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미 당국자 ‘북-미 금융실무회의19-20일 뉴욕 개최’


미국과 북한은 다음 주 초 뉴욕에서 이틀 일정으로 금융 실무회의를 열 예정입니다. 이번 회의에서는 달러화 위조지폐 제조와 돈세탁 의혹 등 북한의 불법행위와 국제 금융체제로의 편입이 주요 의제가 될 것이라고 미국 정부의 한 당국자가 밝혔습니다. 조은정 기자가 보도합니다.

북한의 달러화 위조지폐 제조와 돈세탁 의혹 등 불법 금융활동에 대해 논의할 미국과 북한 간 금융 실무회의가 오는19일과 20일 뉴욕에서 열린다고 미국 정부 당국자가 밝혔습니다.

익명을 요구한 이 당국자는 13일 `미국의 소리' 방송과의 전화통화에서, 이번 회의에는 미국 측에서 대니얼 글레이저 재무부 테러자금.금융범죄 담당 부차관보 등 재무부와 국무부 관계자들이 참석한다고 말했습니다. 북한 측은 과거 미국과의 금융 실무회의에 참가했던 오광철 조선무역은행 총재가 아닌 다른 인물이 나설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앞서의 당국자는 이번 회의의 주요 의제 중 하나는 북한의 불법 금융활동이라고 밝혔습니다. 앞서 6자회담의 미국 측 수석대표인 크리스토퍼 힐 국무부 동아시아태평양 담당 차관보도 미 하원 청문회에서 증언하면서, 미-북 간 금융 실무회의에서 북한의 달러화 위조 의혹 등이 논의될 것이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이번 회의에서는 또 북한이 국제 금융체제에 참여하기 위해 취해야 할 조치들과 국제 금융계에서 책임있는 일원으로 활동하기 위한 국제적으로 공인된 기준 등에 대해서도 논의될 것이라고 미국 정부 당국자가 밝혔습니다.

현재 북한은 미국 정부의 테러지원국 명단에 올라 있어 미국과 교역을 할 수 없을 뿐 아니라 미국이 참여하는 국제 금융기관과의 거래나 가입 역시 불가능한 상황입니다. 따라서 북한은 이번 회담을 통해 미국 측으로부터 국제 금융거래의 정상화를 보장받는 데 주력할 것으로 보입니다.

북한의 불법 금융행위와 국제 금융체제로의 편입 문제는 최근 몇 년 간 미-북 간 현안으로 꾸준히 논의가 이뤄져 왔습니다.

미국과 북한은 지난해 3월 뉴욕에서 처음 금융 관련 실무그룹 회의를 연 데 이어 이후 북 핵 6자회담의 틀 안에서 북한의 돈세탁 등 불법금융 활동 등을 놓고 몇 차례 당국자 간 실무회의를 개최했습니다.

이런 가운데 미국의 `월스트리트저널' 신문에 따르면, 북한 정부 관계자들은 지난 6월 평양을 방문했던 힐 차관보에게 불법 금융활동 혐의자들을 많이 체포했으며, 국제금융계의 신뢰를 얻기 위해 추가적인 조치도 모색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이에 대해 힐 차관보는 신뢰구축의 한 방법으로 위폐 제작에 사용된 모든 장비를 넘겨줄 것을 요구했다고 이 신문은 전했습니다. 미국 정부 대표단은 앞서 열렸던 북한 측과의 실무그룹 회의에서도 위조 달러화 제조에 쓰인 동판과 장비 등을 파기한 증거를 넘겨달라고 요구했던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북한은 최근 핵 문제 진전과 더불어 미국과의 관계 개선에 적극 나서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 때문에 일부 전문가들은 이번 회의에서 북한이 과거의 불법 의혹을 해소하고 국제 금융체제에 참여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기 위해 이전과는 달리 전향적인 태도를 보일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내다보고 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