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주간경제] 동아시아 지역경제 성장 2007년 둔화 전망


아시아 개발은행은 동아시아 지역의 경제 성장률이 올해 4.9퍼센트에서 내년에는 4.4퍼센트로 보다 다소 둔화될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아시아 개발은행은 지난 6일 홍콩에서 발표한 올 하반기 동아시아 지역 경제 검토 보고서에서 그같이 밝히면서, 오는 2007년에 미국과 유럽의 경제성장 둔화가 예상되는 것을 그 원인으로 꼽았습니다.

가와이 마사히로 아시아 개발은행 지역경제통합 담당관은 미국과 유럽의 성장 둔화가 수출 주도의 동아시아 경제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지적했습니다.

가와이 씨는 동아시아 지역 대부분의 국내총생산 GDP 성장이 수출 추세와 긍정적으로 연계되는 경향이 있다면서, 내년에는 수출 증가가 둔화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습니다. 아시아 개발은행은 자체 경제전망이 너무 낙관적인 것일 수도 있다면서, 특히 미국 경제가 예상보다 급격한 둔화를 경험한다면 더욱 그렇다고 전망했습니다. 또한 아시아 개발은행은 미국 경제에 대한 우려, 달러화 가치 하락, 불확실한 통화정책 등으로 인한 시장의 극심한 동요를 경험할 수도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또한 유가가 다시 급등할 가능성이 상존하는 것도 또 다른 위험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가와이 씨는 중국이 지나친 경기 과열을 진정시킬 능력이 있는지에 관한 우려도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가와이 씨는 최근들어 투자 확대가 둔화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중국의 GDP 성장이 지속가능한 속도로 순조롭게 감소되지 못할 것이라는 중기적인 우려가 여전히 존재하고, 투자 과열을 막기 위해 지금까지 취한 조치들이 과연 적절하고 충분한 지도 불확실한 상황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아시아 개발은행은 내년도 중국의 경제성장이 9.5퍼센트로, 올해 추정치 10.4퍼센트보다 다소 낮아질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한국의 경우에는 내년도 경제성장율이 올해 성장전망치 5.1퍼센트보다 0.5퍼센트 포인트 하락한 4.6퍼센트에 그칠 것으로 예측됐습니다.

아시아 개발은행은 동아시아 지역 국가들이 수출 보다는 국내 수요에 촛점을 맞출 필요가 있고, 또한 환율의 유동성 증가에도 대비해야 한다고 권고했습니다.

*****

베네수엘라 경제가 석유 수출 덕분에 호황을 누리고 있습니다. 전체 인구의 4분의 3이 빈곤층인 베네수엘라가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사치품 시장의 하나로 부각될 정도입니다.

세계 최고가 자동차 가운데 하나인 메르세데스 벤츠 카라카스 대리점의 경우 차량 판매가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습니다.

정부에 고용된 변호사인 알레한드로 라스코 씨는 베네수엘라 경제가 강력하다면서 이처럼 경제적으로 진화한 것은 모두 차베스 대통령 덕분이라고 주장했습니다.

차베스 대통령도 얼마 전 기자회견에서 낙관적인 입장을 보였습니다.

차베스 대통령은 그동안 베네수엘라가 경제적으로 크게 발전했다면서, 오늘날 베네수엘라 경제는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경제 가운데 하나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경고도 나오고 있습니다. 베네수엘라 소매협회의 노엘 알바레스 회장은 베네수엘라가 석유 이외에는 생산하는 것이 없는 것이 문제라고 지적했습니다.

알바레스 회장은 베네수엘라에서는 공급이 아니라 소비에 의해 호황이 이뤄지고 있다면서, 국내 생산 능력이 증가하지 않은 상황에서 공급과 수요 사이의 불균형이 있을 수 밖에 없다고 말했습니다.

알바레스 씨는 정부가 개인 소유 토지와 자산을 수용한 것과 강력한 반 자본주의적 구호를 내세우는 것이 투자를 꺼리게 만들고 있다면서, 그 결과 베네수엘라는 소비자들의 수요을 총족시키기 위해 막대한 양의 제품들을 수입할 수 밖에 없는 실정이고, 이에 따라 석유로 벌어들인 돈이 바로 그대로 해외로 유출되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베네수엘라 최대 기업체 연합회의 회장을 역임한 압바로 브리토 씨는 현재의 추세가 앞으로 계속 지속될 수는 없다고 경고했습니다.

브리토 씨는 앞으로 고유가가 지속되지 않을 경우 베네수엘라는 곤경에 처하게 될 것이라면서, 앞으로 국제적 경기 침체가 와서 석유에 대한 수요가 줄어들고 그에 따라 가격이 하락하게 되면 석유 수입에 지나치게 의존하는 베네수엘라에게는 참담한 결과가 있을 것이라고 지적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