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미국 대학 탐방] The Rhode Island School of Design - 로드 아일랜드 미술대학


오늘은 로드 아일랜드주 프라비던스에 있는 미술대학 The Rhode Island School of Design 약칭 RISD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프라비던스는 인구 약 16만명의 로드아일랜드 주 수도입니다. 미국에서 가장 작은 주에 있는 수도로서, 주변 인구까지 합쳐도 60여만명 정도 밖에 안 되는 도시이지만, 천 6백년대 초반에 이미 유럽 정착민들이 발을 디딘 역사가 깊은 자리입니다.

오늘날 프라비던스는 미국 최고의 명문대학의 하나인 브라운 대학을 포함해서, 오늘 소개해 드릴 로드 아일랜드 스쿨오브 디자인, 죤슨 앤드 웨일스 칼리지 등, 여러 대학을 갖고 있는 교육 도시이며, 전국 굴지의 귀금속 산업, 특히 보석류의 주문생산 중심지가 되고 있기도 합니다.

이 곳에 있는 로드 아일랜드 스쿨 오브 디자인은 학부에 천 900여명, 다학원 과정에 약 300명의 조그마한 학교로 프라비던스 동부, 칼리지 힐이라고 불리우는 지역의 유서 깊은 언덕 받이에 자리잡고 있습니다. 식민지 시대의 아름다운 옛 건물들이 여러채 들어서 있는 이곳 캠퍼스는, 그 겉모습 만으로도, 1879년에 세워진 이 학교의 오랜 역사를 실감나게 해 줍니다.

학교 당국자는 이 학교가 미술 대학이면서도, 학생들에게 매우 높은 수준의 입학 자격을 요구하는 점이, 첫째가는 학교의 특징이라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즉 학부 지원자들에게는 SAT, GPA 등 학력고사 점수와 고등학교 석차와 성적등을 엄격히 심사해서 절반을 탈락시키고, 다시 전공분야의 작품을 심사해서 반을 탈락시킨다고 말하면서, 미국의 어느 미술대학도, 이처럼 높은 신입생 수준을 요구하는 곳은 없다고 말합니다.

리스디는 어떤 전공자이든 간에 인문 교육을 강화하고 있다는 점을 들고 있습니다. 리스디는 학생들에게 문제 해결의 능력을 길러주는데 역점이 두어지고 있음을 강조합니다.

학생들이, 미술이나 디자인 분야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어떻게 해결하는가 하는 능력을 길러줄 뿐만 아니라, 사회적인 문제의 해결에도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사회 활동에 적극 참여하도록 가르치고 있습니다.

또 다른 미술 대학과 다른 점은 Residential School 이라는 점입니다. 즉, 우리 학교 학부생의 경우, 통학을 하는 학생은 전체의 1%도 안되고, 나머지는 모두 학교의 기숙사나 아파트에 살면서 공부를 하고 있습니다. 미국에 있는 미술 대학중에서 이 학교만큼 많은 학생들을 교내에서 수용하고 있는 학교는 드뭅니다.

교육 분야에 있어서 로드아일랜드 디자인 대학은, 무척 다양한 영역을 다루고 있습니다.

순수 미술 전 분야, 즉 조각, 판화, 회화, 삽화, 사진, 영화, 비디오 등의 과목을 갖고 있고, 디자인의 전 분야, 예를 들면 복장 디자인, 그래픽 디자인, 산업 디자인 등이 있습니다. 공예분야에서는 섬유, 유리, 가구, 보석, 금속, 도자기 등이 있고, 건축 분야에는, 실내 장식, 옥외 조경, 건축 등을 망라하고 있습니다. 미국에 미술 대학이 많이 있지만, 이곳처럼 여러 분야를 다루고 있는 학교는 많지 않으며, 따라서 리스디의 학생들은, 본인이 원하면 거의 어느 분야든, 이 곳에서 공부를 할 수가 있게 되는 것입니다.

리스디의 교육 환경은 학교에 있는 유명한 미술관으로 더욱 뛰어납니다. 45개 전시실을 갖고 있는 리스디 미술관은, 모두 약 6만 5천점의 각종 예술품을 소장하고 있습니다. 이들 상설 전시외에도 리스디 미술관은, 연중 여러가지 특별 전시회를 개최하면서 학생들에게 언제나 이를 자유롭게 관람할 수 있도록 해주고 현장 강의도 실시합니다. 여기에는 특히 미국 회화와 장식 예술, 19세기 프랑스 회화, 중세, 르네상스 시대의 예술품, 동양 예술품 등이 두드러집니다. 동양 예술관 한 쪽에는, 한국에서도 보기 드문 10여점의 고려청자도 전시되어 있습니다.

리스디의 여러 학과중에, 미 전역에 소문이 난 우수 분야는, 금속 공예와 섬유 디자인, 산업 디자인 등입니다. 이런 분야가 전국적인 명성을 얻게 된데는 지역 사회의 특징이 크게 작용하고 있습니다. 즉 프라비던스는 미국에서 최초로 수동식 면사 공장이 세워진데 이어, 수력 면사 공장 역시 미국 최초로 등장한 곳입니다. 따라서 직물류 관련 사업이 일찍부터 발달했고, 이에 관한 디자인 역시 뛰어난 곳입니다.

리스디는 바로 울타리를 접하고 있는 명문 브라운 대학과, 각종 교류를 유지함으로써, 더욱 효과적인 교육 성과를 올리고 있습니다. 매학기 약 150명 내지 200명의 학생들이 브라운 대학에 가서 등록을 하고, 강의를 받습니다. 또 같은 수의 브라운 학생들이, 리스디에 와서 수강을 함으로써 양측 학생들은 서로 혜택을 보고 있습니다.

http://www.risd.edu/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