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북-중 관계개선 모색


북한 외무성 부상과 중국 외교부 부부장이 베이징에서 만나 양국 간 관계개선 방안 등을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런 가운데, 중국 외교부는 오늘, 북한에 대한 중유 제공이 적극적으로 진행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베이징 현지를 연결해서 자세한 소식을 알아보겠습니다.

문: 북한 외무성 부상과 중국 외교부 부부장이 베이징에서 만난 것으로 밝혀졌는데, 어떤 얘기들이 오갔나요?

답: 김영일 북한 외무성 부상과 우다웨이 중국 외교부 부부장이 엊그제 18일 베이징에서 만나 양국 관계개선 방안 등을 논의한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장위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오늘 오후 열린 정례브리핑에서 "지난 18일 김영일 북한 외무성 부상은 우다웨이 중국 외교부 부부장과 회담을 갖고서, 중국과 북한의 관계를 평가하고 북-중 관계를 새로운 단계로 발전시키자는 희망을 표시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이에 대해 우다웨이 중국 외교부 부부장은 중국 공산당과 정부가 북한과의 관계를 고도로 중시하고 있다고 강조하면서, 북한과의 우호협력관계를 공고히 하고 발전시켜 나가기를 바란다는 말을 했다고 장위 외교부 대변인은 밝혔습니다.

문: 이번 북-중 외교 고위 관리들의 회담에서 6자회담 관련 내용이 논의됐을지 궁금합니다.

답: 김영일 북한 외무성 부상과 우다웨이 중국 외교부 부부장의 회담에서 6자회담 과 관련한 얘기가 오갔는지는 확인되지 않고 있습니다.

장위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정례 브리핑에서 북한 외무성 대표단의 방문이 6자회담과 관련이 있느냐는 질문에, "김영일 북한 부상은 북-중간 정기적인 외교 교류 계획에 따라 우다웨이 부부장이 초청으로 중국을 방문했다"고 말하며 직접인 답변을 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어제부터 열릴 것으로 알려졌던 6자회담의 돌연한 연기 배경이 중국의 중유 제공 지연 문제와 관련된 것으로 전해진 것과 때를 같이 해 북-중간 외교 관리 회담이 열려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김영일 북한 외무성 부상은 중국과 아시아를 전담하고 있는 데다, 2003년 8월에 열린 제1차 6자회담 당시 북한측 단장을 맡은 경력도 있는 만큼, 6자회담 중국측 수석대표를 맡고 있는 우다웨이 중국 외교부 부부장과 만나 북핵 6자회담에 관해 의견을 나눴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습니다.

한편, 김영일 북한 외무성 부상 일행의 중국 방문 일정과 관련, 장위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김영일 부상이 현재 중국 지방을 시찰하고 있다고만 밝힌 채 구체적인 방문 장소와 일정은 공개하지 않았습니다.

문: 차기 6자회담 개최 일정에 대해 오늘 중국 외교부가 밝힌 게 있나요?

답: 북핵 6자회담 의장국인 중국의 외교부는 오늘, 차기 6자회담 회의 일정을 아직 정하지 못했다고 밝혔습니다.

장위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오늘 정례브리핑에서 "6자회담 참가국들이 현재 긴밀히 협의하고 있다"면서 오늘 현재 아직 차기 6자회담 일정을 확정하지 못했다고 밝혔습니다.

문: 이번 주 열릴 예정이던 6자회담이 연기된 이유 가운데 하나로 중국의 대북 중유 제공이 지연되고 있는 점이 거론됐는데요, 중국 측이 이와 관련해 새로 밝힌 게 있나요?

답: 북한에 대한 중유 제공 문제와 관련, 오늘 중국 외교부 장위 대변인은 정례브리핑에서 "북한에 대한 중유 제공이 적극적으로 진행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앞서 엊그제 장위 대변인은 북한에 대한 중유 제공이 일부 이뤄졌다고 공식 밝혔는데요, 오늘 다시 한번 이를 강조했습니다.

하지만 현재까지 어느 정도 규모로 중유가 북한에 제공됐는지에 대해서는 중국 외교부는 공개하지 않았습니다.

한편, 중국이 약속된 중유가 북한에 제공되지 않아 6자회담이 연기된 것 아니냐는 지적에 대해, 장위 외교부 대변인은 구체적인 언급을 피하면서 "중유 제공이 곧 마무리될 것"이라고만 밝혔습니다.

문: 다음 소식으로 가보죠. 지난 14일 미국 국무부가 중국 등 8개국을 종교자유 탄압 국가로 지정했는데, 이에 대해 오늘 중국 외교부가 정면 반박하고 나섰다는 소식이 있군요. 자세한 내용 전해주시죠.

답: 미국 국무부가 지난 14일 세계 각국의 종교 자유 실태를 조사해 발표한 연례 보고서에서, 중국을 종교자유탄압 특별관심국가로 지정한 것과 관련해,

중국 외교부는 오늘 장위 외교부 대변인 발표를 통해 “미국이 연례 보고서에서 중국을 종교자유탄압 지정한 것은, 중국의 종교와 민족 정책에 대한 간섭이다”고 전제하고 “중국은 전체 민족과 국민들이 종교와 신앙의 자유를 충분히 누리도록 보장하고 있고 이는 중국 정부의 오랜 정책으로 왜곡할 수 없는 사실이다”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장위 외교부 대변인은 “미국은 종교를 통해서 중국 내정을 간섭해서는 안 되며, 이는 중-미 관계의 이익에도 반하는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문: 중국의 종교자유 실태와 관련해, 미국 국무부가 발표한 연례 보고서는 어떤 내용을 담고 있나요?

답: 중국의 종교자유 실태와 관련, 미국 국무부가 지난 14일 발표한 연례 보고서는 "보도에 따르면 중국 정부는 올해 봄에 100명 넘는 외국 선교사들을 추방했다"면서 "일부 단체들은 중국 정부가 선교사 추방을 주도하고 있고, 2008년 베이징올림픽 개최를 앞두고 기독교도의 집안에 설치된 교회에 대한 통제를 강화하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미국 연례 보고서는 또 중국내 파룬공 신도들은 계속해서 체포와 구금, 수감을 당하고 있다면서 일부 신도들이 고문과 인권유린으로 인해 숨졌다는 믿을만한 보도도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한편, 미국 국무부는 지난 14일 발표한 종교 자유실태 관련 연례 보고서에서, 중국을 비롯해 북한, 이란, 미얀마, 에리트레아, 사우디 아라비아, 수단, 우즈베키스탄 등 8개국을 종교자유탄압 특별관심국으로 지정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