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건강] 심장질환 피하려면 화내지 마세요 - 브리그햄 여성병원 경고


최근 남성들을 대상으로 실시된 연구조사 결과, 화를 잘 내는 남성들은 상대적으로 유순한 남성들보다 심장질환에 걸릴 위험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사람의 성미가 심장건강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또 심장마비 발생시 병원측에서는 즉각적으로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미국의 소리 기자가 알아봤습니다.

화를 밖으로 표출하면 당시에는 기분이 좋겠지만 훗날 심각한 건강상의 문제들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최근 미국에서 1천3백명의 60 대 남성들을 대상으로 실시된 연구조사 결과 성난 사람들이 차분한 사람들 보다 심장 박동이 더 불규칙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매사추세츠주 보스턴에 있는 브리그햄 여성병원 (Brigham and Women’s Hospital)의 크리스틴 알버트 (Christine Albert) 박사는 화의 분출이 강하면 강할 수록 심장 문제가 보다 심각해질 수 있다고 말합니다.

알버트 박사는 화가 몹시 난 환자들은 그렇지 않은 환자들보다 생명을 위협하는 심장질환에 걸릴 확률이 약17배나 높았다고 말합니다.

연구원들은 화와 심장질환간의 상관관계를 수년전 부터 알고 있었습니다. 지난1995년에 실시된 연구조사에서는 분노 발작이 발생한지 두시간이 지났어도 화난 사람이 마음이 진정된 사람보다 심장마비를 일으킬 확률이 두배 높은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화는 아드레날린이라는 호르몬을 촉진시키며 아드레날린은 혈압과 심장 박동을 높이고 심장 활동을 방해합니다. 이는 몸안에서 혈관에 콜레스테롤을 보내게 만들어 혈액응고를 초래하게 됩니다. 진통제 아스피린은 이같은 혈액응고를 분해하는 작용을 합니다.

아스피린을 심장문제 발생 후 24시간 안에 복용하면 심장에 손상을 가하는 지방 침착물을 저해할 수 있습니다. 최근까지만해도 미국 병원들은 응급실에 실려오는 심장병 환자들을 위한 일련의 표준화된 치료방식을 갖추지 않았습니다. 환자들이 병원에 때맞춰 도착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지만 이들에게 제공되는 진료의 질적수준또한 중요합니다.

‘미국 심장협회(American Heart Association)’와 ‘미국 심장학회(American College of Cardiology)’는 심장마비 환자들을 위해 표준화된 수준의 응급치료법을 따르도록 권합니다.

미국 코네티컷주 뉴헤이븐에 위치한 예일 대학교 의과대학의 하를란 크룸홀츠 (Harlan Krumholz) 박사는 사실상 미국의 모든 병원들이 심장마비로 실려오는 환자들이 신속히 완벽한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치료방식이 구체적으로 체계화돼있지 않다고 그 문제점을 지적합니다.

심장마비 환자들이 병원에 실려오면 도착 30분안에 혈전 치료제와 아스피린이 주어지고 그리고 24시간 안에 투여될 다른 심장과 혈압 치료제 등이 투여되기 시작합니다. 이는 ‘미국 심장협회’와 ‘미국 심장학회’의 공동 연구조사 결과 드러났습니다. 연구조사에서는 또 응급실의 의료진과 심장 전문의들간에 손발이 잘 맞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많은 환자들은 종종 치료를 받는데 길게는 한시간 반 정도 기다려야 합니다.

크룸홀츠 박사는 심장발작을 일으킨 환자가 실려오면 이 환자를 둘러싸고 몇명의 의료진이 얼마동안 문제를 논의 해야하는지, 또는 치료를 위해 어떤 전문의들과 연락을 취해야 하는지등의 문제때문에 치료 절차가 크게 지연된다고 말합니다. 심장발작 환자 발생시 심장전문의가 병원에 도착하기 전에 응급실 의료진이 수술실을 미리 준비해 놓기만 해도 결정적인 몇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심장전문의가 병원에서 20분 넘지 않은 거리에서 호출될 수만 있어도 시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의사들은 이같은 상식적인 절차들이 취해지면 환자에게도 큰 도움이 되고 병원측에는 추가 비용이 전혀 들지 않을 것이라고 지적합니다.

미국 노스 캐롤라이나주 덜햄에 소재한 듀크 대학교 의과대학의 레드포드 윌리엄스 (Redford Williams) 박사는 환자들 스스로가 심장마비로 부터 몸을 지킬 수 있다고 말합니다.

윌리엄스 박사는 화로 인한 심장의 손상을 막기 위해서는 자신을 화나게 만드는 상황들이 무엇인지 파악하는 방법부터 평소에 터득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결국, 야외로 나갈때 기쁨을 느낀다거나 아니면 마음의 평온을추구하는 것과 관계없이, 사람들은 누구나 화가 나 있는 상태보다는 항상 즐겁게 살아가기를 원합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