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북핵 6자회담 27-30일 개최


북 핵 6자회담이 오는 27일부터 30일까지 중국 베이징에서 열린다고, 중국 외교부가 21일 공식 발표했습니다. 이런 가운데 미국 정부가 북한과 시리아 간 핵 협력 의혹에 대해 즉각적인 반응을 보이지 않은 것은 6자회담에 나쁜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판단 때문이었던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한편, 국제원자력기구 IAEA는 20일, 2.13 합의에 따른 북한 핵 시설의 폐쇄와 봉인을 환영하는 결의안을 채택했습니다. 이연철 기자가 보도합니다.

제6차 북 핵 6자회담 2단계 회의가 오는 27일부터 30일까지 중국 베이징에서 열립니다. 중국 외교부의 장위 대변인은 21일 외교부 홈페이지를 통해, 회담 참가국들과의 협의를 거쳐 6자회담을 오는 27일부터 30일까지 베이징에서 열기로 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이번 6자회담은 2.13 합의의 비핵화 2단계 조치의 이행 시한과 세부 이행계획 마련에 초점이 맞춰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2.13 합의에 따르면 북한은 모든 핵 프로그램의 신고와 핵 시설 불능화를 이행하고, 나머지 참가국들은 그 대가로 중유 95만t 상당의 에너지 지원을 북한에 제공하도록 돼 있습니다.

이번 회담에서는 또 북한의 불능화와 신고 이행에 대한 정치 안보적 차원의 상응조치인 테러지원국 지정 해제와 적성국 교역법 적용 종료 문제에 대해서도 미-북 간에 실질적인 대화가 이뤄질 것으로 보입니다.

이런 가운데, 미국의 `워싱턴포스트' 신문은 21일 미국 정부 소식통들을 인용해, 부시 행정부는 북한이 시리아의 핵 계획에 협력하고 있다는 이스라엘의 주장에 크게 우려하면서도 북 핵 6자회담에 나쁜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판단에 따라 즉각적인 대응을 하지 않기로 결정했다고 보도했습니다.

포스트는 시리아의 핵 의혹 시설에 대한 지난 6일 이스라엘 군의 공습은 부시 대통령과 이스라엘 정부 간 정보 공유에 따른 조치로 밝혀졌다면서, 그럼에도 불구하고 부시 행정부가 이스라엘의 공습이나 공습의 기초가 된 정보에 대해 직접적인 논평을 회피하는 것은 지난 2002년의 상황과 대비되는 것이라고 지적했습니다.

당시 부시 행정부 당국자들은 북한이 비밀 핵 계획을 진행하고 있다고 강력하게 비난했고, 이에 따라 전임 클린턴 행정부 때 체결됐던 제네바 기본합의가 붕괴됐습니다. 북한은 이후 곧바로 원자로를 재가동하고 플루토늄을 추출하기 시작했고, 결국 지난해 핵실험을 실시했습니다.

포스트는 존 볼튼 전 유엔주재 미국대사 등 보수파 인사들은 이스라엘의 정보를 증거로 제시하며, 북한과 항구적인 협정을 체결할 수 있다는 것은 잘못된 생각이라고 주장하는 반면, 잭 프리처드 전 대북 교섭 담당 대사 등 대화론자들은 지난 9개월 동안 미국 등 다른 나라들과 힘겨운 협상 끝에 2.13 합의를 이끌어 낸 북한이 그같은 합의를 위태롭게 만들 이유가 없다고 말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이와 관련해 `파이낸셜타임스' 신문은 21일, 미 행정부 당국자의 말을 인용해, 부시 행정부는 6자회담에서 북한과 시리아 간 핵 협력 의혹 문제를 강하게 제기하지 않기로 전략적인 결정을 내렸다고 보도했습니다. 지난 2002년 제임스 켈리 당시 국무부 차관보가 북한의 비밀 우라늄 핵 계획 문제를 제기하면서 북-미 기본 핵 합의가 붕괴됐던 상황이 재연되는 것을 우려하기 때문이라는 것입니다.

파이낸셜타임스는 또 많은 전문가들은 시리아가 북한의 도움으로 또는 북한의 도움 없이 비밀 핵 계획을 개발하고 있다는 주장에 회의를 표명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한편, 지난 17일부터 오스트리아 빈에서 총회를 열고 있는 국제원자력기구 IAEA 는 북한 핵 문제에 관한 결의안을 채택했습니다. IAEA는 20일 총회에서 채택한 결의안에서, 영변 핵 시설 폐쇄와 봉인에 관한 IAEA의 감시 검증활동을 승인하고 9.19 공동성명과 2.13 합의 이행의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IAEA는 또 6자회담을 통한 북한 핵 문제 해결을 지지하고, 핵 프로그램의 완전한 신고와 핵 시설 불능화 등 북한의 추가적 조치를 기대한다고 밝혔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