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건강 365일] 오십견의 원인과 예방법


청취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건강 365일 시간의 박영섭니다.

각종 질병과 증상 , 올바른 치료방법과 예방책을 소개해드리는 건강 365일 오늘 이시간에는 버지니아주에서 한의원을 운영하고 계시는 문병권 원장 모시고 여러가지 도움 말씀 들어보겠습니다.

원장님 지난 한주간도 안녕하셨습니까?

네 안녕하셨습니까?

요즘 날씨가 무척 덥죠?이럴때 일수록 건강 더욱 유의하셔야 겠습니다.

1; 오늘은 어떤내용을 우리 청취자여러분들께 소개해주실까요


답1;오늘은 어느 날 아침에 일어나면 팔이나 어깨부위, 목덜미가 뻐근하며
심하면 일어나지도 움직이지도 못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일종의 노화현상인 것입니다.40세로부터 50세전, 후에 걸쳐서 어깨가 아프고 움직일 수 없는 것을 오십견이라고 하는데 오늘은 이 오십견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오십 견하면 많은 분들이 앓아본 경험이 있는 것 같은데요 . 오십 견에 대한 정의를 한번 내려주실까요.


답2; 어깨관절은 상완 골, 견갑골, 쇄골, 흉곽사이의 복잡한 구조와 어깨 주위의 근육인데 점액 포, 관절 포 등에 의해 고정되어 있습니다. 오십 견 하면어깨 관절 그 자체보다도 어깨관절주위의 근육과 견에 이상이 온 것이므로 정확하게는 견 관절 주위염이라고 하는데요 견 관절 주위염이란 어깨주위의 조직인 점액 포, 관절 포들에 생긴 염증 때문에 반사적으로 근육이 경련을 일으켜 굳어져 버린 상태를 말하는 것입니다. 중년을 넘은 사람이 손에 익숙하지 못한 일을 한 다음, 또는 어디에 부딪쳤거나, 아무 원인도 없이 어깨가 결리거나, 목, 등줄기에 손이 닿지 않을 때 등. 이 모든 것은 견 관절 주위염에 의한 것인데 이것을 우리는 오십 견이라 표현하고 있습니다.

3;그렇군요. 그러면 오십 견은 관절자체에 문제라기보다는 관절주위에 문제라는 말씀인 것 같군요. 오십 견의 발생 원인은 무엇인가요?


답3;아직까지는 뚜렷하게 무엇에 의한 것이라고는 밝혀지지는 않았지만 앓고 있거나 앓았던 질병과는 별로 관계가 없으나 어깨부근 근육의 과도 긴장 등 넓은 의미에서 외상과도 다소 관련이 있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질환과는 특별한 관계가 없다고는 하였으나 일시적인 어깨의 뻐근함은 내장에 질환이 있어서 그 병이 다른 근육에 반사하여 생기기도 합니다. 내장속 질환의 원인으로는 고혈압, 저혈압 심장병, 빈혈, 신경증, 위염, 위하수, 갱년기장해 등을 들 수 있습니다.

4; 오십견의 증상들은 어떻게 나타날까요 ? 예방법도 아울러 말씀해주시죠.

답4;증세는 급성으로 시작되는 어깨관절 주위의 동통은 가벼운 권태감에서 심한 통증에 이르기까지 있는데 일정하지는 않습니다.

이 질환은 노년기에 접어든 노화현상의 하나로 특별한 예방법은 없으나 평소 지나친 과로, 과음을 피하며 신체의 리듬을 깨지 않도록 하구요, 음식들의 섭취는 지나친 동물성 지방을 이용하지 않으며, 영양이 결핍되지 않는 한도 내에서 식물성 식품을 이용하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평소 식사 후에 산책 정도의 운동을 하는 것도 한 좋은 방법이라 하겠습니다.

5;이 병은 특별한 체질의 사람에게만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흔히 있는 상태이지만 정신적으로 울적하고 불안, 초조해지기 쉽고, 또 꼼꼼해 사소한 일에까지 자꾸 신경을 쓰는 신경질적인 사람에게 많이 나타난다고 알고 있는데 정말 그렇습니까?

답5;그렇습니다. 정확하게 알고 말씀해 주셨습니다. 전문가인 저보다 더 많이 알고 계신 것 같습니다.

6) 안그래도 지난 시간 제가 원장님과 나눈 대화 듣고 어떤 분이 그러다 이제 건강 박사 되겠다고 하시더라구요 (웃음) 그건 그렇고 오십견의 한방치료로는 어떤 방법이있을까요 ? 특이한 치료방법이있으면 소개해주시죠.

