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미국은 지금] 미국 유학생 다시 늘어


미국 대학들의 외국 유학생수가 지난 몇 해 동안 줄어들었다가 지난 학년도부터 다시 이전의 수준에 달한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그런가하면 연봉 1백만 달러 이상 받는 미국 사립대학 총장들이 많이 늘어나는 등 대학총장들의 보수가 급격히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미국내 주요 현안과 관심사를 알아보는 ‘미국은 지금’, 문철호 기자와 함께하겠습니다.

문: 미국내 대학들에 등록하는 외국 유학생 수가 다시 늘어났다고 하는데 어느 정도인지 구체적으로 설명해주시겠습니까?

A : 미국의 국제교육연구소, Institute of International Education, 약칭 IIE라는 기관이 발표한 보고서를 보면 2006-2007 학년도 미국 대학들에 등록한 외국인 학생수가 58만2천9백84명에 달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006-2007 학년도의 미국 대학 외국인 유학생수는 전학년도에 비해 3.2 % 늘어난 것이고 9-11 미국 뉴욕과 워싱턴에 대한 테러 공격이 일어났던 2001-2002 학년도의 외국인 유학생수와 거의 똑 같은 것입니다.

Q: 미국 대학들의 외국인 유학생 수는 지난 몇 년 동안 줄어들었던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A : 네, 그랬었습니다. 미국내 대학에 등록한 외국인 유학생수는 2003-2004 학년도에 전학년도에 비해 2.4 % 줄어 30년래 가장 적은 수준으로 떨어진 것을 포함해 3년 동안 계속 외국인 유학생수가 줄었습니다. 9-11 테러공격 이후 미국의 비자발급

과정이 복잡하고 까다로워진 것과 테러후 형성된 잘못된 인식 등이 미국 대학들의 외국 유학생 감소를 가져왔지만 이제는 상황이 나아진데다가 미국 대학원 경영학 전문 석사, MBA 과정에 대한 외국 학생들의 수요가 급증하면서 미국내 외국인 유학생수가 다시 원상태로 되돌아 왔습니다.

Q: 미국 대학에서 공부하는 외국 학생 수가 58만 명을 넘는다면 수업료와 숙식비 등 이들이 쓰는 돈도 만만치 않을 것 같군요?

A : 물론입니다. 다시 IIE의 보고서를 보면 미국내 외국인 유학생들이 2006-2007 학년도에 쓴 돈이 2백억 달러 이상인데 그 가운데 절반이 수업료와 학업관련 비용이고 나머지 절반은 숙식 등 생활비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런데 외국인 유학생들의 총비용 가운데 학생들의 가족과 개인의 직접 부담이 1백45억 달러인 것으로 추산된다고 합니다.

Q: 그러니까 미국 대학들이 1년에 1백45억 달러의 순익을 올린 것이나 마찬가지라고 할 수 있겠군요...

A : 그렇습니다. 미국 연방 상무부는 미국의 대학교육이 다섯 번째로 큰 서비스 수출분야로 외국에 수출하는 의료 서비스 규모보다도 크다고 밝힐 정도입니다. 뉴욕주의 경우 외국인 유학생들이 한 해에 15억 달러 이상을 쓰는 것으로 추산되는데요... 이 규모는 프로 야구팀 뉴욕 양키스, 뉴욕 메츠, 프로 농구 팀, 뉴욕 닉스, 미식축구 팀 자이언츠 등 프로 스포츠 팀들의 순익을 합친 것 보다 많은 액수라고 합니다. 미국의 대학교육계는 몇 안되는 수출흑자 분야에 속한다는 것입니다.

Q: 외국인 유학생들의 대학원과 학부 등록 비율은 어떻습니까?

A : 방금 설명한 것 처럼 경영학 전문 석사, MBA과정을 포함해 대학원 과정의 유학생이 절반이고 4년제 학부 등록이 절반인데 지난 6년 동안 추세로는 2년제 커뮤니티 칼리지에 등록하는 유학생수도 점점 늘어난다고 합니다.

Q: 미국의 대학들이 국제적인 장사를 제대로 하는 셈이군요... 화제를 바꿔 보죠. 미국 대학들이 장사를 잘해서 그런지 대학 총장들의 보수가 급격히 증가하고 연봉 1백만 달러 이상인 경우도 많이 늘어났다구요 ?

A : 그렇습니다. 크로니클 오브 하이어 에듀케이션이라는 기관이 조사한 걸 보면 2005-2006학년도에 1백만 달러 이상의 연봉을 받은 미국 사립대학들의 총장이 열 두 명이었는데 이는 전학년도에 일곱 명에서 1년 만에 다섯 명이 더 늘어난 것입니다. 사립대학 총장들 가운데 노스웨스턴 대학 리처드 프리랜드 총장의 연봉이 약 2백90만 달러로 가장 많고 필라델피아 대학, 제임스 갤러거 총장 연봉이 약2백60만 달러, 볼티모어 소재 존스 홉킨스 대학, 윌리엄 브로디 총장 연봉이 1백90만 달러 수준인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Q: 대학총장들의 보수가 급격히 증가하는 것은 사립대학이나 공립대학이나 마찬가지인가요?

A : 네, 그렇습니다. 연봉 50만 달러 이상 받는 사립대학 총장들이 81명으로 전학년도의 70명에서 열 한 명이나 더 늘어났고 공립대학, 미국에서는 공립이라고 하면 주립대학을 말하는데 오하이오 주립대학의 고든 지 총장이 연봉을 포함해 공립대학 사상 최초로1백만 달러의 보수를 받은 것을 포함해 2006-2007학년도에 70만 달러 이상의 연봉을 받은 주립대학 총장들이 여덟 명으로 전학년도 보다 여섯 명이나 더 늘어났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