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일본 정부 ‘대북 중유제공 동참 검토할 것’


일본 정부는 6일, 북 핵 6자회담 2.13 합의에 따라 북한의 핵 폐기에 따른 상응조치로 합의한 중유 제공에 참가하는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일본은 그동안 납북자 문제를 이유로 미국과 한국, 중국, 러시아 등 6자회담 당사국들이 각각 분담하기로 한 1백만t의 중유 제공에 참가를 거부해 왔습니다. 일본 정부는 또 현재 진행 중인 영변 핵 시설 불능화 작업에 일본 측 전문가들을 파견하는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윤국한 기자가 좀더 자세한 소식 전해드립니다.

일본의 고무라 마사히코 외상이 6일, 6자회담 합의에 따른 대북 중유 지원에 일본 정부가 동참할 가능성을 내비쳤습니다.

고무라 외상은 이날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불능화에 따른 비용을 부담하는 것은 북한에 금융 지원을 하는 것과는 다른 일"이라며 "대북 중유 지원 문제는 검토해야 할 사안"이라고 말했습니다.

일본 정부는 지난 1970년대와 '80년대 북한 공작원들에 의한 일본 민간인 납치 문제가 해결되지 않고 있는 점을 이유로 올 2월 6자회담에서 합의한 대북 상응조치 제공에 참가하지 않고 있습니다.

이 합의에 따라 한국과 미국, 중국, 러시아 등 일본을 제외한 6자회담의 나머지 4개 당사국들은 매달 5만t의 중유를 차례로 북한에 보내고 있습니다.

일본은 지난 달 29일과 30일 이틀 간 판문점에서 열린 6자회담 경제.에너지 실무그룹 회의에서도 대북 중유 제공은 납치자 문제와 연계돼 있다며 기존의 입장을 고수했습니다.

경제.에너지 실무그룹 회의의 의장을 맡았던 한국 외교부의 임성남 북핵외교기획단장은 당시 회의에서 다른 참가국들이 일본 정부가 대북 중유 제공에 참가하도록 권고했음을 내비친 바 있습니다.

고무라 외상은 대북 중유 제공 검토와 함께 현재 불능화가 진행 중인 영변에 일본 측 전문가를 파견하는 방안도 검토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고무라 외상은 "영변의 3개 핵 시설, 그리고 궁극적으로는 북한 내 모든 핵 시설이 철저히 불능화 되도록 해야 한다"며 "핵 폐기 절차에 일본도 참여할지 여부를 검토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한편 일본 정부는 납북자 문제를 조사할 대표단을 북한에 파견하는 방안에 대해서도 적극적으로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일본의 '마이니치 신문'은 외교소식통의 말을 빌어, 일본 정부는 납북자들 가운데 생존자를 추적해 이들의 송환을 추진하기 위한 방안의 하나로 조사팀과 함께 전문가들을 북한에 보내려 한다고 전했습니다.

마이니치 신문은 일본 정부와 북한 측이 이번 주말 중국 선양에서 비공식 회동을 가질 예정이라고 전하고, 일본 정부의 입장에 대해 북한 당국이 신축적인 신호를 보냈다고 덧붙였습니다.

이에 대해 일본 정부 대변인인 마치무라 노부다카 관방장관은 북한 측과의 선양에서 열릴 예정인 비공식 회동을 확인하면서, '조사팀 파견에 대해서는 아직 결정된 바 없다고 밝혀' 현재 검토가 이뤄지고 있음을 내비쳤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