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일본, 파키스탄에 북한과의 미사일 협력 중단 촉구


일본은 파키스탄 정부에 미사일 기술과 관련한 북한과의 협력을 중단할 것을 촉구했습니다. 일본 정부는 또 파키스탄이 북한에 대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제재 결의 1718호를 전면 준수해줄 것을 요청했습니다. 윤국한 기자가 좀더 자세한 소식 전해드립니다.

일본 정부는 25일 파키스탄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대북 제재결의안 1718호를 전면 준수하고, 북한과의 미사일 기술 관련 협력과 거래를 중단할 것을 요구했습니다.

일본 정부의 이같은 요구는 파키스탄 정부의 공식적인 부인에도 불구하고 파키스탄측이 여전히 북한과 미사일 관련 기술 분야에서 협력하고 있다는 판단에 따른 것입니다.

파키스탄은 일본과의 회담 하루 뒤인 오늘, 26일 하타프 7 중거리 탄도미사일을 시험발사했습니다. 이 미사일은 북한과의 기술 협력을 통해 개발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파키스탄은 북한과 미사일 기술 분야에서 지속적인 협력관계를 맺어온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특히 핵개발 기술과 관련해서도 비밀리에 협력해온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유엔 안보리는 지난해 7월과 10월 북한의 미사일 시험발사와 핵실험 직후 채택한 대북 제재결의에서 북한이 미사일과 핵 개발에 사용할 가능성이 있는 물질이나 기술 이전을 금지했습니다.

결의안에 따르면 유엔의 모든 회원국들은 북한의 핵이나 탄도미사일, 기타 대량살상무기 계획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모든 품목과 물질, 장비, 상품, 기술 등을 북한에 직간접적으로 제공하거나 판매. 이전할 수 없습니다.

일본측 대표단은 이날 회담에서 파키스탄 정부가 핵확산금지조약 NPT에 가입할 것도 촉구했습니다.

파키스탄 정부가 일본측의 이같은 요구에 대해 어떤 반응을 보였는지는 분명하지 않습니다. 파키스탄은 그동안 북한의 미사일 개발에 간여한 바 없다고 주장해 왔습니다.

하지만 파키스탄은 이날 회담에서 유엔 안보리의 대북 제재결의 1718호 준수가 중요하다는 데 일본측과 의견을 같이 했다고 언론들은 전했습니다.

파키스탄이 북한에 핵기술을 비밀리에 제공한 것은 이미 사실로 확인된 바 있습니다.

페르베즈 무샤라프 파키스탄 대통령은 지난해 출간된 자서전에서 파키스탄 핵 개발의 아버지로 불리는 압둘 카다르 칸 박사가 1990년대 중반 북한에 핵무기 제조에 필수적인 원심분리기 설계도와 부품, 그리고 원심분리기 20여개 외에 관련 기술도 제공했다고 밝혔습니다.

무샤라프 대통령은 칸 박사가 북한에 20여개의 P-1, P-2 원심분리기와 유량계, 원심분리기에 사용되는 특수기름을 넘겨주고 1급 비밀인 원심분리기 공장을 방문해 기술지도를 했다고 말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