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경제교실] 자유시장 경제를 알자 - 자유 경제와 기업 활동


미국과 같은 민주주의 국가들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자유시장 경제에 관해 좀 더 자세히 배우는 시간인데요? 오늘은 자유경제 사회에서의 기업에 관한 그 첫번째 시간입니다. 워싱턴의 경제 전문가 조관영 씨입니다.

통제경제사회에서 아쉬운 것은 일반 시민이 무엇을 마음대로 해볼 수 없는 것입니다. 오늘은 세계적으로 자유경제의 가장 모범이 되는 미국에서의 기업에 대해 잠깐 살펴보기로 하겠습니다.

청취자 여러분 북한에서 은행은 정부에서 하는 것임은 말할 필요도 없는 이야기지요. 자유경제사회인 미국에서는 모든 은행이 사유재산에 의해 운영되는 사기업입니다. 따라서 미국, 또는 자유경제를 기본으로 하는 나라에서는 여러 기업이 운영하는 은행들이 있습니다. 이 여러 은행들은 서로가 은행을 이용하는 고객들을 상대로 경쟁을 하게 됩니다.

은행 직원들은 거래손님들에게 친절을 더 보여 고객들을 기쁘게 하고 은행의 자금을 사용하는 사람들에게도 될 수 있는대로 낮은 이자에 모든 면에서 편안하게 해주어 고객들에게 좋은 인상과 이익을 주어서 서로 만족한 관계를 갖기 위해 노력합니다.

은행의 자금을 사용하는 사업체에게나 또는 개인에게 정부나 어떤 권력기관이 영향력을 끼칠 수 없게됩니다. 이같은 결과는 한 은행이 보유하고 있는 자금을 가장 안전하게 그리고 가장 수익성이 높게 사용하게 해서 은행은 이익을 올리게되고 또 은행에 자금을 투자한 개인은 좋은 이익을 보게됩니다.

돈이나 자금의 흐름은 경제 유통의 기본입자 이지요. 이 기본 입자의 유통을 이와같이 외부의 간섭이 없이 자동적으로 가장 효과있게 잘 흐르도록 되어 있는 것이 또하나의 시장경제의 특징이 되지요.

그리고 중요한 것은 사업을 하고자 하는 시민에게 가장 민주적으로 기회를 갖게하는 요소가 되지요. 이같은 특성의 자유경제 체제가 통제 경제에서는 맛볼 수 없는 장점이고 매력이기도 합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