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경제 교실] 자유시장 경제를 알자 - 시장경제에서의 '개인의 삶' 계획


미국과 같은 민주주의 국가들의 시장 경제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는 시간인데요? 오늘은 시장 경제에서 개인은 각자의 살길을 스스로 계획하는데 관해 좀더 자세히 설명해 드립니다. 워싱턴의 경제 전문가 조관영씨입니다.

미국의 시장경제 사회 속에서는 나, 다시말해서 각 개인은 자기의 삶에 대해 각자 스스로가 책임지고 자기를 위하여 자기가 노력하고 자기를 성공시킵니다.

각 사람은 자기가 하고싶은 일과 재주가 있습니다. 어떤 사람은 공부를 열심히 해 학자가 되여 다른사람들을 가르치고 지도하기에 취미가 있는 가 하면, 어떤 사람은 자기의 기술로 무었을 제조하는 취미가 있어서 좋은 제품을 만드는 일에 종사 하는 사람이 있지요.

그런데 이와같은 직업 분야를 각자가 자기 의사에 따라 선택합니다. 그리고 이 선택을 자기의 취미와 행복을 위하여 결정합니다. 같은 학위가 었어도 어떤분야는 수입이 많은 전문 분야가 있습니다. 그러나 아무리 수입성이 높다 하여도 자기의 취미가 맞지 않을 경우는 그 직업을 선택할 필요는 없음니다.

그런데 이와같은 직업분야에 각자의 수입은 역시 이 사회에 필요한 숫자와 또한 그 직업에 뛰어드는 숫자에 따라 결정 됩니다.

다시 말해 어떤 기술은 습득하기 쉽고, 또 그 일에 종사하고저 하는 사람이 많으면 자연히 그 직종에 대한 사회적인 대가가 작아지고, 그 반대로 습득하기 어렵고 그 업종에 습득된 사람이 적으면 그 일의 대가, 즉 보수는 많아 집니다.

따라서 각 개인은 자기의 하고싶은 생활 수단을 자기 스스로가 결정하고 노력하여 자기의 여생을 즐기게 되지요.

관련 뉴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