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주간 미국 뉴스 종합] 12-08-07


주간 미국 뉴스 종합, 지난 한주간 미국인들의 가장 큰 관심을 모았던 미국내 소식들을 종합해 드릴 정희라입니다.

질문

이번주에는 무엇보다도 부시 대통령이 불량 주택담보 은행 대출, 영어로 썹 프라임 모기지의 이자율 급상승 위험에 직면해 있는 120만명 주택소유자들을 위해 특혜조치를 발표한 것이 미국인들사이에 가장 큰 관심을 끌었다고 볼수 있겠죠?

그렇습니다. 미국의 라디오방송 토크쇼와 신문의 투고나 논평난등을 보면 이 문제가 얼마나 뜨거운 관심사인지를 알수 있습니다. 부시대통령은 지난 6일 ‘헨리 폴쓴’ 재무 장관과 함께 기자회견을 갖고 재정위기에 처한 주택 소유자들을 위해 앞으로 5년간 주택담보 대출 이자율의 상승을 막고 현행 이자율을 그대로 동결시키기로 대형 민간 부동산 회사들과 합의를 타결했다고 발표했습니다. 그 취지는 일반 주택소유자들의 도산으로 인해 주택시장의 불경기가 더욱 악화됨으로써 미국의 국가경제가 심각한 타격을 받지 않도록 사전에 예방조치를 취해야 한다는 판단에 근거한 것입니다. 그런데 이번 발표가 나오자 마자, 불량 주택담보 대출을 받아 주택을 마련한 사람들은 주로 현명치 못한 결정때문에 문제를 자초한 사람들이라며, 대통령의 특단조치를 받을 자격이 없다는 원성이 다른 건실한 미국 주택소유자들로 부터 나오고 있습니다.

질문

부시대통령의 계획안은 주로 120만명 심각한 금융위기에 처해있는 주택소유자들이라고 앞에서 지적하셨는데요, 구체적으로 그 내용을 설명해 주시죠.

지난 2005년 1월부터 금년 2007년 7월 31일까지 사이에 은행으로 부터 불량주택담보 대출의 일종인 변동이자율을 근거로 융자를 받아 주택을 구입했고, 부동산시장의 불경기로 인해 오는 2010년 7월 31일까지 변동 이자율의 더욱 큰폭의 상승위험에 처해있어 자칫하면 주택을 포기해야 할 위급한 상황에 처해있는 사람들입니다. 특혜계획안은 이들에게 대출업자들이나 주정부와 지방정부 주택당국을 통해 현 부동산의 재 융자를 알선해 준다는 것과 , 또 주로 낮은 이자율의 부동산 융자상환을 부담할 능력은 있지만 월간 분할율의 급등세를 부담할 능력이 없는 그러나 충분한 정기적인 가계수입이 있는 주택 소유자들을 주 대상으로 합니다. 또한 부동산 투자자들과 투기업자들을 배제하기 위해 불량 주택담보 대출을 받아 구입한 주택에 현재 거주하고 있는 사람들만을 겨냥하고 있습니다.

질문

지난 5일 미국 중서부, 네브라스카주의 주요도시의 하나인 오마하 대형 상가에서 발생한 19세 소년의 총기난사사건, 미국인들의 마음을 써늘하게 했죠?

19세소년이 한낮에 AK-47 공격용 총기를 난사해 6명의 점원과 2명의 손님을 사망케 한다음 자살한 사건으로 대형 상가의 경비문제가 새로운 현안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 범인인 로버트 허킨즈라는 이름의 소년은 고등학교를 중퇴한데다 최근 여자친구와 헤어졌고 일터에서도 해고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또 평소에 문제가 많아 친부모 집에서도 쫓겨나 지난 일년이상 인정많은 친구집에서 살아왔습니다. 범행직전 친구엄마에게 전화로 알려준 유서쪽지에는 친부모를 사랑하고 이제 유명해질 것이라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질문

미국의 동북부와 대서양변 중부지역에 지난 50년간 심한 폭우와 눈사태가 기록적으로 늘었다는 새 보고서가 나왔죠?

기후변화의 영향을 최소화화기 위해 새 법령과 정책들을 집중 추진하는 민간단체, Environment America 는 지난 1948년부터 지난해 2006년까지의 미국의 강우량을 집중 조사한 결과 폭설과 폭우건수가 22% 증가했음을 발견했습니다. 특히 심한 폭우건수가 가장 급증한 지역으로는 루이지아나와 매사추세츠, 뉴욕, 로드 아일랜드 그리고 버몬트였습니다. 이 보고서는 이번주들어, 미국서북부, 오렌곤주와 워싱턴주 주지사들이 폭우로 인한 홍수와 단전사태로 주 비상사태를 선포한 것과 때를 같이했습니다.

질문

미국의 십대 어린이들의 과학과 수학점수가 다른나라 어린이들의 평균점수보다 낮은 것으로밝혀졌다구요?

