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미 의회 위안부 결의안 후원의원 1백명 돌파


제2차 세계대전 당시 일본군의 종군위안부 강제동원에 대해 일본 정부의 공식 사과를 촉구하는 미국 하원의 결의안을 지지하는 의원 수가 4일 현재 1백5명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북한이 최근 이례적으로 워싱턴 한인단체에 종군위안부 결의안 채택 운동을 지지하는 내용의 편지를 보내왔습니다. 이같은 고무적인 움직임에 힘입어 종군위안부 결의안의 미 의회 통과를 위한 워싱턴과 뉴욕 등지 한인들의 활동이 더욱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김근삼 기자가 자세한 내용을 취재했습니다.

3일 미국 연방 의회 건물에서는 워싱턴과 뉴욕에 사는 한인 30여명이 위안부결의안 지지 운동을 벌였습니다. 한인들은 의원 사무실을 직접 방문해 지지를 호소하는 한편 의사당 주변에서 시민들에게 결의안의 취지를 알리기도 했습니다.

올해 초부터 계속된 이런 한인들의 노력에 힘입어, 4일 현재 당초 목표였던 1백명을 초과한 1백5명의 하원의원이 공동후원자로 결의안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3일 의회 활동에 참가한 워싱턴 위안부결의안 범동포대책위원회 홍일송 공동의장은 이달 중순까지 1백20명의 후원을 확보하기 위해 막바지 총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홍 의장은 그동안 꾸준히 활동을 벌인데다, 최근 아베 신조 총리의 미국 방문과 맞물려 위안부 문제가 쟁점화되면서 미 의회 의원들 사이에서 위안부 문제에 대한 인식이 높아졌다고 말했습니다. 그래서 지지 운동을 벌이기도 수월해졌다는 것입니다.

이런 가운데 범대위와 함께 활동하고 있는 워싱턴 한인 단체인 워싱턴 정신대문제대책위원회는 지난달 말 북한의 ‘조선일본군 위안부 및 강제연행 피해자보상대책위원회'로 부터 편지를 받았습니다.

북한은 이 편지에서 “미국 의회에서 위안부 관련 결의안이 많은 정치인과 사회 여론의 지지를 받는 것은 여러분들의 진지한 노력과 활동을 떠나서 생각할 수 없다”며 “여러분의 활동이 꼭 훌륭한 결실을 맺게 되기를 기대하면서 정당한 투쟁에 변함없는 지지와 성원을 보낸다”고 밝혔습니다. 미국 내 일반 한인단체의 활동에 대해 북한이 공식적인 입장을 밝힌 것은 이례적인 일로 받아들여지고 있습니다.

워싱턴 정대위 서옥자 회장은 남북한이 분단된 가슴 아픈 상황이지만, 그래도 위안부 문제에 있어서 한 목소리를 내고 함께 노력한다는 점이 고무적이라고 말했습니다.

서 회장은 이달 중순까지 의회에서 최대한 많은 후원 의원을 확보하고, 이후 하원 외교위를 거쳐 본회의 표결이 추진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일본의 공식 사과를 요구하는 위안부 결의안이 의회에 상정된 것은 올 해가 처음은 아닙니다. 하지만 지금까지 의원들의 이해 부족과, 일본의 저지 노력 때문에 하원 소위는 통과해도 본회의에서는 표결에 붙여지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올해는 위안부 문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데다, 후원 의원도 1백명을 넘고 있어서 어느 때보다 통과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결의안 지지 운동을 펴고 있는 관계자들은 전망하고 있습니다.

올해 위안부 결의안을 발의한 민주당 마이크 혼다 의원도, 결의안을 지지하는 톰 랜토스 의원이 하원 외교위원장을 맡고 있는 등 의회 분위기가 어느 때보다 긍정적이라고 말했습니다.

혼다 의원은 지난주 한인 관계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결의안 통과 가능성을 묻는 질문에 “지난해까지와 비교해서 가장 큰 차이점은 민주당이 의회 다수당이고, 위원회 의장을 맡고 있는 것”이라며 “따라서 이 문제를 공론화할 수 있는 기회가 어느 때보다 높다”고 말했습니다.

혼다 의원은 최근 미국을 방문한 아베 신조 일본 총리의 애매한 사과에 대해서도 “개인적으로 사과 의사를 밝힌 것은 기쁘게 생각하지만, 결의안이 요구하는 정부 차원의 공식적인 사과”는 아니었으며 따라서 결의한 통과를 계속 추진하겠다는 입장도 밝혔습니다.

한편 위안부 결의안과 관련해서 한 의회 관계자는 결의안 지지 운동이 활발한 만큼 일본측의 저지 로비도 많다며, 공동 후원 의원이 1백명을 돌파했더라도 본회의 통과 여부는 계속 지켜봐야 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