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건강 365일] 변비의 원인과 치료 - 문병권 한의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박영섭니다.

사람들은 누구나 사는동안 건강하게 지내기를 바랍니다. 건강은 건강할 때 지키라는 말이 있지요? 제 아무리 부와 명예 권력을 가지고 있다해도 건강을 잃으면 아무것도 소용이 없게 됩니다.

지피지기면 백전 백승. 각종 질병의원인과 증상등을 알면 조기 발견도 쉬워지고

그만큼 건강한 삶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되겠죠

각종 질병과 증상 , 올바른 치료방법과 예방책을 소개해드리는 건강 365일 오늘 이시간에는 버지니아주에서 한의원을 운영하고 계시는 문병권 한의학 박사 모시고 여러가지 도움 말씀 들어보겠습니다. 문병권 박사께서는 격주마다 우리 인체의 여러가지 질병과 그 치료법, 예방책등을 한의학적 관점에서 여러가지 도움 말씀 주고 계십니다.

1;오늘은 어떤 내용을 소개해주시겠습니까?

답1;오늘은 여성과 노인에게 특히 많이 발현되는 변비에 대해 말씀드려볼까 합니다.

2;변비라 하면 어떤 상태를 일컫는거죠? 변비에 대한 정의라고나 할까.. . 변비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할까요.

답2;변비는 건강한 상태에 비해 대변보는 횟수가 적고 배변량 또한 감소되어 불쾌감을 느끼는 것을 말하며 2~3일에 한번 변을 보아도 특히 이렇다 할증상이 없이 유형 변일 경우는 정상적인 변통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3~4일 이상 변을 보지 못하는 경우는 변비에 해당됩니다

3;그러면 변비가 발생되는 원인으로는 어떠한 것들을 들 수 있을까요?

답3;변비의 발생원인은 대부분 정상적인 스트레스, 불규칙한 생활 섬유질이 적은 식사등과 관계가 있으며 질병에 의한 것은 당뇨, 뇌졸중, 임신, 우울증, 대장암, 간질환, 항문질환, 등이 있습니다. 변비가 계속되면 비만, 여드름, 기미, 등의 원인이 되며 쉽게 피로 해지고 권태감을 느끼게 되며 여성의 경우 생리불순이나 위장 ,간장 등에 악영향을 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4;변비에도 여러 가지의 종류가 있다고 알고 있는데요. 변비의 종류에 대해 한번 살펴봐 주시죠.

문4;한번 알아보겠습니다. 변비의 종류에는1.기질성변비, 2.기능성변비. 3.상습성변비로 나뉘어 집니다.

1.기질성변비에 대해서 알아본다면 장관이나 그 주위의 장기에 기질적으로 병변이 있어 생기는 경우인데 장에 염증이나 종양 혹은 반흔 이 있어서 이로 인해 장이 좁아졌다든지 구부러졌다든지 혹은 주위에서 장이 압박되고 유착되었을 때 발생되며 또한 거대결장 증이라 하여 장관이 굵어지거나 혹은 결장과장증 이라 하여 장이 보통보다 더 길어졌거나 하면 생기는 변비증상 을 일컫습니다.

2.기능성변비

만성장염, 장결핵 등으로 인해 설사와 번갈아 생기는 변비 혹은 신경질환 및 장내소화요소 의 분비가 나빠 생기는 변비 또한 뚜렷한 원인 없이 생기는 변비를 만성 기능성변비, 또는 상식성 변비라 일컫습니다.

3.상습성변비.

만성변비 가운데 2/3이상을 차지하는 상습성변비는 이완성변비와 경련성변비로 나뉘는데요. 상습성변비를 가진 대부분의 사람에게는 대장작용 의 저하 로 인해 배변작용 이 약화 되어 변비증이 생기는데 대장과 간장이 나빠지기 때문에 일어난다고 할 수 있으며 이를 이완성변비 라고합니다.

경련성변비 는 강한복통 이 따르는 것이 특징 인 점과 신경과민인 사람에게 흔 이 나타나지만 한국 사람들에게는 그리 많지 않습니다.

5;그러고 보니 변비의 종류도 상당이 많네요. 변비의 증상은 어떻게 나타나나요.

답5;.변비의 증세는 변통이 잘 되지 않으면 대변에서 발생하는 나쁜 성분이 혈액 속으로 들어가서 두통이 일어나거나 몸이 무겁고 쉽게 피로하며 식욕부진이 일어납니다. 또 배가 팽팽하며 아랫배에 압박감이 있고 가슴이 쓰리는 증세가 있고 머리가 항상 무겁고 운동능력이 떨어지면서 피부도 거칠어지고 안색이 나빠지며 기미가 생기면서 이런 경향들이 전신에 까지 미치게 됩니다.

