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한국 관광브랜드, 조승희 사건으로 미국내 광고중단


한국 최초의 관광브랜드 ‘코리아 스파클링(Korea, Sparkling)’을 알리는 한국관광 TV광고가 최근 미국 전역에서 일제히 전파를 탔다가 버지니아 공대 한국인 총기난사 사건으로 하루만에 중단됐습니다. 이번 사건으로 미국사회 전체가 충격에 빠진 상황에서 한국의 전통음악과 영상을 담은 한국관광 홍보광고가 방영되는 것이 적절하지 않다는 판단에 따른 것입니다.

한국관광공사는 당초 30초짜리 ‘코리아 스파클링 ‘광고를 지난 16일부터 오는 6월 말까지 총 68회에 걸쳐 CNN방송을 통해 방송하기로 계약했었습니다. 서울의 김세원 기자를 통해 자세한 소식 알아보겠습니다.

문: 지난 10일 서울에서 열린 선포식을 통해 공식적으로 탄생한 한국 관광브랜드의 이름이 코리아 스파클링이라고 했는데요. ‘스파클링’이라면 불빛이나 물방울의 반짝거림을 나타내는 단어 아닙니까? 의미를 설명해 주시죠.

답: 네, 한국관광공사는 스파클링이란 단어가 ‘반짝반짝하는’ ‘찬란한’이란 뜻 외에 ‘에너지를 재생시켜주는’ ‘활기찬’ ‘신선한’이란 느낌도 가지고 있어 한국의 매력을 담아내면서도 외국인에게 좀 더 친숙하게 다가설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홍보를 맡은 플래시먼 힐러드에 따르면 샴페인이나 발포성 음료수를 떠올리게 한다는 일부 평가도 있지만, 주한 외교사절이나 주한 외국인들은 대체로 신선하고 상큼하며 에너지가 차오르는 느낌을 준다며 긍정적인 반응을 보인다고 합니다.

문:그런데 한국에는 이미 2002년 한일 월드컵을 앞두고 개발한 ‘다이내믹 코리아’(Dynamic Korea)'란 브랜드가 있지 않습니까?

답: ‘다이내믹 코리아’가 경제 사회 스포츠 등을 아우르는 국가브랜드라면 ‘코리아, 스파클링’은 오는 2010년까지 외국인 관광객 연간 1천만 명 시대를 열겠다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개발된 독자적인 관광브랜드입니다. 그러니까 ‘다이내믹 코리아’의 하위 브랜드라고 할 수 있습니다. 호주 뉴질랜드 영국 등 이른바 관광대국으로 불리는 대부분의 국가들이 자국의 관광브랜드를 따로 만들어 관광홍보에 전략적으로 활용하는 것을 벤치마킹한 것 입니다.

문:코리아 스파클링’이 어떤 과정을 통해서 탄생하게 되었는지 과정을 설명해 주세요.

답: 네, 한국관광공사는 영국의 세계적 브랜드 전문가 사이먼 안홀트에게 브랜딩 작업을 의뢰했는데요. 총 1년반의 기간과 30억원이 투입됐다고 합니다. 17개국 7천여 명을 대상으로 한국과 한국관광의 이미지에 대한 설문조사를 벌이고 9개국 관광전문가 및 24개 소비자 집단을 대상으로 한 그룹조사에서는 경쟁국들의 사례를 깊이 있게 분석했습니다. 7백개의 후보들을 검토한 끝에 최종 후보작인 ‘Korea, A New Asia Style'을 제치고 ’코리아, 스파클링‘이 선택됐다고 합니다.

문: 코리아 스파클링의 로고와 심벌에 대해서도 설명해 주시지요.

답: 네, 심벌의 형태는 한글자음의 일부를 모티프로 한복소매의 곡선과 가야시대 방패에 새겨진 바람개비 문양을 현대적으로 표현했습니다. 이는 두 손으로 사각형의 창(窓)을 만드는 모습을 형상화한 것이기도 한데요. 가운데 네모진 빈 공간은 열려 있는 창을 통해 세계를 보고 한국을 본다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색상은 조선시대 왕비의 대례복에서 볼 수 있는 한국 고유의 붉은색과 초록색을 사용했습니다. 따뜻한 붉은 색과 차가운 초록색의 만남은 동양의 음양을 뜻하면서 여러 가지 양념의 배합을 통해 얻어지는 한국음식의 맛을 가리키기도 한다고 합니다.

문: 한국 정부가 많은 시간과 노력을 들여 관광브랜드를 개발하고 선포하게 된 배경은 무엇입니까?

답: 네, 한국정부가 관광브랜드를 선포하게 된 것은 날로 추락하는 관광산업 성적표 때문입니다. 지난해 한국의 여행수지 적자는 사상 최대 규모인 85억 달러(8조3천억원)를 기록했습니다. 지난 한해 한국을 찾은 외국인은 6백15만명에 불과한 반면 해외연수나 관광을 위해 해외여행을 다녀온 한국인은 두 배 가까운 1천1백60만 명에 이르렀습니다.

또 사이먼 안홀트와 미국의 시장조사 기관인 GMI사가 공동으로 발표한 Anholt-GMI 국가브랜드지수(NBI)에서 한국은 조사 대상 35개국 중 하위권인 27위를 기록했습니다. 한국의 국가브랜드 가치는 국가총생산(GDP)의 26% 수준으로 30% 미만인 나라는 전체 조사대상국 중 한국 이집트 폴란드 3개국 밖에 없었습니다. 반면 ‘요코소 저팬’이란 관광브랜드를 앞세워 적극적인 관광캠페인을 벌이고 있는 일본은 국가브랜드 가치가 GDP의 133%나 된다고 합니다..

문:전세계를 상대로 한 ‘코리아 스파클링’의 홍보 계획을 소개해 주세요.

답: 한국관광공사는 6월까지 도쿄, 베이징, 뉴욕, 런던 등지에서 한국관광브랜드 출시 이벤트를 갖고, 마케팅 예산도 225억원으로 대폭 늘려 CNN과 BBC 등 해외 주요 매체를 통해 대대적인 홍보에 나설 예정입니다. CNN을 통한 미국내의 홍보도 분위기가 진정되는대로 재개될 것으로 보입니다. ‘코리아, 스파클링’이 한국의 국가 이미지를 끌어올리고 외국인 관광객들을 불러 모으는 마법의 주문이 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