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15일, 남북한 장관급회담 위한 실무대표 회담


중국 베이징에서 열린 북 핵 6자회담에서 극적으로 이뤄진 긍정적인 성과에 힘입어 남북한 관계가 급물살을 타고 있습니다. 남한과 북한은 내일 15일, 제 20차 남북한 장관급 회담을 위한 실무대표 접촉을 갖기로 하는 등 북한의 핵실험 이후 중단됐던 대화 재개를 위한 발빠른 행보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번 실무대표 접촉을 통해 7개월여 만에 남북한 장관급 회담이 성사될 경우, 쌀과 비료 등 대북 인도적 지원 문제가 최우선 의제로 다뤄질 전망입니다. 좀더 자세히 전해드립니다.

남북한 장관급 회담을 위한 실무대표 접촉이 15일 개성에서 열립니다. 한국 통일부는 14일 남북한이 제 20차 장관급 회담 개최를 위한 대표접촉을 15일 개성에서 개최하기로 했다고 밝혔습니다.

남북한 당국자 간의 회담은 지난해 7월 부산에서 열린 장관급 회담 이후 7개월만에 개최되는 것으로 이번 실무대표 접촉을 통해 장관급 회담의 구체적인 시기와 장소가 정해질 것으로 보입니다.

빠르면 이달 말에 개최될 것으로 보이는 남북한 장관급 회담은 지난해 북한의 미사일 발사와 핵실험 이후 중단된 쌀과 비료 등 대북 인도적 지원 문제는 물론, 열차 시험운행과 이산가족 상봉행사 재개 등 남북한 간에 산적한 현안들이 폭넓게 다뤄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특히 북한이 핵실험 이후 국제사회의 지원 중단으로 심각한 식량난을 겪고 있어, 이번 회담에서는 대북한 쌀과 비료 지원 문제가 최우선 현안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남한은 매년 북한에 쌀 50만 t과 비료 30만t을 지원해왔는데 이번 회담에서 북한은 지난해 남한이 지원을 유보한 분량까지 요구할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어 남한 정부의 부담감은 가중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와 관련해 윤병세 청와대 안보정책수석은 14일 한국 `KBS 라디오 방송’과의 인터뷰에서 가까운 시일 내 재개될 남북한 대화에서 쌀과 비료 지원 문제가 포괄적으로 논의될 것이라고 확인했습니다. 이와 함께 지난해 5월로 예정됐다 북한이 일방적으로 연기한 경의선과 동해선 열차 시험운행 문제도 의제로 다뤄질 전망입니다. 특히 남북정상회담 개최를 위한 논의가 이뤄질 가능성도 조심스럽게 거론되고 있습니다.

이런 가운데 신언상 통일부 차관은 14일 6자회담의 결과로 북한에 지원하는 것과 남북한 관계 발전을 위해 북한에 지원하는 것은 별개라고 강조해 눈길을 끌고 있습니다.

신 차관의 이 같은 발언은 북 핵 6자회담에서 북한이 핵시설을 불능화하면 나머지 국가가 중유 1백만t에 상응하는 인도적 지원을 분담키로 함에 따라, 한국 정부의 인도적 지원분 역시 분담용으로 전용될 수 있다는 전망이 제기되고 있는 가운데 나온 것이어서 주목됩니다.

한편 일부에서는 6자회담 타결소식이 전해진 지 하루도 채 안돼 장관급 회담 개최를 위한 실무대표 접촉이 성사된 데 대해 한국 정부가 대북한 지원 문제를 지나치게 서두르는 게 아니냐는 지적도 나오고 있습니다. 이번 실무대표 접촉은 남한 정부가 먼저 제의하고 북한이 이에 응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한국 통일부는 12일께 6자회담의 긍정적인 윤곽이 드러나 대화를 제의했다면서, 그러나 남북한 간에 대화가 필요하다는 공감대가 형성돼 있었고, 북한쪽에서 이미 여러 경로를 통해 대화재개를 희망해왔다며, 남북대화 재개가 6자회담을 촉진시킬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북한 관영 `조선중앙통신’도 14일 남북한 간 장관급 회담 실무접촉 재개 사실을 확인하면서, 남북한 관계가 발전해야 한다는 북한의 입장에는 변함이 없다고 강조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