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VOA 현장영어] 시내에 살아요


안녕하세요? 미국의 소리 생활영어 English USA의 이은경입니다. English USA는 일상 생활에서 많이 쓰는 영어 표현을 배워보는 시간입니다. 먼저 오늘의 대화 함께 들어보겠습니다. 마틴이 차 안에서 택시 운전 기사와 대화를 나누고 있습니다.

*****

Tape

Do you live in a house?

No, we live downtown. We have an apartment. We like busy cities.

Do you like apartments?

Yes, but it’s too small. Our children are getting big. We need a bigger place. We’re going to buy a house.

In the city?

Yes, we want to live downtown. We want a house. But we want a small house.

What does Baltimore look like?

That’s a hard question.

*****

마틴이 택시를 타고 가면서 운전 기사와 함께 이런 저런 얘기를 나눴습니다. 대화 해석해 보죠. Do you live in a house? 당신은 house에서 사십니까? 미국에서는 house를 말할때, Apartment 아파트가 포함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마틴이 No, we live downtown. 아닙니다. 우리는 downtown 에 삽니다.라고 대답을 했습니다.

영어는 문맥에따라 같은 단어라도 그 뜻이 달라지는 경우가 많은데요, 여기서 잠깐 이 downtown란 단어에 관해 살펴보죠. downtown 이란 뜻은 도심지, 번화가를 뜻하기도 하고, 단어뜻 그대로, down 아래쪽에 있는 town 도시나 읍, 정도를 town이라고 하죠. 아래쪽에, 밑에 있는 도시를 말 그대로 downtown이라고 하기도 합니다.

이 downtown이라는 단어의 어원에 대한 설은 여러가지가 있는데요, 그래도, 현재 downtown이란 말은 고유한 지역을 앞에 특정 이름을 붙여 어디어디 downtown이렇게 말을 하는 경우가 대부분 입니다. 마틴이 말하고 있는 downtown도 그 지역사람들은 Baltimore Downtown이라고 부르는 번화한 특정 구역을 가르키는 말 입니다.

계속해서 문장 살펴보겠습니다. We have an apartment. 우리는 아파트가 있습니다. We like busy cities. 우리는 분주한 도시를 좋아합니다. Do you like apartments? 아파트를 좋아하십니까? Yes, but it’s too small. 네, 그러나 너무 작습니다. Our children are getting big. 아이들이 커가고 있는데요.

We need a bigger place. 우리에겐 더 큰 장소가 필요합니다. We are going to buy a house. 우리는 house 주택을 살 겁니다. In the city? City 도시예요? Yes, we want to live downtown. 네, 우리는 downtown 도심지에 살고 싶습니다. We want a house. 우리는 house집을 원합니다.

마틴이 현재 apartment 아파트에 살고 있으니까, town house나 single house같은 주택을 원한다는 말이죠. We want to live downtown. 우리는 downtown에 살기 원합니다. Downtown번화한 도시에 살고 싶다는 얘기죠. We want house. 우리는 집을 원합니다. But we want small house. 그러나 우리는 작은 집을 원합니다.

What does Baltimore look like? Baltimore는 어떻게 생겼나요? 그러니까, Baltimore는 어떤 도시냐는 질문이겠죠. That’s a hard question. 그것은 어려운 질문인데요. 상대방이 어떤 질문을 했을때, 그 질문에 대한 반응으로, 오늘 대화에 나온것 처럼 어려운 질문인데요.라는 말 That’s a hard question.이라고 말을 할 수 도 있고, 그것 참 좋은 질문입니다.라는 말도 가끔씩 하게 되는데요, 영어로는 That’s a good question. 이렇게 말 합니다. 그럼, 여기서 다시한번 오늘의 대화 들어보겠습니다.

Tape

이번에는 여러분과 제가 대화를 주고받는 연습을 해보겠습니다. 대화를 먼저 듣고 따라해 보시기 바랍니다.

Do you like apartments?

Yes, but it’s too small.

What does Baltimore look like?

That’s a hard question.

방금 들으신 대화를 사용해서 문답 연습 해 보겠습니다. 제가 먼저 질문하겠습니다. 대답해 보시기 바랍니다.

Do you like apartments? 네, 그러나 너무 작습니다.라고 대답하십시오.

What does Baltimore look like? 그것, 어려운 질문인데요.라고 대답하십시오.

이번에는 여러분이 먼저 질문하실 차례입니다. 제가 대답해 보겠습니다. Apartment아파트가 좋냐고 물어보십시오.

Yes, but it’s too small.

Baltimore는 어떻게 생겼습니까? Baltimore는어떤 도시입니까? 라고 물어보십시오.

That’s a hard question.

마지막으로 한번 더 오늘의 대화를 들어보겠습니다.

Tape

미국의 소리 생활영어 English USA오늘 시간은 여기서 마칩니다.

관련 뉴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