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미국신문 헤드라인 12-03-07] 베네주엘라 국민투표 부결


뉴욕 타임스

미국에서 베네주엘라의 국민투표에 대한 관심이 높은 것은 중남미 국가들중 반미 노선의 선봉에 선 우고 차베스 대통령이 헌법개정으로 영구잡권이 가능하게 되면 이는 미국에 커다란 골치거리가 되기 때문입니다. 오늘 뉴욕 타임스는 어제 실시된 베네주엘라의 국민투표에서 차베스 대통령의 권한을 대폭 강화하기 위한 헌법개정안이 거부됐다고 보도했습니다. 베네주엘라 유권자들은 69가지 개정조항을 담고 있는 헌법을 51대 49라는 근소한 표차로 부결시켰습니다. 뉴욕 타임스는 차베스 대통령에 있어서 이는 9년간의 대통령 임기중 처음 경험하는 커다란 패배였다고 지적하고 거의 모든 권력을 장악하고 있으면서도 패배를 당한 것은 무척 충격적인 일이라고 보도했습니다.

또 다른 중요한 선거 소식이 오늘 미국 신문들의 많은 지면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어제 러시아에서 실시된 총선거 소식인데요,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의 통합 러시아 당이 압승을 거두었지만 이는 앞으로 러시아에 정치적 불안을 선도하는 것이기도 하다고 뉴욕 타임스는 보도했습니다. 푸틴 대통령은 3선 연임을 금하는 헌법 규정에 따라 내년 3월 대통령 선거에는 출마하지 않겠다고 선언했으나, 총리, 또는 당 대표로서 정치에 영향력을 행사하겠다고 공언을 한 만큼, 앞으로 누가 진정한 러시아의 실력자가 되느냐 하는 의문이 남아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작년에 허리케인 카트리나로 큰 피해를 당한 뉴 올리언즈 시에 집세가 크게 올라 많은 사람들이 길거리로 나 앉고 있다는 기사, 미국 대법원이 쿠바의 관타나모 미군 기지의 수감자들이 제기한 소송을 미국 연방 판사가 재판할수 있는지 여부를 세번째 검토할 것이라는 소식등도 1면에 실려 있습니다.

미국 공화당 대통령 후보경선에 뛰어든 마이크 허카비 전 아칸소 주 지사가 첫 당원대회가 실시되는 아이오와 주에 이어 첫 예비선거가 실시되는 뉴 햄프셔에서도 큰 인기를 얻고 있다면서, 그러나 그것이 곧 성공으로 이어질지는 의문이라는 기사도 싣고 있습니다.

워싱턴 포스트

오늘 이 신문의 머리기사는 프로미식축구 워싱턴 팀에 관한 소식입니다. 어제 열린 버팔로와의 경기에 앞서 관중과 선수들이 총을 맞고 숨진 샨 테일러 선수의 추모행사를 가졌으며, 내일 테일러의 고향 마이아미에서 열리는 장례식에 참석하기 위해 워싱턴 레드 스킨스 팀 전원이 그곳으로 비행할 것이라고 보도했습니다.

베네주엘라 국민투표 소식이 두번째 큰 기사로 실려있습니다.

또 미국 항공기의 좌석 점유율이 어느때보다 높아 승객들이 비좁은 항공여행으로 불편이 가중되고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통계에 따르면 1990년에 62.5%였던 좌석 점유율이 2007년에는 81.2%에 달했습니다.

과학자들이 공룡의 연한 신체조직을 좀더 정밀하게 연구하게 됐다는 소식도 1면에 있습니다. 1999년에 타일러 라이슨이라는 고등학생이 노스 다코다주에서 공룡의 피부와 근육까지도 남아있는 화석을 발견한 이래, 수 백만년동안 지구를 지배했던 공룡의 크기, 모양, 신체기능등에 대한 보다 정확한 연구가 가능해졌다는 내용입니다.

로스엔젤레스 타임스

미국 대통령 선거 과정중 첫번째 단계인 아이오와 주 당원대회를 앞두고 민주당의 일라리 클린튼 후보와 공화당의 미트 롬니 후보가 인기도가 떨어지자 각기 선거운동 전략을 바꾸어 공격적인 운동을 하고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아프리카의 수단에 억류된 영국인 여교사가 사면을 받고 풀려나게 됐다는 소식도 전하고 있습니다. 금년 54세의 길리안 깁슨 이라는 영국 여교사는 어린 학생들이 테디 베어 즉 아기 곰이라는 별명을 이슬람 교의 창시자인 모하마드에게 붙이도록 허용한 것이 신을 모독한 것이라는 혐의로 15일간의 징역형을 받고 수감돼었습니다.

월스트리트 저널

미국 민주당 대통령 후보 경선자인 바라크 오바마 후보가 아이오와 주에서 힐라리 클린튼 후보를 앞서고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정상탈환을 위해 애쓰고 있는 힐라리 클린튼 상원의원은 융자금을 갚지못해 은행이 집을 차압하는 행위를 90일동안 동결시키고 융자금의 변동 이자를 5년동안 고정시키자는 안을 제의할 것으로 보인다고 보도했습니다. 이는 클린튼 후보가 우선적 정책 순위를 외교문제와 미국인들의 건강보험등으로부터 경제문제로 변경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보도했습니다. 그런데 사실은 주택융자금 정책이 이미 부시 행정부가 추진을 고려하고 있는 것이라고 이 신문은 지적하고 있습니다.

크리스챤 사이언즈 모니터

인도네시아 발리에서 세계 180여개국 대표들이 모여 오늘부터 환경회의가 열리고 있는 가운데 지구 온난화는 지금까지 예상했던 것 보다 더 빠른 속도로 진행되고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어제 미 국립 해양 대기 관리청등 전문 기관이 열대성 기후에 관해 발표한 바에 따르면 아열대성 기후가 적도의 남북으로 훨씬 더 넓게 번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발표에 따르면 1979년과 2005년 사이 열대성 기후 띠는 남북 위도로 2도에서 4.8도까지 넓어졌습니다. 이로 인해 지중해, 미국 남서부, 멕시코 북부, 호주등에 더욱 심한 물 고갈 현상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유에스 에이 투데이

미국을 방문하는 외국인들에게 10손가락 지문채취가 시작된다는 소식을 전하고 있는데요, 3월 1일까지 이 제도를 시행하는 공항중에는 이곳 워싱턴 덜레스 공항, 뉴욕 케네디 공항, 시카고 오헤아 공항등이 포함돼 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