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김대중 전 한국 대통령 ‘6자회담 성공 확신’


미국을 방문중인 한국의 김대중 전대통령은 18일, 북핵 6자회담은 성공의 방향으로 가고 있고, 반드시 성공할 것이라는 확신을 갖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김 전 대통령은 이날 워싱턴 프레스클럽에서 ‘한반도에 평화의 서광이 보이고 있다’는 제목의 강연을 통해 “부시 대통령의 퇴임 전까지 북한 핵문제를 둘러싼 모든 협상이 완전히 해결되기를 바라고, 또 가능하다고 믿는다”고 밝히고, 또 종전 선언과 북미 수교가 이뤄질 것이고, 관계국간의 평화협정도 체결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김 전 대통령은 이어 가진 질의응답에서 “북한이 미국의 테러지원국 지정국으로 남아야 하느냐”는 질문에 대해 “북한은 테러지원을 하지 않겠다고 공개 선언하고 있고, 상당 기간동안 테러 지원하지 않고 있다”면서 “ 미국도 이런 점을 인정하고 있는 만큼, 북한이 비핵화 2단계, 즉 핵시설의 완전한 불능화가 이뤄지면, 미국은 북한을 테러지정 대상국에서 해제할 것으로 알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김 전 대통령은 “북한은 테러하면 세계로부터 신뢰를 얻을 수 없고, 그런 일은 자살행위나 마찬가지기 때문에 하지 않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알렉산더 버시바우 주한 미국대사는 이날, 이재정 통일부장관을 예방한 자리에서 한반도 비핵화와 미북관계 개선을 위한 미국의 의지는 확고하다고 말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