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주간경제] 중국, 외국은행 영업자본금 상향조정


중국 정부는 중국 금융시장에서 위앤화 거래를 하는 외국은행들의 영업자본금을 최소한 1억2천7백만 달러로 상향 조정했습니다.

중국 정부의 이 같은 새로운 규정은 중국의 금융시장이 세계무역기구, WTO 회원국들에게 완전 개방되는 12월 11일부터 발효됩니다. 현재 중국에 진출해 있는 외국은행들은 위앤화 결제를 중국 기업체들 하고만 할 수 있으나 새로운 규정이 발효되는 다음 달 부터는 일반 개인고객들에 대해서도 위앤화 거래 서비스를 할 수 있게 됩니다.

****

미국 백악관 당국은 미국의 금년과 내년 경제성장율 예측을 이전보다 하향 조정했습니다.

미국 행정부는 매 2년마다 경제성장율 예측을 발표해오고 있는데 올해 경제성장율을 주택시장의 경기둔화 때문에 앞서 예측했던 3.1퍼센트보다 0.5퍼센트 낮춘 2.6 퍼센트로 하향 조정했습니다.

미 행정부 관계관들은 또 2007년도 미국 국내총생산, GDP 성장율도 2.9퍼센트로 낮추어 예측했습니다. 그러나 부시 대통령 행정부는 이 같은 성장율 예측 하향조정에도 불구하고 내년의 미국 경제가 확고한 성장을 계속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으며 그런 근거로 실업률이 4.6퍼센트의 낮은 수준에서 지속되고 있는 것과 인플레이션 증가는 0.3 퍼센트에 그쳐 2.6퍼센트이 될 것이라는 예측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

미국의 투자업체인 론스타는 한국 외환은행 재매각을 위해 국민은행과 체결했던 계약을 종료한다고 발표했습니다.

론스타의 죤 그레이켄 회장은 23일, 론스타의 외환은행에 대한 투자와 관련해 수사가 계속되고 있기 때문에 외환은행 재매각을 더 이상 진행시킬 수 없는 것이 론스타의 결정이라면서 이같이 발표했습니다. 론스타는 지난 2003년에 15억 달러에 달하는 외환은행 주식을 매입해 외환은행의 대주주가 됐습니다. 한국 검찰 당국은 론스타의 외환은행 주식매입 등과 관련해 론스타가 외환은행 매입가격을 낮추기 위해 외환은행에 재정적 문제점들이 있는 것으로 헛소문을 유포했다는 혐의에 관해 수사를 계속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론스타측은 이 같은 혐의를 부인하고 있습니다.

*****

영국의 런던증권거래소,LSE는 미국 나스닥의 인수제안을 거절했으나 기업사냥꾼이 나서 더 높은 가격에 LSE지분을 매입함에 따라 나스닥을 바짝 긴장시키고 있는 가운데 일부 전문가들은 나스닥이 결국 LSE 인수에 성공할 수도 있을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습니다. 투자회사 헤이먼 인베스트먼트 어소시에이츠,HIA 는LSE 지분의 8.8%에 해당되는 차액계약을 사들였다고 밝히고 있는데 이는 LSE의 두 번째 대주주가 될 수 있는 수준입니다. 나스닥은 이미30퍼센트의 LSE 주식지분을 갖고 있으며 LSE를 인수하면 세계 최대의 증권시장을 형성하게 됩니다. 나스닥은 LSE의 나머지 주식을 주당 23달러 56센트에 인수하겠다고 제의했으니 LSE 이사회는 나스닥측의 인수제안이 갈수록 강력해지고 있는 LSE의 가치를 과소평가하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

인도와 중국은 올해 200억달러를 넘어설 것으로 예상되는 두 나라간 무역규모를 2010년까지 지금의 2배인 400억달러 수준으로 끌어 올리기로 합의했습니다. 인도와 중국, 두 나라는 뉴델리를 방문한 후진타오 중국 국가주석과 만모한 싱 인도 총리간 정상회담에서 이같이 합의했습니다. 세계에서 2대 인구대국으로서 가장 빠른 경제성장을 이룩하고 있는 인도와 중국은 두 나라간의 무역증진과 과학, 기술 및 문화교류의 확대 등을 동시에 추진하는 가운데 40여년이나 해묵은 국경분쟁 등 민감한 안보상의 긴장관계도 원활하게 풀어나갈 것으로 관측되고 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