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미국신문 헤드라인 04-13-07] 새 이라크 작전 전개 2개월 만에 의사당 폭탄테러 발생 - 워싱턴포스트


미국 신문의 주요 기사들과 한반도 관련 기사를 간추려드리는 유에스 헤드라인스 시간입니다. 오늘은 유미정 기자가 함께 하겠습니다.

워싱톤포스트

워싱톤포스트는12일 이라크의 중무장된 그린존, 즉 ‘안전지대’ 내에 위치하고 있는 이라크 의사당에서 자살폭탄테러 공격이 발생해 적어도 8명이 사망했다는 소식을 일면의 머릿기사로 전하고 있습니다.

이라크의 ‘안전지대’는 미국 대사관을 비롯한 각국의 외교 공관과 미군 사령부, 이라크 의사당과 정부 청사 등이 들어서 있고 미군의 철통 같은 보호를 받고 있는 특별경계구역인데요, 이제 그린존에서 마저 자살폭탄테러가 발생해, 이라크 최후의 안전지대마저 사라지고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습니다.

이 신문은 부시 대통령이 이라크를 안정화하기 위해 미군 증파를 다짐한지 3개월 만에, 그리고 새로운 치안 작전이 전개된 지 2개월 만에 이러한 사태가 발생했다고 보도했습니다.

포스트는 또 같은 날 바그다드 동부 시아파 거주지와 서부 수니파 거주지를 연결하는’알-사라피아’ 다리가 자살폭탄테러 공격으로 파괴된 소식도 전하고 있습니다. 포스트는 소식과 함께 심하게 파괴돼 다리 한중간이 티그리스 강속으로 무너져 내린 알-사라피아 다리의 사진도 싣고 있습니다.

경찰과 목격자들은 이 사고로 다리를 지나가던 많은 차량들이 티그리스 강속에 빠졌다고 전했다고 신문은 보도했습니다.

일면에는 또 최근 인종 비하적인 발언으로 물의를 빚었던 유명한 라디오 토크쇼 진행자인 돈 이무스를 CBS 방송사가 결국 해고했다는 소식도 실려있습니다. 이무스는 지난 주 방송에서 흑인 여성 농구선수들을 “곱슬머리의 창녀”라는 뜻의 “Nappy headed hos” 라고 지칭해 물의를 일으켰는데요, CBS는 그에게 2주간 방송정지 처분으로 이 문제를 마무리지으려했으나, 비판여론이 일파만파로 확대되자 결국 그를 해고하기로 결정했다고 이 신문은 전했습니다.

뉴욕타임즈

뉴욕타임즈도 이라크 국회의사당 자살폭탄테러 사건을 보도하고 있는데요, TV 화면에 비춰지는 부상자 응급수송 장면이 일면에 큰 사진으로 실려있습니다. 그 밖에 딕 체니 부통령과 도널드 럼스펠드 전 국방장관과 더불어 대표적인 미국 신보수주의파로 알려져있는 폴 울프위츠 세계은행 총재가 스캔들에 연루돼 공개 사과했다는 소식이 실려있습니다.

뉴욕 타임즈는 울프위츠 총재가 세계은행에 근무하던 자신의 여자친구가 국무부로 이전할 당시 연봉 인상을 도와 주었다는 사실이 드러나면서 큰 곤경에 처했다고 보도했습니다.

뉴욕 타임즈는 또 션 마티네즈라는 한 체스 천재에 관한 흥미로운 기사를 사진과 함께 싣고 있는데요, 이 학생은 현재 16세로 수업은 몇 달째 결석하는 등 학교 성적은 아주 부진하지만, 4년 전 배운 체스에는 남다른 재능을 보여 4년 연속 전국 고등학생 체스 경연대회의 우승을 노리고 있는 천재라고 전하고 있습니다.

이 신문은 또 북한이 2.13 합의의 초기이행 마감시한 하루 전인 13일 마카오의 BDA은행에서 동결해제된 북한자금 2천5백만 달러를 이전할 준비가 됐다고 말했다고 로이터 통신을 인용해 보도했습니다. 이와는 별도로 남북 적십자 회담에서 북한측이 한국의 국군포로와 납북자 수색 요구를 거부했다고 전하고 있습니다.

유에스에이투데이

유에스에이투데이 신문은 이달 멤피스 국제공항에서 도착하는 여객기 한대가 근처 활주로에 착륙하는 여객기 바로 위로 비행하면서 거의 충돌할 뻔 한 사건을 계기로 전국 공항에서 항공 관제절차가 문제가 되고 있다고 전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활주로 이착륙 통제절차에 대한 감시를 강화하는 방안에 대해 미국연방항공청 FAA의 의견이 엇갈리고 있는 실정이라고 보도했습니다.

미국에서는 4월 15일이 세금보고 마감 시한이라 일반인들을 분주하게 만드는데요, 이 신문은 과거에 비해 탈세 혐의에 대한 미국 연방국세청, IRS의 형사소추 건이 점점 더 줄어들고 있다는 소식을 보도하고 있습니다. 이 신문은 연방국세청 요원이 부족한 것이 그 이유라고 분석했습니다.

또 한가지 재미있는 소식으로 이 신문은 공룡의 제왕이라고 알려진 6천8백만년 된 티라노사우루스 렉스 공룡의 뼈에서 추출한 단백질을 분석한 결과, 이 공룡의 근육구조가 닭과 유사한 것으로 밝혀졌다고 보도했습니다. 학자들은 오래 전부터 새가 공룡으로부터 진화됐을 것이라고 추측해 왔는데요, 이를 입증하는 연조직이 발견되기는 이번이 처음입니다.

월스트리트 저널

월스트리트 저널은 일면에서 라디오 토크쇼 진행자 돈 이무스의 해고 소식을 전하면서, 그가 해고된 배경에는 블로그와, 이메일, 워치독이라고 불리는 감시단체 등 디지털시대의 막강한 위력이 작용했다고 분석했습니다.

이 신문은 또 미국이 BDA 문제를 완전히 해결했다고 자찬하고 있는 반면 북한은 영변 원자로 폐쇄에 대한 어떠한 언급도 하지 않고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또 중국의 원자바오 총리가 일본의 국회연설에서 양국의 관계 회복으로 역사적인 적대감을 극복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는 소식도 전하고 있습니다.

월스트리트 저널은 또 최근 불거진 학자금 융자 스캔들이 발생하게 된 원인에 관한 분석기사를 싣고 있습니다.

신문은 미 교육부는 최근 학자금 융자회사들이 대학 관계자들에게 주식이나 금품을 제공하는 등 의심스러운 융자 관행을 실시하고 있다고 여러 차례 보고를 받았지만, 감독기관인 교육부는 이를 적극 조사하지 않아 비난받았다고 말했습니다. 이와 관련해 신문은 적어도 8명의 현직 혹은 전직 교육부 관리들이 학자금 융자 회사 출신인 것으로 밝혀졌다고 보도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