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UN ‘북 수해지역, 작동하는 양수시설 없어’


유엔은 지난 8월 큰물 피해를 입은 북한 내 26개 군의 상수도 시설 가운데 양수시설이 작동하는 곳이 하나도 없어 주민들이 강물 등을 떠다 먹고 있다며, 북한주민들의 건강에 우려를 제기했습니다. 유엔은 또 세계식량계획, WFP 가 긴급 2차 식량을 배분한 37개 군을 현장 조사한 결과, 1개 군을 제외한 나머지 36개 군에서는 식량 지원이 제대로 이뤄지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서지현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유엔 인도주의업무조정국, OCHA 는 지난 8월 큰물 피해를 입은 26개 군의 상수도 시설을 현장조사한 결과, 장비가 손상되고 전력이 부족해 양수시설이 제대로 기능하는 곳은 단 한 곳도 없었다고 밝혔습니다.

OCHA는 지난 19일 발표한 북한 수해종합보고서에서 국제아동기금, UNICEF 와 북한 당국이 실시한 합동 현장조사 결과, 수해 피해지역 주민들은 안전하지 않은 우물 물이나 강물, 샘물에 의존하고 있었다면서 이같이 밝혔습니다.

OCHA는 특히 양수 원동기와 양수시설, 전기장비, 수도관 등 유엔 측이 점검한 모든 장비가 노후화됐다며 식수의 안전에 대해 우려를 제기했습니다.

또 올해 수해 피해로 북한의 곡물 생산량이 급격히 줄어들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OCHA는 특히 북한의 배추 생산량이 급격히 감소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현재 겨울철 김장 김치를 준비하기 위한 배추 수확기이지만, 북한 각 군의 관리들에 따르면 큰물 피해로 배추 종자가 모두 씻겨나가 수확량이 현저히 낮아질 것이라는 설명입니다.

OCHA는 이에 따라 겨울철 김장 김치를 주요 채소로 섭취하는 극빈층들이 더욱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한국 농촌경제연구원의 권태진 연구위원은 20일 '미국의 소리' 방송과의 전화 인터뷰에서 북한의 배추 부족은 지난 8월 큰물 피해 뿐 아니라 9월 제12호 태풍 '위파'로 인한 피해로 가중됐다고 밝혔습니다.

권태진 연구위원: “9월 태풍 위파 영향으로 상당히 피해를 봤었거든요. 파종한 지역이 상당히 물에 잠겨 피해를 봤고, 피해를 본 지역은 다시 파종을 해야 하는데 종자가 없었어요. 한국 민간단체에서 일부 종자를 지원했지만 터무니 없이 부족해 배추 생산량이 올해 많이 줄어들 것으로...”

권 연구위원은 특히 북한주민들의 영양부족 사태가 가장 우려된다고 밝혔습니다.

권태진 연구위원: “김치는 비타민을 공급하는 건데 곡물로는 해결되지 못하는 부분이니까. 다른 과일을 먹을 수 있는 것도 아니고, 영양 불균형이 나타날 가능성이 많죠.”

권 연구위원은 또 올해 곡물 부족분은 북한 전체 주민이 한 달 간 먹을 수 있는 40만 t 정도로, 이는 평년 수확량의 10%에 달한다며, 부족분을 채울 방법은 국제사회의 지원밖에 없다고, 말했습니다.

세계식량계획, WFP는 최근 37개군에 4천8백여 t 분량의 2차 긴급 식량 분배를 마쳤습니다.

WFP는 평양사무소 소속 국제요원들이 37개 식량 지원 지역의 배급소를 방문해 식량 전달상태를 조사한 결과, 1개 군을 제외한 나머지 36개 군에서는 식량 지원이 제대로 이뤄지고 있었다고 밝혔습니다.

폴 리즐리 WFP 아시아 사무소 대변인은 이전보다 훨씬 더 넓은 지역에서 더 많은 량의 식량을 지원해야 하기 때문에 WFP 직원 수가 부족하다며, 계속 북한 당국과 인력 충원에 대해 협의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리즐리 대변인은 특히 수해 피해지역 주민들에 대한 지원으로 기존에 이뤄졌던 1백만 명에 달하는 북한 아동과 취약계층에 대한 식량 지원이 늦어지고 있다며, 국제요원의 충원과 추가 기금 마련이 신속히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한편, 유엔은 국제적십자연맹, IFRC와 북한 보건성이 함경남도와 평안남도, 황해북도의 의료시설 2백 곳과 1백50개 리에 소재한 보건소의 의료장비 보유 실태 등을 조사했으며, 세계보건기구 WHO가 곧 95개 리 보건소에 대한 지원에 착수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미국 국무부는 앞서 국제 구호단체 '유진벨 재단', '머시 코어', '사마리탄스 퍼스', '세계환경자원행동센터' 등 4개 단체에 각각 1백만 달러씩 모두 4백만 달러를 제공해 북한 외곽지역 의료시설에 전력장비를 지원키로 한 바 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