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중국 베이징, 올림픽 앞두고 차량 2부제 시험 


중국 베이징 시 당국은 2008년 하계 올림픽 개최를 앞두고 차량 번호판 끝자리를 홀수와 짝수로 나눠 하루 걸러 자동차를 운행토록 하는 2부제를 시험하고 있습니다. 극심한 공기오염과 교통체증 해소를 목적으로 한 베이징 시의 이번 조치 내용을 자세히 알아봅니다.

차량 번호판 끝자리 홀수와 짝수에 따른 2부제 차량운행은 나흘 동안 시험적으로 실시됩니다. 관영 `신화통신'은 2부제 실시로 베이징시의 3백만 대가 넘는 차량 가운데 절반 정도인 1백30만 대의 차량운행이 줄어들 것으로 예상된다고 전하고 있습니다. 베이징 시 당국은 2부제 차량운행으로 공기오염과 교통체증이 현저하게 개선되는 것으로 나타나면 내년 올림픽 대회 기간 중 2부제 차량운행을 시행할 계획입니다.올림픽 대회기간에 베이징을 찾게 될 사람들이 2백50만 명으로 추산되고 있어 베이징 시의 교통체증은 한층 더 극심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미국 샌프란시스코에 본부를 둔 환경단체 `태평양 환경'의 베이징 지부 웬보 지국장은 차량운행 제한이 베이징 시의 공기오염 해소에 별로 영향을 미치지 못할 것이라고 말합니다. 베이징 시 일원에 공기오염을 일으키는 사업체들이 워낙 많기 때문에 2부제 차량운행이라는 일시적 조치로 별다른 성과가 나타나기는 어렵다는 것입니다.

베이징 시당국은 시내에 있던 많은 공장과 사업체들을 시외로 이전시키는 조치를 취했지만 업체들은 여전히 베이징 인근 교외지역에 자리잡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공기오염은 업체들이 시내에 있을 때와 별 차이가 없는 것으로 지적되고 있습니다. 결국 베이징 시내는 물론 교외지역 전체를 포함하는 방안을 강구해야 효과를 거둘 수 있다는 것입니다. 차량운행 제한 조치는 일부 한정된 지역의 문제를 다루는게 될 뿐이기 때문입니다.

베이징 올림픽 대회 운영위원회는 극심한 공기오염이 올림픽 참가선수들의 건강에 영향을 끼치게 될 것을 우려하고 있습니다. 국제올림픽위원회, IOC의 작크 로게 위원장은 대회기간 중 베이징 시내 공기의 질이 너무 악화되면 대회종목 일부의 진행이 연기돼야 할지도 모른다고 지적했습니다.

중국 정부 지도자들은 베이징 올림픽 개최로 국제적 신흥 경제대국으로서의 중국의 위상을 높이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습니다. 그런데 올림픽 대회가 베이징의 극심한 공기오염으로 얼룩지거나, 선수들이 심한 교통체증으로 제 시간에 경기장에 도착하지 못하는 사태가 발생하면 개최지인 베이징 시는 말할 것도 없고 중국 전체의 위상에 일대 타격이 될 것을 우려하고 있습니다.

베이징 시와 중국 중앙정부 당국은 그동안 공기오염의 주 요인을 몇 해에 걸쳐 감축시켜왔습니다. 그러나 베이징 시내의 자동차 보급이 급속도로 늘어남에 따라 공기정화 노력에 새로운 난관이 닥치고 있습니다. 베이징 시내에는 중국인 신흥 부유층이 그들의 부를 과시하기 위해 사들이는 자동차가 하루 1천대에 이릅니다.

베이징 시당국은 내년 8월 베이징 하계 올림픽 대회 개막 이전에 대중교통 수단으로 지하철 2개 노선을 확장하고 대중의 버스 이용을 권장하는 캠페인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또 베이징에서 운행되는 2만 여대의 버스 가운데 절반은 공기를 오염시키지 않는 청정 천연가스를 연료로 사용하고 있고, 나머지 절반도 올해 말까지 천연가스 연료로 운행하도록 하는 계획이 준비돼 있습니다.

그러나 베이징 시 관계자들은 이 같은 몇 가지 조치들만으로는 공기오염과 교통체증 해소에 충분하지 않을 것으로 보고, 불가피할 경우 베이징 시내의 자동차 운행을 금지하는 극단적 조치가 필요할지도 모른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