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미국 불능화 2차팀 20일 방북


북한 영변의 핵 시설 불능화 작업을 위한 미국 정부의 2차 실무팀이 오는 20일 북한을 방문한다고 미국 국무부가 밝혔습니다. 이런 가운데 조지 부시 미국 대통령은 북한의 핵 확산 문제도 6자회담의 협상 대상이라고 거듭 강조하면서, 북한이 6자회담의 합의를 이행하지 않을 경우 응분의 대가가 따를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 최원기 기자가 자세한 내용 전해드립니다.

미국 국무부의 톰 케이시 부대변인은 17일 정례브리핑에서 12명 가량으로 구성된 미국 정부의 2차 불능화 실무팀이 곧 북한에 들어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케이시 부대변인은 미국의 1차 불능화 실무팀이 지난 11일부터 18일까지 북한 측과의 기술적 협의를 위해 평양을 거쳐 영변을 방문했던 사실을 지적하면서, 2차 팀이 20일 북한에 들어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케이시 부대변인은 미국은 북한이 모든 핵 프로그램을 빠짐없이 신고해줄 것을 기대하고 있다며, 북한은 “핵 확산 활동이 있었다면 이를 포함한 모든 핵 프로그램을 전면 신고하는 것은 물론 일체의 핵 확산 활동 지원을 중단하기로 약속했다”고 강조했습니다.

케이시 부대변인은 특히 북한 핵 프로그램의 완전한 폐기와 관련, 미국은 “북한이 신고를 하는 척 하거나, 핵 확산 활동을 중단하는 척”하는 것을 결코 방관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에 앞서 지난 11일 북한을 방문했던 미국의 1차 핵 불능화 실무팀이 베이징을 거쳐 18일 서울에 도착했습니다.


한국 정부 소식통에 따르면 이번 실무팀 단장인 성 김 국무부 한국과장은 19일 오전 서울의 외교통상부를 방문해 이번 방북 결과를 설명하고 향후 불능화 협력 방안을 논의할 계획입니다.

성 김 과장 등 1차 실무팀 일행 8명은 한국행에 앞서 도착한 베이징 국제공항에서 기자들의 질문에 한 마디도 답변하지 않았습니다. 성 김 과장 일행은 북한에 머물면서 북 핵 불능화 이행계획을 마련하기 위해 영변 핵 원자로와 재처리시설, 핵연료봉 제조공장 등 3개 핵 시설을 조사했습니다.

미국의 불능화 팀이 북한 핵 시설 불능화 방안을 권고하고 6자회담 수석대표들이 이를 채택하면 미국을 중심으로 북 핵 불능화팀이 구성돼 곧바로 북한을 방문, 불능화를 이행하게 됩니다.

한편 조지 부시 미국 대통령은 17일 북한과 시리아 간의 핵거래 의혹과 관련, 북한의 핵 확산 문제도 6자회담의 협상 대상이라고 밝혔습니다.

부시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 기자회견에서 북한이 핵 시설 불능화와 함께 핵 확산도 중단하기로 약속했다며 “1단계로 핵 시설 폐쇄가 이뤄졌으며, 2단계는 이미 추출된 플루토늄이나 제조된 폭탄과 함께 일체의 핵 확산 활동에 대한 신고가 있을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그러나 부시 대통령은 북한이 시리아에 핵 물질을 수출했느냐는 질문에 대해서는 일체의 언급을 피했습니다.


부시 대통령은 또 북 핵 문제를 평화적으로 해결하는 최선의 방안은 6자회담이지만 만일 북한이 6자회담 합의를 이행하지 않을 경우 응분의 대가가 따를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


부시 대통령은 북한은 “핵 확산 중단 뿐 아니라 핵무기를 우리에게 보여주고 핵 프로그램들을 제거하겠다고 밝혔다” 며 “만일 북한이 약속을 어긴다면, 미국은 그들에게 대가를 치를 것임을 분명히 알려줘야 할 것”고 강조했습니다.


부시 대통령은 또 6자회담의 진전 상황에 만족감을 표시한 뒤, 그러나 중요한 건 절차가 아니라 최종적인 결과라고 말했습니다.

미국의 소리 최원기 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