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웰컴 투 아메리카] 플로리다 주 에버글레이즈 국립공원과 에어보트


지난 한 주일동안 안녕하셨습니까? ‘웰컴투아메리카’의 박형권입니다.

Hello, everyone! I am Leora Andersen, and I am very pleased to be with you again.

오늘은 플로리다 주의 남부지역에 있는 Everglades National Park, 에버글레이즈 국립공원을 방문해보겠습니다.

에버글레이즈는 플로리다의 습지, 늪지를 말하는데요, 15,000 평방킬로미터 지역에 펼쳐져 있고, 그 중 3분의 1 가량은 국립공원으로 지정이 되어 있습니다.

이 에버글레이즈 국립공원은 면적 약 150만 에이커(1 에이커 = 4046.8 평방미터), 즉 6,070 평방 킬로미터의 대규모 습지 생태공원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플로리다 대자연의 아름다움을 마음껏 즐길 수 있는 그런 곳입니다. 이 곳은 모든 지역이 해발 2.4미터 이하의 낮은 지대로 되어 있습니다.

이 지역도 농사 등과 같은 인간 활동으로 인한 오염과, 운하 건설로 인한 생태파괴 현상이 심화되어 왔습니다. 그렇지만 비교적 자연 생태가 잘 보존되어 있고, 각종 동식물을 보존하기 위해 막대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곳입니다.

이 곳은 UNESCO에서 지정한 ‘세계 유산’인데요, The Everglades was listed as a UNESCO World Heritage Site.

The Everglades was placed on the List of World Heritage Sites in Danger.

1993년 이후 위기에 처한 세계 유산 목록(List of World Heritage Sites in danger)에 등재되게 되었습니다.

Everglades 국립공원에서는 무엇을 할 수 있습니까?

There are many things you can do. They have ranger programs and tours, fishing, trails, camping…

삼림경비와 안내를 맡고 있는 ‘ranger’라고 불리는 안내원들이 진행하는 프로그램에 참가할 수도 있고요, 낚시, 캠핑, 산책, 보트 타기 등도 할 수 있습니다.

There are many parking areas for cars and trails within the Everglades National Park.

공원 내에는 주차시설과 탐방로들이 많이 있는데요,

The most famous trail is the Anhinga Trail.

가장 유명한 탐방로는 Anhinga Trail이라는 탐방로입니다. 이 탐방로의 이름은 ‘Anhinga’라는 새 이름에서 온 것입니다. ‘anhinga’는 어떤 새죠?

Anhinga is a long-necked bird having a sharp, pointed beak and lives in swamp regions of tropical and subtropical America.

Anhinga 는 목이 긴 새 이름인데요, 뱀목가마우지라고 합니다. 물속에 몸을 담그고 목을 길게 빼고 헤엄치는 모습이 마치 뱀 같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이라고 합니다.

뱀목가마우지, Anhinga, 인터넷 사전에서 발음을 들어볼까요?

“anhinga” “anhinga”

17-8년 전에 발음을 들을 수 있는 전자 사전을 접하고 대단하다고 생각했는데, 요즈음에는 무료로 제공되는 인터넷 영어 사전에서도 대부분 단어의 발음을 들을 수 있죠?

Anhingas are not afraid of people, and often times they sit on the rails of the boardwalk.

이 새는 사람들이 가까이 접근해도 도망가지 않고 사람들하고 같이 탐방로 나무울타리, 즉 목책에 앉아서 놉니다.

It’s also called darter, snakebird, or water turkey.

이 anhinga, 즉 뱀목가마우지는 Darter, snakebird(뱀새), water turkey(물칠면조) 라고도 알려져 있습니다.

에버글레이즈에는 wood stork라고 불리는 황새, Florida panther, 즉 표범; 매너티(manatee), 즉 해우(바다 소라는 의미) 등 여러 희귀동물들이 보호를 받고 있으며 야생 악어와 새들, 물고기들을 가까이서 관찰할 수 있습니다. 악어들이 사람들이 다니는 탐방로까지 나와서 엎드려 있기도 하고요, 유유히 물위로 떠다니는 모습도 볼 수 있습니다.

Leora는 에어보트(airboat, swamp boat) 타보셨나요?

No, but I’ve seen them on TV and in the movies.

Everglades 인근 지역에서는 airboat를 많이 볼 수 있는데요, 에어보트는 어떤 배인가요?

