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미국은 지금] 출산시기 늦추려는 여성들의 난자 냉동보관 증가


미국에서 최근 출산을 늦추는 방법으로 난자를 냉동해 보관하는 가임 여성들이 늘어난다는 소식이 있습니다. 이와 함께 의료계 전문가들 사이에 그리고 일반인들 사이에 난자를 냉동해 보관했다가 나중에 해동해 임신토록 하는 방법에 대한 찬반논란이 가열될 것으로 보입니다.

오늘은 문철호 기자와 함께 미국 가임 여성들의 난자냉동 보관 추세에 관해 알아봅니다.

문 : 미국의 가임 여성들 가운데 출산을 늦출 목적으로 자신의 난자를 냉동보관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는데, 어느 정도인가요, 아주 많이 증가했나요?

답: 네,그렇다고 할 수 있습니다. 워싱턴 포스트 신문의 보도에 따르면 암을 극복한 여성들의 임신과 출산 등을 돕는 기관으로 ‘출산희망’을 뜻하는‘ 훠타일 호프’라는 단체가 미국내 430개 불임치료센터를 대상으로 최근에 조사한 결과 가임 여성들의 난자 냉동보관 서비를 제공한 곳이 3년전에 58개였는데 138개로 두 배 이상 늘어났음을 나타냈습니다.

또한 훠타일 호프라는 기관이 추가로 조사한 결과 대부분의 불임 치료센터들이 암환자들에게 우선적으로 이 서비스를 제공하는 외에 출산시기를 연장하려는 여성들로부터도 500 여회의 난자채취를 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구체적 사례를 보면 ’익스텐드 훠틸리티’라는 불임치료센터는 최근 어떤 도시에 여섯 번째 센터를 개설했는데 지난 3년 동안 난자 냉동보관을 위해 200 여명의 여성들이 계약한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문 : 불임치료센터의 난자 냉동보관은 원래 암을 극복한 환자들을 위한 것인데 그렇지 않은 일반 여성들이 난자 냉동보관 서비스를 받는 이유는 나중에 아기를 낳고 싶어서라는데요?

답: 네, 그렇습니다. 뉴욕 마운트 시나이 의과대학 의사들이 난자 냉동보관을 한 20명의 여성들을 면접해본 결과 이들의 평균 연령은 38.6세인데 모두가 학사학위 소지자들이고

4분의 3은 석사학위 또는 그에 준하는 전문직 자격을 지닌 여성들이라는 사실로 가임이 어려워지는 40대에 아기를 낳겠다는 이른바 출산시기를 늦추기 위해서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런가 하면 이들 면접여성들 가운데 나중에 남자의 정자를 기증받아 자신의 난자와 수정해서 남편없이 혼자 아기를 출산하겠다는 확고한 의지를 가진 여성도 무려 40퍼센트나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문: 최근 3년 동안에 난자 냉동보관이 두 배 이상 늘어난 것은 출산시기를 늦추려는 계획이외에 다른 이유때문도 있는게 아닌가요?

답: 그렇다고 할 수 있습니다. 난자 냉동보관은 영어 의학전문용어로 ‘우어사이트 크리오 프리서베이션, ‘인간난자냉동보존’이라는 하는데요, 의료계의 첨단 냉동기술 개발활용에 따라 난자를 냉동시키고 나중에 해동시키는 성공율이 높아져 많은 여성들의 관심이 높아졌기 때문이라고 산부인과 전문가들은 설명합니다.

문 : 냉동난자를 이용한 임신출산 사례는 얼마나 됩니까?

답 : 냉동난자 시험관 아기는 1986년, 호주에서 세계 최초로 태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미국에서는 금년 4월 11월 캘리포니아주 아드리엔 모마신이라는 여성이 처음으로 냉동난자 아기를 출산했고 중국에서도 지난 2004년 4월, 38세의 장수성 여성이 중국 최초의 냉동난자 아기를 출산한 것으로 돼 있습니다.

전세계적으론 공식 통계가 없지만 300 명 내지 600 명의 냉동난자 아기가 태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문 : 난자 냉동보관과 냉동난자 아기출산에 관한 찬반 논란도 가열될 것 같은데요?

답 : 네, 냉동난자 아기 출산을 찬성하는 전문가들은 피임약이 여성들을 임신출산의 숙명적 속박으로부터 해방시켰듯이 냉동난자 아기 출산은 여성들에게 또 하나의 출산권 선택을 주게 된 것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반대하는 전문의측은 전세계적으로 많아야 600에 불과한 사례로는 의학적 관점에서 풀어야할 많은 문제점들이 있다는 신중론과 냉동난자를 손쉽게 운반할 수 있다는 점에서 가난한 지역의 여성들이 악이용될 우려가 있다는 인도적 관점의 반대론 그리고남편 없이 혼자서 아기를 낳는 여성들이 많아질 것을 우려하는 종교적 관점의 반대론 등이 대두되고 있습니다.

또한 체외수정 분야의 일부 전문가들은 여성들이 젊은 연령때 난자를 냉동시킬 것이 아니라 직업, 직장을 동결시키고 아기를 먼저 낳는 것이 보다 바람직하다는 보수적인 견해를 주장하고 있기도 합니다.

미국내 주요 관심사와 화제들을 알아보는 ‘미국은 지금’, 오늘 시간을 마칩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