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캐나다 의회도 일본의 위안부 사과요구 결의안 추진


제2차 세계대전 중 일본 정부의 종군위안부 강제동원과 관련해 미 의회 하원의 결의안 통과를 위한 움직임이 가속화 되고 있는 가운데, 캐나다 의회도 이 문제에 대해 일본 정부의 공식 사과를 요구하는 결의안 채택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지난 주 캐나다 하원의 한 소위원회를 통과해 상임위원회에 회부돼 있는 이 결의안은 종군위안부 문제에 대한 일본 정부의 공식 사과와 배상을 촉구하고 있습니다. 이에 관한 좀 더 자세한 소식을 유미정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일본 정부가 종군위안부에 대해 공식 사과하고 희생자들에 대해 배상할 것을 촉구하는 결의안이 지난 3월 27일 캐나다 하원 외교.국제개발위원회 산하 인권 소위원회를 통과했습니다. 캐나다 하원 내 제4당인 신민당(NDP:New Democratic Party)의 웨인 마스턴 의원과 던 블랙 의원이 공동발의한 이 결의안은 미국 이외의 나라에서 최초로 일본의 종군위안부 문제의 심각성을 인정하고 일본 정부의 공식 사과를 촉구하는 것이어서 의미가 큰 것으로 받아들여지고 있습니다.

이번 결의안을 발의한 웨인 마스턴 의원은 `미국의 소리' 방송과의 회견에서 결의안의 목적은 일본 정부가

제 2차 세계대전 중 자행된 일본군의 만행에 대해 책임을 정식으로 인정하도록 촉구하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마스턴 의원은 자신은 종군위안부 문제를 인류에 대한 끔찍한 범죄로 생각한다며, 이번 결의안을 통해 일본 정부가 피상적 수준이 아닌, 문제의 본질에 제대로 접근 하게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마스턴 의원과 함께 결의안을 발의한 던 블랙 의원도 일본군이 여성을 성노예로 사용한 것은 기본적인 인권에 대한 부인이라고 지적했습니다.

블랙 의원은 국제사회는 일본 정부가 그같은 만행에 대해 “모호하지 않은 명백한 사과”를 하도록 촉구하려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마스턴 의원과 블랙 의원은 자신들이 속한 캐나다의 신민당은 전세계 모든 인권 문제를 심각하게 생각하고, 이를 알리고 해결하는 데 앞장서 왔다고 말했습니다. 특히 블랙 의원은 여성의 한 사람으로서, 일본 종군위안부 문제는 성차별과 같은 깊은 개인적 감정을 불러일으키게 한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이번 결의안은 국제사회에서는 처음으로 종군위안부 피해자와 그 가족들에게 일본 정부가 배상금을 지불할 것을 촉구하고 있습니다. 일본 정부는 지난 1995년 위안부 생존자들에게 아시아여성기금(AWF-Asian Women’s Fund)을 설치해 보상 조치를 시도했지만, 이 기금이 해체된 2005년까지 배상금을 신청한 여성은 2백85명에 불과했습니다.

마스턴 의원은 어떤 액수의 배상금으로도 위안부 여성들에게 가해진 피해를 보상할 수는 없다고 말했습니다. 하지만 마스턴 의원은 이는 정부가 이 문제에 대해 책임을 인정한다는 상징적 의미를 갖는 것으로, 일본 정부의 공식 배상이 없이는 이 문제는 종결된 것이 아니라고 말했습니다.

일본은 제 2차 세계대전 중 약 20만명의 젊은 여성들을 일본군에 성을 제공하는 위안부로 강제징집했습니다. 이들 여성들은 대부분 1910년부터 1945년까지 일본의 식민지로 있었던 한국 여성들을 비롯해 중국과 필리핀 등 아시아 지역 여성들이었습니다.

던 블랙 의원은 캐나다 여성들은 종군위안부의 직접적인 피해 당사자는 아니었음에도 불구하고, 이 문제는 캐나다에 중요하다고 말했습니다.

블랙 의원은 일본의 종군위안부 문제는 우리가 하나의 인류공동체이며, 아울러 캐나다에도 한국 조상을 가진 캐나다인들이 살고 있기 때문에 중요하다고 말했습니다.

블랙 의원은 캐나다 역시 역사에서 인권유린의 오류를 범하지 않은 것이 아니라고 말했습니다. 제 2차 세계대전 기간 중 일본계 캐나다인들은 캐나다 내 강제수용소에 수용되고 집과 보트 등 개인재산을 몰수당하는 등 인권을 유린당했다고 블랙 의원은 말했습니다. 하지만 캐나다 내 일본사회가 이 문제에 대한 정부의 관심을 촉구했고, 결국 캐나다 정부는 피해자들에게 공식 사과하고 배상했다며, 이는 일본에 모범사례가 될 것이라고 블랙 의원은 강조했습니다.

현재 소위원회를 통과한 이번 결의안은 2주 후에 하원 외교.국제개발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채택 여부를 표결로 결정할 예정입니다. 결의안은 현재 신민당 뿐 아니라 집권당인 스티븐 하퍼 총리의 보수당에서도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어 상임위 통과 가능성이 큰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