답6;한번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일반적인 치료법도 알아보고 다음 한방치료법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증세는 오래 가므로 정신적인 안정을 취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급성으로 시작되는 통증에는 어깨에 극소열이 생기므로 냉 습포를 해주고요. 특히 밤에 잠을 잘 때에는 겨드랑이 밑에 베개를 고여 팔을 벌린 자세로 자도록 합니다.
아프다고 그 팔에 운동이 없으면 마비증세가 찾아와 더 큰 고역을 치르게 되고 치료가 늦게 되니 팔을 흔드는 정도의 운동을 하여 줌이 좋고요. 단, 염증이 진행 중 일 때는 타동적인 운동은 삼가야 합니다. 통증이 아주 심해 잠을 이룰 수 없고 아침에 새벽같이 깨어 버릴 때는 통증을 없애기 위해 하루에 두, 세 번 정도 얼음으로 5-10분씩 식혀 주도록 합니다. 이 방법을 피부가 벌겋게 되고 통증이 사라 질 때까지 계속하여 해줘야합니다.
한방치료로는 감자첩약을 권해드리고 싶은 데요. 감자 한 개를 강판에 갈아 즙을 내고요, 다음 생강 한쪽도 같이 갈아 섞은 다음 밀가루를 섞어 반죽을 해서 떡을 만듭니다. 열을 수반하는 통증이 있는 사람에게는 차게 해서 붙여 주고 열이 없는 사람에게는 뜨겁게 해서 붙여 주면 통증에 상당한 효력을 볼 수 있습니다.

7;그 밖에 다른 운동요법 같은 것도 치료에 도움을 줄 수도 있는지요. 있다면 어떤 게 있을까요?


답7;어깨 운동 방법은 고개를 한껏 무릎 있는 아래쪽으로 숙인 자세를 하고 근육의 힘은 완전히 빼고 적당한 무게의 물건을 아픈 팔로 잡고 어깨 운동을 합니다. 이렇게 하여 전, 후, 좌, 우 및 시계바늘 방향, 그 반대 방향으로 원을 그리 듯이 합니다. 그러고 나서 팔꿈치를 펴고 손가락을 벽 위에 모아 두 팔을 쭉 펴고 아프지 않는 범위 내에서 조금씩 간격을 좁혀 보도록 하구요. 위와 같은 방법으로 운동을 생활화하면 상당히 좋아지지만 완쾌되기 까지는 꽤 오랜 시간이 걸리는 수가 많으니 도중에 그만두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합니다.

8;오십 견에 대해 잘 알아보았습니다. 마지막으로 평소 식습관과 관련해 어떤 음식을 어떻게 섭취하는게 좋은지..음식소개좀 부탁드려보겠습니다.
답8;

영양섭취에부족함이없이 균형있게하고,동물성지방의섭취시주의하며양질의 단백질을이용하고 신선한과일과 채소를 많이먹도록 하며특히 근채류인 고구마,감자,토란등을 많이 섭취하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권장 식품으로는; 쌀겨, 호모, 간, 난황, 콩, 토마토, 토란, 감자 등이며,
금기 식품에는; 기름에 튀긴 음식과 새우, 게, 문어, 감, 알코올 등을 들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버지니아 문한의원의 문병권 원장이었습니다.

건강 상식: 얼마나 알고 계십니까?

우리 아이 말할때마다 쉴새없이 눈을 찡긋거려요 버릇이겠죠?

아닙니다. 틱 장애, 투렛병으로 의심해볼 수도 있습니다. 틱장애란 일종의 신경질환으로서 근육틱과 음성틱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요

틱환자들은 끊임없이 눈을 깜박이거나 코를 킁킁거리는 등 나쁜 버릇으로 오인될 만한 행동을 한다든지, 어떤 단어를 계속해서 반복한다든지 , 괴성을 지른다든지, 욕설 또는 외설적인 말을 계속 하기도 합니다.

투렛병은 틱장애가 가장 심한 상태로, 근육틱과 음성틱이 동시에 일년 이상 지속되는 질환을 말합니다.

투렛병은 질병의 일종인데도 가정교육이 안돼서, 또는 나쁜 버릇을 방치해서등 부정적인 시각이 많기 때문에 환자들은 질병의 고통과 더불어 사회적 편견이라는 이중고를 겪게 되는 것입니다.

어떤 부모님은 버릇을 고쳐주겠다면서 벌을 세우는데요 그러면 틱·투렛병은 더 심해집니다. 절대 고의로 그러는 것이 아닌 병이라는 걸 이해해야 합니다.

일반인들에게는 비교적 낯선 용어인 이 투렛 병은 프랑스 신경학의 개척자로 알려진 조르주 드 질 드라 투렛박사가 명명한 질환입니다.

현재까지는 투렛병 발병과관련해 단일 원인인자로 밝혀진 것은 없구요.

유전적, 심리적, 환경적 요인들이 상호작용하여 생기는 질환으로 보고 있습니다.

투렛 장애를 가진 가족 중에서 다시 투렛장애, 틱장애, 강박장애 등이 유전 될 위험률이 높다는 보고 등을 고려할 때 유전적 요인도 어느 정도 작용하는 것으로 보는 견해도 많습니다.

틱 장애가 가장 많이 시작되는 연령이 7~10세 사이, 즉 초등학교 1~3학년입니다.

최근 이곳 미국에서는deep brain stimulation 즉 뇌심부를 직접적으로 자극하는 방법을 이용해 틱을 줄이는 방법에 대한 많은 임상적 연구를 기울이고 있습니다

DBS를 시술받은 미국인 제프 마토비치씨의 수술전과 수술후 차이점 한번 살펴볼까요?

들으신바와 같이 투렛병은 약물치료, 행동 수정 치료등을 적절하게 시행하면 상당 부분 조절이 되는 질환입니다.

투렛병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투렛병에 대한 정확한 인식과 이해를 바탕으로 가족과 사회의 사랑과 협조가 절실히 요구되는 것이죠.

지금까지 건강 365일이었습니다.

관련뉴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