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올 상반기 중국의 대북 식량수출 증가


앞서 올 상반기 중 남북한 간의 교역량이 급증했다고 전해드렸는데요, 같은 기간 중 중국이 북한에 수출한 식량 규모도 전년도에 비해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아울러, 중국의 돼지고기 가격이 가파르게 상승하면서 대북한 수출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중국 베이징 현지를 연결해서 자세한 소식을 알아보겠습니다.

문 : 올해 상반기에 중국이 북한에 수출한 식량 규모가 지난해 보다 늘었다지요?

답: 그렇습니다. 한국의 관세청 격인 중국해관이 이번 주에 밝힌 통계에 따르면, 올해 1월부터 6월까지 상반기 동안 중국이 북한에 수출한 곡물량은 지난해 상반기와 비슷한 수준을 유지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중국이 지난 상반기에 북한에 수출한 곡물량은 8만7695 톤으로 집계돼, 지난해 상반기의 8만6162 톤보다 약 1.8%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중국이 북한에 수출한 주요 곡물은 쌀과 옥수수, 밀가루 등입니다.

문: 그런데, 중국 정부가 올해 말까지 북한에 콩 3만t 가량을 무상원조할 계획을 밝혔다죠?

답: 네. 중국 정부는 올해 6만 위안(한국돈 74억원) 상당의 콩을 북한에 지원하기로계획을 정했는데요, 현재 중국내 곡물시세 등을 감안하면 북한에 지원하는 콩은 3만 톤에 달하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이 계획에 따라 중국 상무부는 중국식량집단공사를 통해 북한에 지원할 콩 전량에 대한 구매를 마친데 이어서, 지난 1월부터 6월까지 전체 물량의 절반 정도인 1만2900만 톤, 즉 36억원 상당의 콩을 이미 북한에 보냈습니다.

문 : 북한에 대한 중국의 곡물 수출량이 늘어난 반면, 육류 수출은 상반기에 줄어들었다는 소식이 있군요.

답: 그렇습니다. 중국이 북한에 수출하는 육류로는 대표적으로 돼지고기를 꼽을 수 있는데요,

오늘 중국식품산업 사이트 발표에 따르면, 중국 중부에 있는 직할시인 충칭시가 올해 상반기 동안 북한에 수출한 돼지고기 물량은 416톤으로 집계 됐습니다.

하지만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에 견주어서 34.5%나 줄어든 규모입니다.

문: 북한에 대한 중국의 돼지고기 수출이 크게 줄어든 이유는 뭔가요?

답: 중국의 북한에 대한 돼지고기 수출물량이 크게 줄어든 원인은, 무엇보다 중국인들이 즐겨 먹는 돼지고기 가격이 올해 상반기에 가파르게 오른 탓인데요, 중국 농업부 조사에 따르면, 지난 6월 돼지고기 도매가격은 지난해 같은 기간 보다 무려 75% 급등했습니다.

이에 따라 중국의 돼지고기 수출원가는 지난해 같은 기간에 견주어서 15.7%나 올랐고, 실제로 충칭 직할시의 돼지고기 수출원가는 올해 1월 1588달러에서 6월에는 무려 1869달러까지 치솟았습니다.

특히 양돈용 사료로 사용되는 옥수수 가격이 오르면서 돼지 사육 원가가 크게 오른 것도 돈육가격 상승을 압박하는 요인으로 꼽히고 있는데요, 옥수수는 중국에서 석유 등을 대체하기 위한 바이오 연료의 원재료로도 쓰이면서 수요가 크게 늘어 가격이 오르고 있습니다.

문: 북한이 돼지고기 수요를 억제하고 있는 것도 중국산 돼지고기 수입 감소에 영향을 주고 있다는 얘기가 나오고 있는데요.

답: 그렇습니다. 중국의 대북한 돼지고기 수출이 크게 줄어든 데는, 중국의 돼지고기 가격인상 요인 외에도, 북한의 돼지고기 수요억제 노력에 따른 것이라는 전문가들의 분석도 나오고 있습니다.

북한은 2004년 이후 연간 1억 달러 가량의 냉동 돼지고기를 수입했지만, 올해 들어서는 5월말까지 수입액이 1540만 달러에 그쳤는데요, 이는 북한 내부에서 돼지고기 유효수요가 크게 줄어든 데 따른 것으로 분석입니다.

이와 관련 북한 당국이 농민시장에 대한 통제를 강화하면서 돼지고기 구매자가 줄어들어 수입을 많이 해야 할 필요성이 없어졌을 것으로 전문가들은 보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북한의 돼지고기 수입은 앞으로도 더 줄어들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문: 끝으로, 중국이 지난 한해 동안 북한에 수출한 옥수수 물량이 전년 보다 크게 줄어든 것으로 알려졌는데요, 올해 들어서는 어떤가요?

답: 중국 세관 통계에 따르면, 올해 1월부터 3월까지 1분기 동안 북한이 중국에서 수입한 옥수수 수입량은 지난해 같은 기간에 견주어서 10% 이상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이는 지난해 보다 상황이 조금 나아진 것입니다.

앞서 중국이 지난 한해 북한에 수출한 옥수수 물량은 2005년보다 무려 87%나 줄어든 3만5000톤에 그쳤는데요, 줄어든 물량은 23만 톤 정도에 달했습니다.

중국의 북한에 대한 옥수수 수출량이 줄어든 이유는 중국 자체에서도 옥수수 수요량이 크게 늘어나면서 물량이 줄어들고 수출가격이 크게 오른 것이 꼽히고 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