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전 통일부 장관, '남북관계 발전에 남북정상회담 필수'


한국 정부의 대북한 햇볕정책의 전도사로 알려진 임동원 전 통일부장관은 13일 남북관계 발전을 위해서는 남북정상회담이 필수적이라고 말했습니다. 임 전 장관은 또 노무현 대통령은 북한에 특사를 파견해 경색된 남북관계에 돌파구를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이에 관한 좀 더 자세한 보도입니다.

최근 한국의 정치권에서 내년 상반기 남북정상회담 추진설이 심심치 않게 거론되고 있는 가운데 임동원 전 통일부장관이 남북정상회담으로 남북관계를 풀어야 한다고 주장해 주목을 끌었습니다. 임 전 장관은 13일 민족화해협력범국민회의가 주최한 정당, 종교, 시민사회단체 공동회의 강연을 통해 이같은 주장을 펼쳤습니다.

햇볕정책에 관한 한 김대중 전 대통령의 분신이라고 할 수 있는 임동원 전 장관은 지난 99년 통일부장관을 역임한 뒤 국정원장으로 자리를 옮겨 김대중(金大中) 대통령의 대북 특사로 2000년에 열린 역사적인 남북정상회담의 산파 역할을 수행한 것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임 전 장관은 이날 강연회에서 “남북관계의 발전을 위해서는 위로부터 변화를 추구하는 전략이 중요하다”며 “최고 당국자만이 중요한 결정을 내릴 수 있는 북한체제의 특수성으로 말미암아 북측 최고 당국자와의 직접대화가 필수적”이라고 말했습니다.

한국의 현 정부가 계속하고 있는 대북 포용정책의 입안자인 임 전 장관의 이같은 발언은 전날 청와대의 공식 부인에도 불구하고 남북정상회담과 관련한 한국 내 논란이 계속될 것임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임동원 전 장관은 또 현재의 경색된 남북관계에 돌파구를 마련하기 위해 대통령 특사를 파견할 것을 주장했습니다. 임 전 장관은 “필요시 수시로 특사를 교환하고 정상회담을 개최하고 의사소통을 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아울러 남북관계 개선은 이를 핵 문제와 연관시키지 말고 양자를 병행해 해결하는 슬기를 발휘해야 할 것이라고 정부측에 당부했습니다.

임 전 장관은 또 인도주의적 차원에서 식량과 비료 지원을 재개하는 것이 남북관계 경색을 푸는 하나의 좋은 방안이 될 것이라면서, 민간차원에서 보다 많은 접촉과 교류를 추진하고 인도적 지원을 지속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한편 정동영 전 통일부장관은 자신의 통일부장관 재직 중 남북한이 정상회담 개최를 위한 구체적인 협의를 벌인 바 있다고 말했습니다. 정 전 장관은 “협의 과정에서 정상회담 장소로 한반도 이외의 지역이 가능하냐는 북한의 타진이 있어 한반도 이외의 장소를 고려할 수 있다는 답변을 보낸 바 있다”고 밝혔습니다.

정 전 장관의 이같은 발언으로 남북한이 정상회담 추진을 위해 실제로 접촉을 해 왔고, 또 개최 장소를 북한이 먼저 타진했다는 사실이 처음으로 공개됐습니다.

정 전 장관은 이날 국민대 정치대학원 초청특강에서 “북한이 응한다면 한반도 비핵화를 복원할 의사가 있다고 간주할 수 있다”며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결단이 필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정 전 의장은 지난 5일 중국 방문 중 열린 기자간담회에서는 남북정상회담의 구체적인 개최 시기를 내년 3~4월로 제시하기도 했습니다.

이처럼 정치권에 불고 있는 남북정상회담 추진설에 대한 논란은 지난 1년 간 중단됐던 6자회담이 오는 18일 재개되는 등 북한의 핵실험으로 조성된 긴장 분위기가 다소 완화되는 가운데 한동안 계속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