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미국대학 탐방]  University of Iowa - 아이오와 대학교


오늘은 아이오와주 아이오와시에 자리잡고 있는 University of Iowa 즉 아이오와 대학교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

대부분의 미국인들이 아이오와에 대해 갖고 있는 인상은 끝없이 펼쳐진 옥수수 농장과 곧게 뻗은 도로들, 그리고 간혹 눈에 띄는 길가의 주유소와 농가의 모습들뿐입니다.

그래서 아이오와주는 옥수수 스테이트나 키큰 옥수수의 고장등의 별명으로 불리우기도 합니다. 면적 14만 평방 킬로미터로, 남한보다도 더 큰 이곳은 전체 면적의 92%가 비옥한 농토로 돼있어, 캘리포니아주에 이어 미국 제2의 농산물과 축산물 생산지로 알려져 있습니다.

아이오와주에는 큰 종합 대학교가 두개 있습니다. 하나는 여기서 소개해드리는 유니버시티 오브 아이오와, 즉 아이오와 대학교이고 다른 하나는 “에임스”에 위치한 아이오와 스테이트 유니버시티입니다.

이들 두 학교는 모두 주립 대학교인데다가 그 이름도 비슷해서 특히 외국인들은 이를 혼동하는 수가 종종 있습니다.

중서부의 농장 지대 주민들은 보수적인 성격이 강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아이오와 대학교는 진보적 성격이 강해서, 흔히 중서부의 진보주의 학교라는 별명으로 불리우기도 합니다.

학교의 한 관계자는 다른 여러 주로부터도 많은 학생을 받아들이는 학교의 개방성 때문에 그러한 평을 듣고 있는 것으로 보인디고 말합니다.

인구 약 5만명인 작은 대학 타운에 위치한 아이오와 대학교는 1847년에 설립됐고, 1855년에 처음으로 학생을 받기 시작했습니다.

오늘날 아이오와 대학은, 10개 단과 대학에 학생수 약 2만 9천명을 갖는 중서부 빅 10, 즉 10대 대학의 하나로 발전했습니다. 그중 가장 규모가 큰것은 문과 대학입니다. 그외에 간호대, 의대, 약대, 치대, 사범대, 상대, 법대, 공대, 그리고 대학원등이 있습니다.

아이오와 대학교는 다른 중서부 10대 대학에 비해 문과 계통의 각 학과들아 강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문학, 수사학, 자연 과학, 외국어등은 특히 우수한 것으로 평가받고 있으며, 창작은 전국적으로 이름이 나 있습니다. 미국에서 최초로 창작에 학점을 주는 제도를 실시한 이 대학에는 ‘작가 워크샵’이 매년 열려, 미국은 물론 세계 각국의 문학가들이, 이곳에서 세미나를 열고 있습니다. 이 세미나에서는 문학에 관한 각종 연구 논문이 발표되거나 작성되고, 학생들에게는 창작 활동을 장려하는 커다란 계기가 되고 있습니다.

사범 대학은 여러 부문에서특이한 기록들을 갖고 있습니다. 미국에서는 최초로 스피치 패쏠로지, 즉 말을 병리학적으로 연구 교정하는 학문의 기본 이론이 완성된 곳이 이곳이고, 전국에서 활용되고 있는 초,중 고교의 각종 표준 테스트 방법을 개발, 보급하고 있는 곳도 아이오와 사범 대학입니다. 미국에서 처음으로 교육 텔레비전 방송을 시작한 곳도 이 대학입니다. 아이오와의 천문학 연구 또한 미국에서 수위를 달리는 분야의 하나입니다. 지구를 둘러싸고 있는 그 에너지의 입자군 “반 앨런 띠”를 발견한 제임스 밴 앨런 박사가 이곳에서 오랫동안 교편을 잡았고, 태양 적외선을 비롯한 각종 우주 현상에 관한 연구는 학계에 잘 알려져 있습니다. 아이오와 대학에서 개발한 각종 우주 탐사 기구는 50여회의 미국 우주 계획에 이용이 됐습니다. 아이오와 공대는 또 물과 인간 생활에 관한 연구를 많이 하고 있습니다. 강과 제방의 문제 낙진 비와 이에 관한 대책등에 관한 연구가 뛰어나며, 특히 하이드롤릭 리서치 인스티튜트, 즉 수력학에 관한 연구소는 세계 각국으로부터 많은 전문가들의 방문을 받고 있습니다.

아이오와 상대의 회계 학과, 경영 학과등도 우수한 분야의 하나로 꼽힙니다. 특히 아이오와 경영 학과는 학생들은 물론 지역 사회의 산업 개발에 관해서도 많은 관심을 갖고 있습니다.

아이오와 대학교중 대외적으로 가장 잘 알려진 기구는 미국 최대 규모의 대학 병원입니다. 1870년대에 자그마한 동네 진료소로부터 출발한 이 대학 부속 병원은, 오늘날 천 7백여개의 병상에 천여명의 의사, 천 3백여명의 등록 간호원, 4천 여명의 기타 직원을 가진 병원으로, 대학 병원으로서는 국내 최대 규모를 자랑하고 있습니다.

연간 이 병원을 찾는 환자의 수는 40만명이 넘고, 이 병원을 센터로 의대, 치대, 간호대, 약대에는 2천 3백여 학생들이 공부를 하고있습니다.

아이오아 대학교의 학창 생활은 이런 학구적인 분위기에 각종 예술 문화 행사, 스포츠 경기등이 연중 펼쳐져 더욱 다양하게 이루어집니다.

학생과 교수들이 벌이는 연극, 무용, 음악 공연등을 보기위해 이곳 캠퍼스를 방문하는 외부인사의 수는 연간 25만명이나 되고, 객석 2천 6백개의 음악홀 핸처 오디토리엄은 미국에서 가장 아름다운 공연 예술정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전국 경연 대회에서 우수한 성적을 올리고 있는 아이오와 대학의 학생 창작곡은 교내 3곳의 무대에서 연간 20여편씩 소개되고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학생 누구에게나 사랑을 받고 있는것은 아이오아 대학 미식 축구팀 “호크 아이” 즉 매의 눈입니다.

조용한 시골에 자리잡고 있는 아이오와 대학교지만 학문과 예술과 스포츠가 적절히 조화를 이루는 이곳은 많은 중서부 젊은이들에게 언제나 매력적인 캠퍼스가 되고 있습니다.

홈페이지

Website: www.uiowa.edu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