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미국은 지금] 미국의 유명 제약회사들 유아용 비처방 감기기침 약들 회수


미국의 저명 제약회사들은 수 십년 동안 효과적인 약품으로 판매해온 두살 미만 유아용 비처방 감기기침 약들의 시판을 중단하고 시장에 나와있는 것들은 회수하고 있습니다.

미국 제약회사들의 유아용 비처방 감기기침약 시판중단 회수조치는 워싱턴 포스트, 뉴욕 타임스, 로스앤젤레스 타임스 등 주요 일간신문들에 일제히 크게 보도되고 있는데요 오늘은 문철호 기자와 함께 이에 관해 알아봅니다.

Q:

문철호 기자... 먼저 시판중단, 회수되고 있는 유아용 비청방 감기기침약들은 어떤 제약회사들의 어떤 제품인지 설명해 주시죠.

A :

네, 시판 중단되고 회수되는 유아용 비처방 감기기침약들은 약국이나 슈퍼마켓 등에서 의사의 처방없이 살수 있는 열 네 가지 제품들인데요, 잘 알려진 것들로는 다이메탭, 타이레놀, 로버투신, 트라이아미닉, 리틀 콜즈, 페디아케어 등 기침 드로프스와 감기약, 층혈 완화제 등입니다.그리고 관련 제약회사들은 노바티스, 존슨 앤드 존슨, 와이어스 등이고 판매회사는 프레스티지 브랜즈 홀딩스입니다.

Q:

제약회사들이 유아용 감기기침약을 자진해서 판매중단, 회수하는 이유는 무언가요?

A :

해당 제약회사들은 이들 약품의 결함이나 오염 때문에 이 같은 조치를 취한 것은 아니라며 용법대로 사용하면 아무런 잘못된 일이 일어나지 않는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다만 이들 약품이 잘못 사용되면 합병증이 생길 위험 가능성이 있고 그 대상이 살 미만의 유아들이기 때문에 판매중단, 회수 조치를 취했다는 것입니다.

Q:

유아용 감기기침약 사용에 따른 합병증은 어떤 것들입니까?

A :

네, 이들 유아용 감기기침약 사용후 경련, 심장 문제, 환각증, 신경계통의 합병증 고혈압, 등이 보고되고 있습니다. 또한 호흡곤란, 흥분증세 등이 나타나기도 하는가 하면 심하면 사망할 수 있는 것으로 우려되고 있습니다. 미 연방 식품의약청, FDA는 제약회사들이 자발적으로 이들 약품을 회수하고 판매중단했지만 곧 이에 관한 청문회를 열어 사실여부를 확인할 예정입니다. 해당 제약회사들은 이들 약품이 용법대로 사용되면 치료에 효과적이고 안전하다고 거듭 주장하고 있지만 소비자 보호단체 등은 이들 약품의 효과를 입증할 증거가 없고 용법대로 사용하더라도 불안전할 수도 있다는 증거가 있다며 문제는 약품의 오용이 아니라고 반박하고 있습니다.

Q: 해당 약품들의 사용에 따른 피해는 어떤가요?

A :

이 약품들의 역반응에 따른 피해 어린이들에 관한 실질적인 보고는 나와있지 않습니다. 그렇지만 미국 연방 질병예방통제센터, CDC의 보고에 따르면 이들 약품사용에 따른 합병증을 겪은 2세 미만 유아수가 2004년-2005년 사이에 적어도 1천5백 명에 달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Q: 식품의약청, FDA는 이들 약품의 피해상황을 어떻게 파악하고 있나요?

A :

FDA의 자료에 따르면1969년부터 2006년까지 유아용 감기기침약들 가운데 충혈 완화제를 사용한 유아들에게서 사용후 경련, 심장 문제, 호흡곤란, 신경계통의 합병증 등이 나나타나 적어도 쉰 네 명이 사망했고 항히스타민제를 사용한 유아 예순 아홉 명이 사망한 것으로 나타나 있습니다. 이 같은 피해원인으로는 주로 부모들이 유아들에게 과다 사용했거나 두 개의 다른 회사 제품들에 동일 성분이 들어있는 것을 잘못 알고 함께 사용한 경우 등 부절적한 사용이 지적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들 약품을용법대로 적절하게 사용한 경우에도 위험성이 있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Q: 문제가 된 유아용 감기기침약들은 아주 오랫동안 미국의 많은 부모들이 믿고 사용해온 비처방약들인데 최근까지 아무런 문제제기도 없었나요?

A :

네, 이 약들은 일반 보통감기와 기침 그리고 상기도 질환 등에 걸린 아기들에게 효과적인 약으로 알고 사용돼 왔지만 미국소아과학회 등 여러 전문 의학단체들은 오래 전부터 이들 약품의 효과에 의문을 제기해왔고 사용을 금하는 권고를 내놓기도 했지만 비처방약으로 쉽게 구할 수 있는 약이라는 점에서 많은 부모들 특히 다급해진 부모들이 계속해서 이들 약품을 사용해 온 것으로 돼 있습니다.

Q: 그렇다면, 이들 약품이 회수되고 판매중단된 지금 감기기침에 걸린 아기들에게 어떤 약을 써야할른지 겨울이 다가오는 계절에 당장 문제가 아닐 수 없겠군요?

A :

네, 그렇습니다. 그래서 많은 미국 의사들은 문제의 약품들 대신에 유아용 순수 진통제를 사용하면서 가습기와 소금물 등을 이용해 호흡기 충혈을 가라앉히고 탈수증에 빠지지 않도록 수분섭취를 충분히 하도록 권하고 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