답신을 기대하고 있고 이를 위해 한국 정부가 일정한 역할을 해줄 것을 기대한다는 뜻을 표명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이에 따라 한중 두 총리가 이번 회담에서 시급한 현안이 되어버린 이 문제를 논의했을 것이라는 얘기가 설득력을 얻고 있습니다.

앵커: 한-중 두 나라의 북한 설득을 위한 공조가 북한의 자존심 지켜주기에 초점이 맞춰질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지요.

기자: 네, 이미 알려진 대로 북한 핵 프로그램 신고의 최대 쟁점은 우라늄 농축프로그램 입니다. 미국은 존재하고 있는 위협임을 사실상 전제하고 이에 대한 신고를 압박하고 있습니다만 북한은 아예 존재 자체를 부인해 왔습니다. 때문에 북한이 이 문제에 대해 전향적인 태도를 보이고 싶어도 생각처럼 쉽지 않을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이제까지 그토록 강하게 부인했다가 이를 번복할 경우 국가적 체면에 큰 손상을 가져올 수 있다는 우려가 북측에 있을 수 있다는 얘깁니다. 때문에 우다웨이 부부장이 이번 방북에서 정확한 핵프로그램 신고를 촉구하는 한편 북측에 자존심을 지키면서 신고에 응할 수 있도록 하는 명분주기용 협상카드를 제시할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앵커: 이와는 별도로 한국이 의장국인 경제.에너지 실무그룹 회의도 때마침 베이징에서 열린다구요.

기자: 네, 한국의 외교통상부는 북 핵 6자회담 경제.에너지 실무그룹 비공식 수석대표 회의가 내일부터 이틀간 베이징에서 개최된다고 오늘 밝혔습니다.

조희용 외교통상부 대변인은 정례브리핑을 통해 “ 이번 회의에선 지난 10월29일에서 30일 열린 3차 실무그룹 회의의 후속 조치를 협의하게 된다”면서 “북한에 제공키로 한 중유와 비중유 지원방안에 대한 세부적 논의가 진행된다”고 말했습니다.

조희용 대변인(1210khy-s): 우리 정부는 동 실무그룹의 의장국으로서 구체적인 경제 에너지 지원방안에 대한 6자 간 협의를 이끌어감으로써 6자회담 과정의 순조로운 진전에 적극적으로 기여해 나갈 계획입니다.

이에 대해 한 정부 소식통은 “대북 지원방안 외에도 현안인 신고문제와 관련된 북한 측의 동향을 탐색하는 의미가 있을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외교 소식통들은 특히 부시 대통령의 친서 전달 이후 처음 열리는 이번 회담에서 남북 또는 북미 양자접촉을 통해 북 핵 신고문제 등이 논의될 가능성이 있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외교통상부는 경제.에너지 실무그룹 의장국으로서 북한의 신고.불능화 이행에 대한 상응조치 중 일부인 중유 50만톤 상당의 에너지 관련 설비 지원이 순조롭게 이행되도록 노력할 방침입니다.

이에 따라 대북에너지 설비 지원의 1차 공급분인 철강판 5천10t을 오는 17일 북한에 배송할 예정이라고 조대변인은 전했습니다. 이는 한국정부가 제공할 총 7천290t의 일부로 나머지 품목도 가급적 조속히 공급할 것이라는 게 외교통상부의 설명입니다.

한국 정부는 이번 회의가 비록 기술적이고 실무적인 성격을 갖고 있지만 일시적 정체국면을 맞고 있는 6자 회담에 동력을 싣는 기대이상의 효과를 거두길 기대하고 있는 눈칩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