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중국, 인공위성 요격시험은 우주무기 경쟁과 무관


중국 정부가 12일간의 침묵을 깨고 지난 11일 인공위성 요격용 탄도 미사일을 시험 발사했다고 22일 확인했습니다. 중국은 미사일 시험 발사가 다른 어떤 나라에도 위협이 될 수 없고 우주 무기 경쟁과도 관련이 없다며 주위의 우려를 일축했습니다.

미국과 일본은 그러나 중국 군대의 투명성 부족을 지적하며 중국이 국방력에 대해 충분한 설명을 하지 않고 있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이에 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중국 외교부는 22일 중국이 지대공 탄도 미사일을 발사해 노후된 중국 기상위성을 격추했다고 확인했습니다.

중국 외교부의 류젠차오 대변인은 그러나 국제사회의 비난으로부터 이번 미사일 시험 발사를 옹호하며 중국은 우주 군비 경쟁에 여전히 반대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미국과 일본 등 여러 나라들은 중국이 이번 인공위성 요격용 미사일 시험 발사에 대해 충분한 설명을 하지 않고 있으며 미사일 시험 발사 확인도 지연했다고 비난했습니다.

미국 관리들과 전문가들은 특히 중국의 인공위성 요격용 미사일 시험 발사는 미국의 군사용 인공위성이 외부 공격에 노출될 수 있음을 의미하는 신호라며 우려하고 있습니다.

미국은 정찰과 지리측정, 무기 안내, 미사일 방어 등 군사 작전의 상당 부분을 인공위성에 의지하고 있습니다.

미국은 또 중국의 이번 미사일 시험 발사가 중국의 중,장거리 미사일 배치를 감시하고 있는 타이완의 인공위성에 위협이 될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습니다.

중국 정부는 미국과 일본 등 여러 나라들이 미사일 시험 발사에 대해 구체적인 해명을 계속 요구하자 발사 후 12일간의 침묵을 깨고 크리스토퍼 힐 미국 국무부 동아시아 태평양 담당 차관보가 중국을 방문하고 있는 가운데 이를 확인했습니다.

중국 외교부의 류젠차오 대변인은 22일 중국은 미국과 일본의 우려에 대해 즉각 해명 조치를 취했다고 주장했습니다.

류젠차오 대변인은 중국은 미사일 시험 발사에 대해 숨긴 것이 아무것도 없다며 관련국들의 우려 뒤에 즉각 이를 통보했다고 말했습니다.

류젠차오 대변인은 또 중국은 우주 군비 경쟁에 참여하지 않을 것이며 이번 미사일 시험 발사 역시 어느 나라도 겨냥한 것이 아니라고 말했습니다.

류젠차오 대변인은 추가 미사일 시험 발사 계획에 대해 자신은 아는 것이 아무것도 없다고 덧붙였습니다.

중국은 21세기 인민 해방군의 현대화를 표방하며 우주 프로그램 개발에 박차를 가해왔습니다.

일본 정부는 22일 미사일 시험 발사에 대한 중국 정부의 설명은 일본의 깊은 우려를 완화하는 데 불충분 하다고 지적하고 중국은 이에 대해 완전한 해명을 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일부 전문가들은 중국 정부의 인공위성 요격용 미사일 시험 발사에 대해 그리 큰 의미를 부여하지 않고 있습니다.

미국 캘리포니아주 UCLA 대학의 톰 플레이트 교수는 23일 아시아 미디어지에 기고한 글에서 중국의 우주 기술은 아직 미국에 위협이 되지 않는다고 말했습니다. 플레이트 교수는 이번 미사일 시험 발사는 중국 인민 해방군이 실체가 잘 확인되지 않은 자신들의 우주 기술 능력을 스스로 확인하는 동시에 21세기 급부상하는 세계 강대국으로서 이를 외부에 과시하려는 의도가 더 짙다고 분석했습니다.

플레이트 교수는 미사일 시험 발사 자체보다 더 우려되는 것은 중국 국방력의 투명성 부족과 외부의 우려를 귀담아 듣지 않는 것이라고 지적하고 겉으로는 2008년 베이징 올림픽을 준비하며 평화를 외치지만 뒤에서는 군 기술을 시험하는 등 투명하지 않은 모습을 보이고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습니다.

중국의 저명한 군사평론가인 뤄위안은 “서방 국가들이 중국의 정상적 우주실험에 대해 우려를 표시하는 것은 지나 치게 과도한 반응이라며 미국은 이미 80년대 위성요격용 미사일을 시험 발사했다고 말했습니다.

현재 전세계에서 위성 요격용 미사일 기술을 보유한 나라는 미국과 러시아 두 나라뿐입니다.

한편 전문가들은 미사일 시험 발사로 파괴된 인공위성의 잔해들이 우주에 떠돌아다니며 지구 궤도를 선회하는 다른 위공위성들에 손상을 가할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습니다.

중국 외교부의 류젠차오 대변인은 그러나 그런 우려를 지적하는 질문에 대해 답변을 피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