미국을 포함해 경제협력개발기구에 속한 세계 30개 선진국들의 15세난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한 과학과 수학 시험 결과, 과학시험에서 미국학생들은 16개 다른 나라보다 , 또 수학시험에서는 다른 23개국 평균 점수보다 낮았습니다. 과학시험에서 최고점수를 받은 학생들은 핀란 드 어린이들이었고 그다음으로 홍콩과 카나다순이었습니다. 그리고 수학성적에서는 역시 핀란드와 타이완, 홍콩 그리고 한국학생들이 최고점수를 받았습니다. 이번 조사결과때문에 미국 교육계 전문가들은 앞으로 과학과 수학교수방식이 개선되어야 한다고 촉구하고 나섰습니다.

질문

반면에 미국 고등학교 여학생들이 권위있는 수학과 과학 그리고 첨단기술 경시대회에서 단체상과 개인상을 휩쓸었다는 소식도 들렸는데요.

지난 1998년 수학과 과학분야의 우수한 십대 소년 소녀, 인재들을 발굴하기 위해 제정된 ‘씨멘즈 웨스팅 하우스 경연대회’ 에서 고등학교 여학생들이 10만달라의 상금을 장학금으로 받았습니다. 이 여학생들은 폐결핵 치료법과 열대어인 지브라 휘쉬의 근육성장에 관한 연구실적을 인정받은 것입니다. 시멘즈상은 미국전역에서 지역별 예선을 거쳐 선발된 수상자들을 매년 이맘때 뉴욕으로 초청해 브로드웨이 연극구경과 볼링게임등 신나는 주말을 보내게 해줍니다. 심사위원들은 노벨과학상수상자를 포함해 유명 대학 교수들로구성되어있고 10만달라의 장학금을 비롯해 5명의 개인과 5개 단체상 수상자들에게도 만달라에서 5만달라까지의 큰 상금이 주어집니다. 이 상은 독일 기업인 ‘씨멘즈 AG사’ 산하 박애주의 단체인 ‘씨멘즈재단’ 이 수여합니다.

질문

미국 굴지의자동차 제조기업인 포드사가 170만대의 차량들을 회수한다고 6일 발표했죠? 이유가 뭡니까?

포드사는. 엔진고장을 유발할 수있는 엔진 감지기에 결함이 발견되어 수리가필요하다면서 10년전인 1997년부터 2003년사이에 생산된 트럭과 다용도 차량, 그리고 봉고차, 170만대를 회수한다고 발표했습니다. 미국 정부 고속도로 교통안전국, 약칭 NHTSA 는 포드사의 이런차량들은 엔진에 부착된 감지기가 달리는 도중 엔진고장을 일으켜 접촉 사고를 일으킬 위험이 크다고 말했습니다. 이 감지기는 연료가 엔진으로 흘러들어 가도록 통제하는 전기부품입니다. 이 부품의 이상때문에 14건의 교통사고가 보고되었지만 부상자가 있었다는 보고는 접수된일이 없다고 포드사 대변인은 밝혔습니다.

질문

지난 금요일은 1941년 12월 7일 일본의 미국 진주만폭격 66주년이었죠?

하와이 진주만 폭격현장에서는 당시 희생자의 명복을 빌기 위해 미군함정, USS 아리조나 기념비가 내려다 보이는 부둣가에서 약 50명의 생존자와 수백명 가족들이 모여 엄숙한 기념식이 거행되었습니다. 당시 진주만의 미군 해군함정들에 대한 공격으로 총 2388명이 사망하고 1178명이 부상했습니다. 진주만 공격으로 미국은 제 2차 세계대전에 개입하게 되었죠. 올해에는 특히 당시 429명의 수병과 해병대원들을 잃은 오클라호마호 함정을 추모하기 위해 120만딸라가 투입된 새 기념비가 건립되었습니다. 지난 7일 기념식에는 약 2500명이 참석했습니다.

질문

마지막으로 오는 25일 크리스마스 성탄절 휴일이 화요일 인데요. 부시대통령이 하루전날인 월요일 24일을 연방정부 공휴일로 선포했죠?

부시대통령이 서둘러 연방정부 공무원들에게 올해 큰 선물을 했다고 보겠습니다. 그러니까 올해 크리스마스때는 토요일,일요일, 월요일, 그리고 화요일까지 4일 연휴를 느긋히 즐길수 있게 되었습니다. 물론백악관과 연방정부 대부분 관공서들이 문을 닫지만 예외는있습니다. 국가 안보나 국방 또는 공익관련 필수업무에 종사하는 공무원들은 12월24일 최고 책임자들로부터 근무하도록 명령을 받을수 있다고 부시대통령은 못밖았습니다. 연중가장 바쁜 기간이라 우체국 직원들과 저희 미국의 소리 방송기자들도 휴업은 할 수 없기 때문에 근무하게 되어있습니다. 물론 이날 근무를 하게 되면 평일보다 1.5배가 되는 높은 과외수당을 받을수 있죠. 대통령에 따라, 크리스마스전날이 주중일 경우, 이번처럼 하루 전체나 아니면 세시간 또는 반나절을 공휴일로 선포해왔 습니다.

지난 한주간 미국인들의 가장 큰 관심을 모았던 소식들을 종합해 드리는 주간 미국뉴스 종합이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