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아메리칸 클래스룸] 미국 공교육의 학제...대학탐방 - 하바드 대학교


미국의 교육의 이모저모를 알아보는 아메리칸 클래스룸 순서입니다. 매주 이시간에는 먼저 미국의 교육계 주요 소식을 간추려 드리고 교육 전문가로부터 특정 분야에 대한 내용을 알아보는 시간, 그리고 미국의 대학들을 탐방하는 순서로 엮어지겠습니다.

*****

교육계 소식

미국 대법원이 인종통합을 위한 학교배정 체제에 제한을 가하는 판결을내렸습니다. 미국 대법원은 지난달 28일 흑백 인종차별 철폐를 목적으로 흑인과 백인 학생들에게 거주지와 관계없이 학교를 통합 배정하는 것은 위헌이라는 판결을 내려 앞으로 미국의 학교내 인종 구성에 커다란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됩니다.

미국의 교사들이 박봉에다 과다한 업무량으로 갈수록 학교를 떠나고 있습니다. 교육계 조사에 따르면 신임교사의 3분의 1이 3년내에 학교를 떠나고 5년이 지나면 이직률은 50%에 달합니다. 이에 따라 2015년까지 미국에서는 28만명의 수학과 과학교사가 부족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워싱턴 디씨 시 의회가 새로운 교육감 지명자인 한국계 여성 미쉘 리를 만장일치로 승인했습니다. 금년 37세의 미쉘리는 학생수 5만 5천여명에 연 예산이 10억 달라 규모에 달하는 워싱턴 디씨 교육국을 총 지휘하게 됩니다. 워싱턴 디씨에서 흑인이 아닌 인사가 교육감으로 임명된 것은 40년만에 처음입니다.

갈수록 많은 미국의 대학 졸업자들이 사회진출을 앞두고 사회봉사활동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연방정부 봉사프로그램인 아메리콥스에 등록한 자원봉사자 수는 1999년에 7천 600여명이었던 것이 올해에는 만 3천 400여명으로 늘어났습니다. 자원봉사자가 늘어난 것은 현장경험을 늘리고 경력을 쌓아 취업에 유리하다는 잇점때문인 것으로 풀이되고 있습니다.

미국에서는 매년 고교졸업자 300만명중 약 140명의 대통령 장학생을 선발되고 있습니다. 금년 대통령 장학생중에는 한국계 2명이 선정됐습니다. 영예의 한인학생은 뉴욕주 맨리우스 페블 힐 고등학교를 졸업한 문지훈군과 로드 아일랜드주 링컨 스쿨을 졸업한 민혜섭양입니다.

*****

사람을 가르친다는 것은 태교로부터 시작이 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텐데요, 미국의 학제는 어떻게 구성이 돼있는지 메릴랜드 대학교 공과대 최규용 생명공학과 교수로부터 들어보겠습니다. 최교수님은 화공학이 전공이지만 미국의 교육제도에도 많은 연구와 강의등을 하고 있습니다. 대담에 노시창 기자입니다.

(인터뷰는 오디오로 들으실수 있습니다)

*****

미국대학 탐방입니다.

오늘은 매사추세츠주 케임브리지에 있는 하버드 대학교 편입니다.

미국 제 32대 대통령 프랭클린 루즈벨트는 1936년 모교인 하버드 대학교 졸업식 연설에서 인간의 사고의 자유를 고취시키고 진리의 횃불을 밝히는 곳이 바로 하버드 대학이라고 찬양했습니다.

하버드는 1636 년에 설립된 미국 최초의 대학입니다. 영국 식민지 시대에 시작된 하버드는 처음에는 학생 아홉 명과 강사 한 명을 두고 목사 양성을 목적으로 출범했다고 합니다.

하버드는 19세기 초에 신학대학, 법과대학, 의과대학 등을 개설하면서 차츰 현대적인 종합대학이 됐습니다. 현재 하버드 대학은 4년제 학부와 인문과학 대학원을 비롯해 경영 대학원, 의학 대학원, 법과 대학원 등 10개의 전문직 대학원 과정의 학교로 구성돼 있습니다.

학생 수는 2007년도 현재 학부생 약 6천 6백명을 포함해 모두 1만 8천명 가량 됩니다.

하버드는 루즈벨트 대통령을 포함해 지금까지 모두 6명의 미국 대통령을 배출해 냈구요, 하버드 출신으로 노벨상을 받은 사람은 무려 41명이나 된다고 합니다.

하버드 출신의 유명 동문의 예를 몇 명만 들어보면요, 앞서 말씀드린 루즈벨트 대통령과 존F. 케네디 대통령, 앨고어 전 미국 부통령, 문학가 T.S. 엘리어트 등이 있구요, 세계적인 부호 , 마이크로 소프트 사 창업주도 빌 게이츠도 하버드를 다녔지만 중퇴를 했다고 하네요.

하버드 대학이 워낙 명성이 드높다보니 입학경쟁도 치열합니다. 고등학교 수석 졸업자라해도 10명 중 8명은 불합격 통보를 받습니다.

세계최고의 학교라는 명성에 걸맞게 도서관의 규모 또한 세계 최고입니다. 무려 1500만 권의 장서와 각종 자료가 약 90 여개 도서관에 비치돼 있다고 합니다.

소유하고 있던 도서와 재산의 절반을 기부함으로써 자신의 이름을 딴 대학을 탄생시킨 존 하버드도 이 학교가 오늘날 이처럼 세계적인 대학이 될 것이라고는 상상이나 했을까요?

관련 뉴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