The airboat is a flat bottom boat powered by an airplane propeller.

에어보트라는 것은 밑면이 평평한 배에 커다란 선풍기를 달았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자동차 엔진이나 헬리콥터 엔진을 사용해서 프로펠러로 바람을 일으키고요, 그 추진력으로 배가 움직입니다.

[영어 표현 1]

The airboat is a flat bottom boat powered by an airplane propeller.

에어보트는 비행기 프로펠러 동력으로 움직이는 바닥이 평평한 배입니다.

이 에어보트는 늪지대나 수심이 얕은 물에 안성맞춤인데요, 스크루가 없기 때문에 식물 뿌리나 가지 등에 걸리지 않고요, 물이 얕고 풀이 우거진 늪지를 쉽게 다닐 수 있습니다.

The airboat is used in swamps or shallow waters.

물의 깊이가 4-5센티미터 깊이만 되어도 에어보트는 잘 달릴 수가 있고요, 물이 없더라도 잔디와 같이 매끄러운 표면이 있는 곳을 달릴 수 있습니다.

The airboat can run well with a couple of inches of water, even on slippery surfaces without water.

It is also called swamp boat, or fan boat.

늪지대 용 보트라는 의미로 ‘swamp boat’, 바람을 일으키는 날개를 단 보트라는 뜻으로 ‘fan boat’라고도 합니다.

에어보트가 천천히 다닐 때는 별로 시끄럽지 않는데요, 고속으로 운행하면 소음이 매우 심합니다. 엔진과 팬이 돌아가는 소리 때문에 그렇습니다. 에어보트는 보통 길이가 4~5미터쯤 되고요, 시간 당 50킬로미터에서 100킬로미터까지 속력을 낼 수 있습니다.

The airboat can speed up to 50 to 100 km per hour. The airboats are very loud when running fast.

빠른 속도로 정신 없이 달리기 때문에 의자를 꼭 붙들고 있어야 합니다.

The ride is fast and furious, and you need to hold on to your seat.

When running fast, the airboats are very loud

에어보트는 빨리 달릴 때 무척 시끄럽습니다.

에어보트가 고속으로 운행하면 소음이 매우 심하기 때문에 탑승객들한테 솜으로 된 귀마개를 나눠줍니다.

They will give you cotton balls to protect your ears.

이처럼 에버글레이즈 국립공원 인근의 늪지에는 에어보트가 중요한 물길 교통수단이기도 하고 관광 상품이기도 합니다.

아까 에버글레이즈 국립공원 지역에서는 각종 동식물을 보존하기 위해 막대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는 말씀을 드렸는데요, 에버글레이즈 국립공원 지역의 자연을 보호하려는 노력은 표지판 하나 하나에서도 읽을 수 있었습니다. 어떤 표지판에는 “Fishing Is Reserved For The Birds”(물고기 잡은 일은 새들만 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DO NOT FEED THE WILDLIFE.”(야생동물에게 먹이를 주지 마시오.)라고 되어있더군요.

우리는 평소, 물고기를 잡는 일, 야생동물에게 먹이를 주는 일이 자연 생태계의 질서를 교란시킬 수 있다는 점도 염두에 두어야겠지요.

[영어 표현 2]

Do not feed the wildlife!

야생동물한테 먹이를 주지 마세요.

그런데 최근에 소식을 들으니, 에버글레이즈 국립공원에 길이 6미터나 되는 버마 비단뱀이 유입되어서 홍역을 치르고 있다고 하더군요. 미국 가정에서 애완용으로 기르다가 버린 뱀들이 급속도로 번식해서 생태계를 파괴하고 있다는 소식입니다. 안타까운 소식이죠?

외래 어종, 외래 동물들이 유입될 경우 생태계의 균형이 깨지게 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조심해야 되겠지요.

[표현 정리]

The airboat is a flat bottom boat powered by an airplane propeller.

에어보트는 비행기 프로펠러 동력으로 움직이는 바닥이 평평한 배입니다

Do not feed the wildlife!

야생동물한테 먹이를 주지 마세요.

오늘은 플로리다의 에버글레이즈 국립공원에 관한 이야기를 나눠봤습니다. 저는 박형권이었고요, Leora와 함께 했습니다. 다음 이 시간 찾아 뵐 때 까지 안녕히 계십시오. Thank you for joining us, and listening us talk about the Everglades. I hope to talk to again soon. Bye-bye.

관련 뉴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