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미국은 지금] 미 대기업들, 온실가스 배출 감소 의무화 성명에 동참


온실가스 배출 감소를 의무화하는 것에 반대해온 미국의 일부 대기업들이 온실가스 배출감소 의무화를 촉구하는 국제단체의 성명에 동참해 지금까지와는 다른 입장을 표명했습니다. 미국내 주요 현안과 관심사를 알아보는 ‘미국은 지금’, 오늘은 문철호 기자가 함께 하고 있습니다.

Q: 문철호 기자 ...미국의 일부 대기업들이 온실가스 배출감소를 의무화해야 한다고 촉구하는 국제단체의 성명에 동참했다는 소식인데요, 미국의 어떤 기업체들이 어떤 국제단체의 그런 성명에 참여했는지 궁금하군요...

A : 온실가스 배출감소 의무화를 촉구한 국제 단체는 영국의 찰스 왕세자가 조직한 ‘기후변화에 관한 기업 지도자 그룹’이라는 단체이구요, 이 단체의 이 같은 성명에 서명한 미국 대기업들은 제네럴 일렉트릭, 듀퐁, 나이키, 코카콜라, 존슨 앤드 존슨 등 20개 기업들입니다. 이들 미국 기업은 ‘기후변화의 증거가 압도적인 지금 법적 구속력이 있는 협정은 기업계가 저탄소 기술에 대한 국제적 투자규모를 설정하는데 필요한 확실성을 제공할 것이라는 내용의 성명에 130여개 세계 기업들과 함께 서명했습니다.

Q: 유엔기후협약의 온실가스 배출감소를 의무화하는 교토의정서에 서명하고 인준한 나라들의 기업이라면 몰라도 기업들의 과중한 부담을 이유로 교토의정서 비준을 거부한 미국의 대기업들이 온실가스 배출감소 의무화를 촉구하는데 동참했다는 건 상당히 뜻밖인데... 미국 기업들의 그런 동참에 어떤 특별한 배경이 있을 것 같군요...

A : 네, 상당히 뜻밖입니다. 기후변화에 관한 기업 지도자 그룹의 성명은 영국 런던, 찰스 왕세자 저택에서 유엔 기후변화회의가 열리기 며칠 앞두고 발표된 것인데요... 세계의 거의 모든 나라 대표들이 참석하는 유엔 기후변화회의 개막을 바로 앞두고 대부분 다국적 회사들의 기업 지도자들이 그와 같은 성명을 발표한 것과 여기에 동참한 미국의 20여개 기업들 역시 대규모 다국적 기업이라는 점에서 어떤 특별한 배경을 엿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Q: 미국의 또 다른 기업들이 환경단체와 연대해서 미국이 온실가스 배출을 감소시키는데 드는 비용을 추산하는 보고서를 발표했다는 소식인데... 이 것도 역시 상당히 뜻 밖이군요

A : 네, 그렇습니다. 미국의 대기업 하니웰, 쉘 오일, 패시픽 가스 앤드 일렉트릭사 등은 미국이 온실가스를 2030년까지 상당한 규모로 감소시키는데 드는 비용을 추산한 보고서를 환경단체, 자연자원보호위원회, NRDC와 함께 발표했습니다. 이 보고서는 미국 연방정부가 온실가스 배출을 극적으로 감소시키겠다는 결의만 보이면 기업들은 현재 활용가능한 기술만으로도 온실가스를 연간 30억톤 내지 45억톤 씩 감소시킬 수 있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Q: 그렇게 미국의 온실가스 배출을 감소시키면 어떤 수준이 되는 건가요?

A : 온실가스 배출을 연간 30억톤 내지 45억톤씩 감소시키면 2030년의 온실가스 배출수준이 2005년도의 배출수준 보다 7 % 내지 28 % 이하가 된다고 보고서는 추정하고 있습니다.이 보고서는 온실가스 배출감소를 에너지 효율에 주로 의존할 경우 온실가스 1톤 감소 비용이 50달러 이하이고 장기적으로는 비용의 약 40 %가 절약될 수 있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그러나 그렇게 되려면 연방정부 차원의 배출감소 기준과 의무화 규정 그리고 재정적 인센티브가 있어야 한다고 보고서는 촉구했습니다.

Q: 온실가스를 현재 활용가능한 기술만으로도 감소시킬 수 있다고 했는데 구체적으로 어떤 방법들이 제시됐습니까?

A : 구체적인 방법으로는 화력발전소로부터 나오는 이산화탄소를 저장하는 방법에서부터 농업분야에서 경작지 토양을 갈지않는 농법 등이 제시됐습니다. 이 같은 보고서가 나온 것에 대해 자연자원보호위원회, NRDC의 프랜시스 베이네키 위원장은 지구온난화 문제가 이제야 기업과 미국 경제의 공통 핵심과제가 됐음을 나타내는 것이라고 환영했습니다. 베이네키 위원장은 지구 기후변화를 바로잡을 수 있는 기회를 잡게 됐다면서 그러나 기회의 창은 아주 좁기 때문에 워싱턴 당국이 신속히 반응해야 한다고 촉구했습니다.

Q: 미국 백악관은 미국 기업들의 부담을 염려했기 때문에 온실가스 배출감소를 의무화하는 교토의정서를 비준하지 않은 것이라고 말해왔는데 ... 이제는 기업들로부터 오히려 추궁을 당하는 격이 됐군요. 백악관의 반응은 어떤가요?

A : 백악관 환경위원회 위원장은 부시 행정부가 탄소배출 감소 의무화에는 반대하지만 온실가스 감축은 다짐하고 있다면서 온실가스를 상당한 규모로 감소시켜야 하는 필요성에 관해서는 알만큼 알고 있다고 밝힌 것으로 워싱턴 포스트 신문은 전하고 있습니다. 부시 대통령의 환경문제 보좌관은 미국이 실제 온실가스 감축에 있어서 세계의 다른 어떤 나라보다도 앞서고 있을른지도 모른다고 말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그렇지만 환경에 관한 기업 지도자 그룹의 관계자들은 자발적인 조치만으론 부족하기 때문에 정부차원의 법적 구속력있는 조치가 필요하다고 강조하고 있습니다.

지구 온난화에 대처하는 노력 여부는 선택의 문제가 아니라 이제는 당위의 문제가 되고 있는데요? 미국내 대기업들이 자발적으로 온실가스 감축을 요구한다는 것은 1년 전만 해도 상상도 못하던 일이었죠. 기업들에 대한 자발적이인 조치보다는 온실가스 감축의무가 주어지게 된다면 산업의 경쟁력도 결국 온실가스 감축기술 능력에 크게 좌우되지 않을까 싶은데 아무튼 온실가스 감축 의무에 반대해 왔던 대기업들의 태도변화는 긍정적인 소식이 아닐 수 없네요. 미국 미국 속으로 오늘은 여기서 접겠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