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미국은 지금] 특정 조류 급감…웨스트 나일 바이러스 감염 의혹


미국에 웨스트 나일 바이러스가 전파된 이래 농촌지역과 도시 근교에서 흔히 볼수 있는 미국 까마귀 등 몇 가지 종류의 새들의 수가 급격히 줄어들고 있으며 이 같은 조류의 급격한 감소는 새들이 웨스트 나일 바이러스에 감염됐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는 연구조사 결과가 나왔습니다.

그리고 웨스트 나일 바이러스 감염에 의한 조류의 급격한 감소는 새의 생태계에는 물론 다른 동물과 식물의 생태계에까지 영향을 미칠 것으로 우려된다고 이 연구조사 보고서는 지적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문철호 기자와 함께 웨스트 나일 바이러스 감염과 관련된 것으로 보이는 미국의 일부 조류 급격한 감소에 관한 연구내용을 알아봅니다.

문 : 일본 뇌염을 일으키는 바이러스와 같은 류에 속하는 웨스트 나일 바이러스 감염 때문에 미국에서 몇 가지 종류의 새들이 급격히 줄어들고 있다고 하는데, 그 상황이 어느 정도인가요?

답: 네, 단적인 사례로 웨스트 나일 바이러스가 미국에서 처음 출현하기 이전에 비해 2005년 메릴랜드주의 미국박새 수가 68퍼센트나 줄어들었고 버지니아주에서도 미국박새 수가 50퍼센트나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웨스트 나일 바이러스 감염과 연관된 것으로 보이는 일부 조류의 개체수 격감은 이곳 워싱턴에 있는 스미소니언 박물관 부속 내셔널 동물원의 스미소니언철새연구소 조류 전문가들의 연구조사 결과로 나타났습니다.

문 : 그렇지만 새들이 웨스트 나일 바이러스에 감염됐는지를 일일이 검사해 본것도 아닌데 그런 새들의 수가 급격히 감소한 것을 어떻게 웨스트 나일 바이러스 때문인지 알수 있다는 건가요?

답: 웨스트 나일 바이러스가 1999년에 처음 미국에서 발견된 이래 2만3천9백74명이 이 바이러스에 감염됐고 사망자수는 962명에 달했으며 말도 수 천 마리가 이 바이러스의 감염으로 죽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스미소니언철새연구소의 피터 마라 수석 연구원을 비롯한 연구진은 북아메리카 서식조류 관찰조사라는 민간단체의 조류 관찰자들이 해마다 1만9천에 달하는 동일한 장소에서 20종의 새들을 관찰 수집한 자료를 토대로 분석한 결과를 보고서로 작성해 과학전문지, 네이처에 발표했습니다.

연구진은 웨스트 나일 바이러스 감염자수 등 이 바이러스가 특별히 많이 출현했던 시기와 장소들에서 1998년에 비해 일곱 개 종의 새들이 급격히 감소한 것과 일치한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문: 그렇다면, 웨스트 나일 바이러스 감염탓인 것으로 보이는 가장 큰 조류격감은 어떤 새들에서 나타났습니까?

답 : 스미소니언철새연구소의 연구진 분석에 따르면 까마귀의 경우 어떤 소규모 지역에서 100퍼센트가 사라진 것을 비롯 최고 45퍼센트까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미국 동북부 지역에서 미국박새가 53퍼센트나 줄어들었고 아메리카 유리울새도 44퍼센트나 감소했습니다.

메릴랜드주에서는 미국개똥지빠귀가 가장 큰 타격을 입어 32퍼센트나 줄었다고 합니다.

이처럼 조류가 웨스트 나일 바이러스 감염으로 절멸되지는 않더라도 약화되기만 하더라도 이상 고온이나 심한 가뭄 또는 질병과 오염 탓으로 중요한 먹이 자원이 상실되는 등 또 다른 타격을 받으면 절멸될 위험이 있다고 보고서는 지적합니다.

문 : 그렇다면, 웨스트 나일 바이러스 감염에 의한 조류의 격감이 조류 생태계에 큰 영향을 끼칠텐데요?

답 : 네, 그렇습니다. 연구진은 웨스트 나일 바이러스 감염에 의한 이 같은 조류의 격감은 그 추세가 그대로 계속될 경우 북미대륙 전체의 조류 생태계가 뒤바뀌게 될 우려가 있다고 지적합니다.

그런가 하면 까마귀는 도로에서 치어죽은 동물들을 부패하기 전에 또는 부패한 뒤에 먹어치우는 등 썩은 동물로부터 발생하는 질병을 방지하는 유익한 청소부 구실을 하는데 이처럼 까마귀가 격감하면 자연의 동물 가운데 어떤 것이 그 역할을 대신하게 될른지 우려된다고 연구진은 지적합니다.

또한 미국박새 등 여러 종류의 새들이 식물의 열매를 먹으면서 여기 저기에 씨를 뿌리는 역할을 하는데 그런 새들이 급격히 줄어들면 식물의 번식에도 영향이 미쳐 생태계가 빈약해지거나 식물 생태계의 균형이 깨질 위험이 있는 것으로 지적되고 있습니다.

미국내 주요 관심사와 화제들을 알아보는 ‘미국은 지금’, 오늘 시간을 마칩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