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미국 동북부 젓줄 ‘입스위치’강 수량 갈수록 줄어


미국 동북부 뉴잉글랜드 지역에서는 이 지역의 젓줄인 ‘입스위치’강의 수량이 점점 줄어들고 있습니다. 입스위치강 물이 줄어드는 것은 보스톤에 인접한 입스위치강 유역 일대 주민 33만5천 명에 대한 식수공급이 어려워짐을 뜻합니다. 이 시간에는 미 동북부 입스위치강의 수량복원을 위한 주민들의 자발적인 대책 시행에 관해 알아봅니다.

입스위치강의 수량이 줄어드는 것은 강유역 일대의 개발붐에 따라 늘어나는 인구의 물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강물을 너무 많이 끌어올리고 있기 때문입니다.

입스위치강 유역 일대의 주민들은 이 강물의 수량이 과거의 수준으로 복원시키고 늘어나는 물 수요를 원천적으로 절약하기 위해 자발적인 활동을 벌이고 있습니다.


이 같은 자발적인 노력의 일환으로 킴 호넷슐로거라는 주민은 집주위의 잔디에 줄 물로 사용하기 위해 나무 물통에 빗물을 받고 있습니다.

입스위치강의 원천은 지하수이기 때문에 정상적인 여건에서는 강물이 줄어들지 않습니다. 그러나 강유역 일대의 인구가 증가함에 따라 물 사용량이 과다하게 늘어나고 있으며 이 같은 늘어난 물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입스위치강의 물을 정도 이상으로 많이 끌어 올릴 수 밖에 없습니다.

주민, 호넷슐로거씨는 다른 자원자들과 함께 입스위치강의 물 색갈, 냄새, 수중의 부유물질, 강물의 속도, 깊이 등여러 가지 현상을 주기적으로 관찰하고 기록하며 그 자료를 관계당국에 보내고 있습니다.


호넷슐로거씨는 입스위치강 유역의 리딩이라는 작은 마을에서 살고 있습니다. 입스위치강은 생활용수의 원천일 뿐만 아니라 가족과 친지, 이웃들이 함께 낚시도 하고 보트도 타며

여가를 즐길 수 있는 소중한 자연자원입니다. 또한 강유역의 숲과 작은 지류, 개울에서는 각종 동식물들이 서식하고 있으며 입스위치강은 사람과 지역사회에게는 물론 다른 동식물에게도 소중한 젓줄입니다

입스위치강의 물이 줄어들면 강의 여러 곳에 물이 정체돼 있는 웅덩이들이 생깁니다. 입스위치강을 돌보고 보존하는 활동을 하는 입스위치강유역협의회라는 민간단체가 있습니다. 이 협의의 케리 맥킨 이사는 입스위치강에서 2년에 한 번씩 강물이 심하게 마르면 먼지가 풀썩이는 길처럼 변하는 곳이 생긴다고 말합니다. 맥킨 이사는 입스위치강 유역 일대의 도시들이 각 지역의 지하수를 너무 많이 끌어올리기 때문에 입스위치강의 물이 마르는 것이라고 지적합니다. 입스위치강 유역에는 14개에 달하는 지역사회가 형성돼 있는데 어떤 지역사회들은 강에 아주 가까운 위치에서 지하수를 끌어올려 공급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입스위치강이 지하수를 원천으로 하는 강이기 때문에 강의 바로 근처에서 지하수를 뽑아올리는 것은 강물을 직접 끌어올리는거나 마찬가지라는 것입니다.

입스위치강 유역 일대에서 여름 철, 잔디에 주는 물의 양은 하루 5천7백만 리터에 달하는데 요즘 여름 철에는 바로 잔디에 주는 물의 양만큼 입스위치강의 물이 줄어드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말할 것도 없이 잔디에 물주기를 줄이는게 상책임을 주민들은 모두 알고 있습니다.

그러니까 입스위치강은 되살릴수 있다는 것입니다. 무엇이 문제인가를 알아낸 이상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입스위치강 복원계획을 일원화함으로써 문제를 풀어가자는 것이 케리 맥킨 이사의 제안입니다.

구체적이 방법은 모든 곳에서 물을 적게 쓰고 새로운 지하수 펌프장 건설을 모두 중단하며 인접한 다른 지역사회의 수자원관리 당국으로부터 물을 사들여 쓰도록 하는 것입니다.

리딩 타운의 피터 헤킨블레크너 관리국장은 그렇게 하는 것이 올바른 일이라면서 남은 문제는 주민들이 왜 이 같은 일들을 해야만 하느냐는 점인데 그것은 입스위치강이 리딩시에겐 너무나 소중한 가치를 지닌 자원이기 때문이라는 것입니다.

리딩시는 이 같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입스위치강의 모든 강변토지를 구입했습니다. 더 이상의 개발을 막기 위해서입니다. 모든 가정은 화장실의 물이 적게 내리도록 바꾸고 세탁기의 물 사용도 줄이면 그에 상응하는 보상을 받도록 돼 있습니다. 시수도국은 정기적으로 수도관의 새는 틈이 없는지 검사하도록 돼 있습니다. 이 모든 것들을 시행하는데는 돈이 들게 마련입니다.

리딩시 당국은 자체의 재정능력만으로 이 같은 일을 추진하고 있는데 주정부 당국이니 연방정부 차원의 재정 지원이 제공된다면 크게 도움이 되는 것은 말할 나위도 없다고 헤큰블레이크너 관리국장은 말합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