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5천년 전에도 치과의사 있었다 - 이집트 고분 증명


고고학자들은 이집트수도 카이로 근교의 가장 오래된 피라미드와 인접한 곳에서 세 명 고대치과의사들의 분묘를 발견했습니다. 이 고분들은 일단의 도둑들이 도굴 혐의로 당국에 체포된 후에 발견되었습니다.

도굴단이 검거된 후 고고학자들은 도굴단 일당이 도굴하려던 현장을 발굴해보기로 결정했습니다. 모래를 10미터 정도 파내려가자 그 곳에는 고대 이집트 왕국의 파라오, 국왕을 위해 일하던 세 명 치과 의사들이 안치되어 있었습니다. 고고학자들은 분묘의 벽에 새겨진 각각의 그림문자 아래의 치아 형상으로 미루어보아 고분에 안치되어 있던 사람들의 생전 직업이 치과의사임을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이번 발굴은 치과의학이 거의 5000년 전 이집트 시대부터 존재 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지금까지 고대 이집트 치과의사에 관한 기록은 치아 형상과 함께 벽에 새겨진 이름 하나 밖에는 없었습니다. 이집트 고대유물전담 관리인 자이 하와스 씨는 이번 발굴은 파라오 시대에 치과의사가 존재했었다는 사실을 보여줄 뿐만 아니라 왕을 치료했던 전문의사들에대해 왕이 가졌던 존경심을 나타내 주기 때문에 더욱 중요하다고 말했습니다.

하와스씨는 치과의사들이 왕의 피라미드 옆에 안치되어 있다는 사실은 그들의 의술이 높이 평가받았었다는 것을 보여준다고 했습니다.

하와스씨는 의사들의 분묘를 발견한 것은 이전에는 없던 일로 매우 특이한 경우라고 하면서 이번에 발견된 분묘에서는 모든 치과의사들이 한 자리에 안치되어 있는데 이는 마치 왕이 이들에게 왕 옆에 안치될 수 있는 특권을 부여한것 같다고 덧붙였습니다.

이번 발굴은 카이로외곽, 약 15킬로미터 떨어진 사콰라라는 지역에서 이루어졌습니다. 이 분묘들은 대도시인 카이로주변 약 100 킬로미터 면적일대에 펼쳐져있는 사막 고원지대에 자리잡고 있습니다. 이는 이집트의 가장오래된 계단식 피라미드가 있는 곳입니다.

사콰라는 그 지역의 많은 피라미드들로 인해 ‘거대한 무덤의 도시’로 묘사돼왔으며, 피라미드 주변 모래 속에는 유물들이 가득한 것으로 여겨져왔습니다. 이집트학자들은 지금까지 이 지역의 약 30퍼센트 만이 발굴된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고대유물 감정사인 아쉬라프 모히 엘 딘 씨는 의사들의 분묘와 함께 분묘의 출입을 금하는 경고문을 발견한 이들 중 한 명이었습니다.

딘씨는 분묘의 외벽에 ‘이 곳에 들어가는 자는 악어와 뱀에게 물리는 저주를 받게될 것’이라는 내용의 그림문자가 새겨져 있다고 했습니다. 그는 악어와 뱀은 분묘를 지키는 수호동물일 것이라고 하면서, 악어와 뱀이 분묘를 지키도록 한 것은 오늘날 우리가 개를 기르면서 집을 지키도록 하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덧붙였습니다.

분묘의 벽에 새겨진 돋을새김은 선임 치과의사가 파라오를 치료하는 것 이외에 다른 일들을 했던 것 또한 보여주고 있습니다. 돋을새김의 내용은 선임 치과의사와 그의 가족들이 항해를 하고 게임을 즐기며 죽은자들에게 제물을 바치는 모습 등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매년 이맘때면 이집트의 고고학자들은 막 발견된 무덤을 발굴하느라 매우 분주합니다. 고고학자들은 고대 이집트인들의 생활방식에 대한 식견을 늘려줄 또 다른 유물이 발견되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