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WFP 평양사무소장 ‘대북지원 수개월내 중단 위기’


국제 식량지원단체인 유엔 세계식량계획(WFP)이 오는 7월 북한에 대한 지원을 전면 중단할 위기에 처했다고 밝혔습니다. WFP 평양사무소는 북한의 식량난이 악화되고 있고 북한 정부도 지원 확대를 원하지만, 북한을 돕겠다고 나서는 나라가 없어서 현 상황대로라면 지원을 중단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습니다. 취재에 ‘미국의 소리’ 방송 김근삼 기자입니다.

세계식량계획, WFP는 단일 기구로는 가장 많은 식량을 북한에 보냈습니다. 하지만 조만간 북한에 대한 지원을 중단해야할 위기에 처했다고 이 기구의 평양사무소 소장이 밝혔습니다.

장 피에르 드 마저리 WFP 평양사무소 소장은 10일 미국의 소리방송과 전화인터뷰에서 현 상황이 바뀌지 않으면 북한에 대한 지원이 7월에는 전면 중단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북한의 식량난이 악화되고 있고 북한 정부도 WFP를 통해 더 많은 식량을 받기를 원하지만, 북한을 돕겠다는 나라가 없어서 지원이 끊길 위기에 처했다는 것입니다.

WFP는 기본적으로 각 국가의 지원을 받아서, 빈곤 지역에 식량을 보냅니다.

1995년 대북 지원을 시작한 WFP는 가장 활발했을 때는 북한 인구의 1/3에 해당하는 6백50만 명 이상에게 식량을 지원했습니다. 하지만 2005년 북한 정부가 지원 중단을 요청한 후 1백90만명 수준으로 낮아졌고, 최근에는 지원국이 없어서 70만명까지 줄었습니다.

드 마저리 소장은 WFP의 북한 관련 예산이 바닥나고 있고 추가 지원을 하겠다고 나선 나라도 없어서, 현 상태라면 올해 7월에는 지원이 완전히 중단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는 북한주민들이 이미 식량난을 겪고 있는 점을 고려할 때 최악의 상황이라고 드 마저리 소장은 설명했습니다.

WFP는 2주 전에 베이징에서 북한에 대한 식량 지원을 요청하는 긴급 기자회견을 가졌습니다. 북한 정부도 올 해 1백만명 분의 식량이 부족하고, 지원 확대를 원한다는 의사를 WFP에 밝혔습니다. 북한이 구체적으로 식량 부족을 시인한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하지만 일부에서는 북한의 식량 사정이 북한 정부의 최근 주장만큼 나쁘지 않은 것 아니냐는 의문도 제기되고 있습니다.

최근 ‘북한의 기근’이라는 책을 출간한 북한 전문가 마커스 놀랜드 씨는 최근 워싱턴에서 열린 한 강연회에서 북한의 장 마당 쌀 가격이 급격히 오르는 조짐이 없다며 북한의 식량난에 의구심을 제기한 바 있습니다.

드 마저리 소장은 이에 대해 쌀 가격 변화와 식량난을 그대로 연관시키는 것은 위험하다고 말했습니다.

식량 수요가 늘면 쌀 가격이 오르겠지만, 북한의 경우 일반 주민은 쌀을 살 돈 마저 없기 때문에 식량난이 쌀 가격에 직접 반영되지 않을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드 마저리 소장은 지역에 따라 차이가 심하지만 일부에서는 쌀 값이 전년에 비해 2~3배 올랐다는 정보도 수집되고 있다고 덧붙혔습니다.

WFP 평양사무소는 일반 주민들의 경우 쌀 비축량이 이제 몇주일치 밖에 남지 않았고, 따라서 외부 지원이 없으면 심각한 식량난에 처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드 마저리 소장은 기존에 북한을 지원했던 국가들이, WFP의 북한 내 활동을 원하면서도 정치적인 이유 등을 들어서 추가 지원을 하지 않는 데 대해 실망을 드러냈습니다.

그러면서 북한에 대한 인도적 지원은 북한을 둘러싼 정치 상황에 상관없이 계속돼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드 마저리 소장은 한국에서 대북 지원 재개 움직임이 일고 있는데 대해, 환영할 만한 일이지만 직접 지원 보다는 WFP를 통한 지원이 이뤄졌으면 좋겠다고 말했습니다.

드 마저리 소장은 “북한에 직접 지원된 식량은 국경만 넘으면 어디로 사라지는지 알 수 없지만, WFP를 통하면 적어도 최소한의 감시 기능을 통해 실제 굶주리는 사람들에게 식량이 갈 수 있다”며 인도주의적 측면에서 WFP를 통한 지원이 훨씬 효과적이라고 말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