6;마지막으로 예방과 치료에 대해 말씀해주시죠.

답6;예방과 치료는 변비 경향이 있으면 조속히 의사의 진단을 받아 적절한 지도로 치료하는 것이 필요하구요. 그와 동시에 일상생활을 규칙적으로 하고 육체적 피로를 피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또한 적당한운동과 더불어 되도록 자주 목욕을 하고, 특히 신경성변비가 있는 사람은 신경적인 안정을 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음식은 우유, 과일, 감자, 고구마. 등 야채식물을 많이 섭취하고 매일아침 냉수나 사과 쥬스를 한 컵 정도 복용하는 것도 바람직합니다. 또 창자의 연동운동을 촉진시키기 위해 매일20~30분씩 복부 맛사지나 복식호흡을 실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변이 나오지 않더라도 매일아침 규칙적으로 화장실에 가는 습관을 기르는 것이 중요하며 설사제나 약물복용은 의사의 지시에 따라 복용함이 필요합니

지금까지 버지니아 문한의원의 문병권 한의사였습니다.

건강 상식: 얼마나 알고 계십니까? 감기에 걸리는건 날이 추워서다?

아닙니다.

겨울보다는 오히려 밤낮의 기온차가 큰 환절기에 감기등 호흡기 질환에 걸리기가 쉽습니다.

특히 요즘처럼 아침 저녁 공기가 서늘해지고 일교차가 커질때는 감기가 더욱 기승을 부리게 된다는 거죠

사랑과 감기는 왜 숨길 수 없다고들 합니다. .요즘 제 주변에서도 감기로 콜록 콜록 거리는 분들 아주 쉽게 볼수 있더라구요.

인류와 역사를 함께 해온 인류의 가장 오래된 숙적, 감기. 그 오랜 역사만큼이나 이렇게 흔한 질병도 없습니다. 하지만 누구나 쉽게 걸리고 알면서도 예방하지 못할뿐더러 막상 걸려도 제대로 대응하지 못하는 게 바로 감기가 아닌가 싶습니다.

가을철 감기 , 생활속에서 예방하는 법, 한번 살펴볼까요

감기는 대부분 밀폐된 곳의 오염된 공기나 문의 손잡이 등을 통해서 감염되기가 쉽다고 합니다. 때문에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곳은 가급적 출입을 삼가시구요. 외출후에는 꼭 손을 꼼꼼히 씻어서 묻혀온 바이러스를 없애도록 해야합니다. 양치질이나 입행굼을 통해서 입속의 바이러스를 최대한 없애는 것도 좋겠죠

감기가 유행하는 시기에는 과도한 스트레스를 받거나 피곤해지지 않도록 유념하시구요.

실내공기는 습도를 적절히 유지시켜야 하는데요. 가습기를 틀거나 빨래를 방안에서 말리거나 수건을 적셔 놓는것이 좋겠습니다. 춥다고 꽁꽁 창문을 닫지 마시구요 창문을 한번씩 활짝 열어서 집안 환기도 자주 시켜주셔야 합니다.

그리고 가급적 아침 저녁 서늘한 공기에 자주 노출되지 않도록 하시는게 좋은데요 아침저녁에는 입었다가 낮에는 벗을수 있도록 여벌로 겉옷 한벌을 준비하는것도 좋겠죠?

뜨거운 차나 물을 자주 마시는것도 감기 예방에는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갈근차나 오미자차등 전통 한방차가 좋은데요 .이런 차를 쉽게 구할 수 없으면 따뜻한 꿀물도 좋다고 합니다. 당분이 피로 회복에 도움이 되기 때문이죠.

전신이 아프고 오한이 나는 몸살감기라면 파와 생강 대추를 넣고 끓인 뒤 꿀을 약간 타 수시로 마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그런데 감기에 걸렸을 때 쌍화탕을 먹고 무조건 땀을 쭉빼면 좋다고 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감기로 몸이 심하게 허약해진 분이심하게 땀을 내면 탈수에 소화기 장애까지 나타날 수 있으므로 각별히 주의하셔야 한다고 하네요.

감기는 만병의 근원입니다. 여러분들, 환절기 감기 조심하세요

지금까지 건강 365일이었습니다.



관련 뉴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