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북-일 관계정상화 실무그룹 회의, 성과 없이 끝나


북한과 일본의 관계정상화를 위한 실무그룹 회의가 구체적인 성과없이 끝났습니다. 양측은 6일 몽골 수도 울란바토르에서 열린 실무그룹 회의 둘째 날이자 마지막 날 회의에서 최대 현안인 북한에 의한 일본 민간인 납치 문제 해결 방안을 집중 논의했지만 진전을 이루지 못했습니다. 그러나, 두 나라는 앞으로 관계정상화 문제를 계속 협의해 나가기로 합의했습니다. 이연철 기자가 자세히 전해드립니다.

북한과 일본은 6일 몽골의 수도 울란바토르에서 관계정상화 실무그룹 회의를 재개하고 일본인 납치 문제 해결 방안을 집중 논의했습니다.

일본은 실무그룹 회의 둘째 날이자 마지막 날인 이날 회의에서, 납치 피해자 재조사와 생존자의 조기 귀국, 진상 규명, 납치범 인도 등 세 가지를 요구했다고, 일본 언론들은 전했습니다.

일본측 수석대표인 미네 요시키 일-북 국교정상화 교섭 담당 대사는 일본의 한반도 식민지 지배 등 북한이 중시하는 과거청산 문제의 진전을 위해서는 납치 문제 해결이 필요하다고 강조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또한 일본은 납치 문제 재조사가 이뤄질 경우 북한에 대한 수해지원은 물론 6자회담에서 합의된 대북 지원에 참여할 수 있다는 입장을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북한측 대표단의 김철호 외무성 아시아국 부국장은 회의를 마친 뒤 가진 기자회견에서, 일본인 납치 문제와 관련해 지금까지와 마찬가지로 납치 문제는 완전히 해결됐다는 북한의 입장을 전했다고 말했습니다. 김 부국장은 일본의 진상규명 요청에 대해, 북-일 관계가 최악의 상태여서 논의할 단계가 아니라며 이는 양측의 관계가 원만해져 신뢰관계가 구축될 경우에나 논의할 문제라고 말했습니다.

김 부국장은 또 양측은 관계정상화를 위해 성실히 노력하기로 의견을 모았으며, 앞으로 성의를 갖고 자주 협의를 계속해 나가기로 했다고 밝혔습니다.

일본측 수석대표인 미네 대사는 이날 회의에 앞서 기자들과 만나, 이번 몽골 회의가 납치 문제 해결을 위한 첫 번째 단계가 되기를 기대한다면서, 북한 측에 구체적인 조치를 촉구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아베 신조 일본 총리도 6일 기자들에게, 일본에 매우 중요한 문제인 납치 문제에서 진전을 이룰 수 있도록 진력하라고 일본 대표단에 지시했다면서, 북한도 성의있는 대응을 해 주기를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이보다 앞서, 북한과 일본 두 나라는 실무그룹 회의 첫 날인 5일에는 과거청산 문제를 집중 논의했습니다. 이와 관련해 북한은 강제연행과 군대위안부 문제 등이 있기 때문에 경제협력과는 별도의 배상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강조한 반면, 일본 측은 식민지 시대의 재산과 청구권을 상호 포기하는 대신 일본이 경제협력을 제공하는 일괄해결 경제협력 방식을 주장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일본의 미네 대표는 북한이 첫 날 회담에서 성의있는 자세를 보였다면서, 상호 이해를 깊이하는 의미 있는 회의였다고 평가했습니다. 북한의 입장을 대변하고 있는 `조선신보'도 첫째 날 회의와 관련해, 일본 측이 문제 해결을 위해 성실히 응하겠다는 자세를 보였다고 보도했습니다.

한편, 북한과 일본 두 나라 사이의 관계정상화 실무그룹 회의가 진행되는 동안, 재일본 조선인총연합회, 조총련은 북한의 수해 피해자들을 돕기 위한 물자수송을 위해 북한 선박의 일본 입항을 허가해 줄 것을 요청했지만 일본 정부가 사실상 거부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교도통신'은 6일, 조총련 남승우 부의장이 6일 오전 내각부를 방문해 그같은 요청을 담은 문서를 아베 신조 일본 총리 앞으로 제출했지만, 내각부 담당자가 문서접수를 거부했다고 보도했습니다.

조총련이 제출한 문서에 따르면, 조총련은 전국적으로 1억2천만 엔을 목표로 모금활동을 벌여 이달 중순에 담요 4만장과 컵라면 50만개를 북한에 보낼 계획입니다. 일본 정부는 지난해 10월 북한의 핵실험 이후 북한 선박의 입항을 전면 금지하는 제재 조치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