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미국대학 탐방] Catholic University of America 로마교황청이 설립한 가톨릭계 종합대학


Catholic University of America 약칭 CUA는 워싱턴 디씨의 북부 지역에 위치한 로마 카톨릭계 종합 사립대학입니다. 미국에 카톨릭 계통의 대학들이 많지만, 이들 학교는 예수회와 같은 특정 수도회에서 설립 운영하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그러나 카톨릭 대학교는 로마 교황청이 설립했다는데 그 특징이 있습니다.

이 학교는1887년에 대학원 교육과 연구센터로 설립됐습니다. 학부과정을 시작한 것은 그로부터 17년이 지난 1904년이었습니다.

처음부터 대학원으로 출발했다는데서, 대부분의 다른 대학과 크게 다른 역사를 갖고 있습니다.

로마 교황 리오 13세가 이학교 설립 현장에 직접 서명을 하고 나서야, 대학이 공식으로 문을 열었다는 점에서 교황청이 이 학교를 미국의 카톨릭 교육을 위한 대표적인 기구로 생각하고 있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학교가 반드시 카톨릭 신자들만을 받아들이거나 신학만을 교육하는 것은 물론 아닙니다. 학교의 설립 현장은 종교적인것이든 세속적인 것이든 인문과학의 모든 것을 가르치는 교육과 연구의 장 이라고 그 방향을 명시하고 있습니다.

현재 이곳에는 대학원 과정에 2천900여명, 학부 과정에 2천6백 여명등 도합 약 5천500명의 학생이 있습니다. 대학원 과정 학생이 학부생보다 많은 것은 설립 당시의 전통이 아직도 이어지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카톨릭 대학에는 현재 문리대, 공대, 건축대, 간호대, 음악대등 10개 단과 대학이 있습니다.

역사, 영어, 드라마, 심리학, 물리학등이 호평을 받고 있고, 철학과 종교학과는 우수한 교수진과 함께 특히 잘알려져 있습니다. 카톨릭 대학교 음대인 Benjamin T. School of Music은 성악과 기악에서 매우 양호한 훈련을 실시한다는 평을 얻고 있습니다. 학생들은 케네디 센터, 내쇼난 슈라인 등에서 정기적으로 공연을 하고 있으며, 바티칸에 가서 공연을 하기도 합니다.

카톨릭 공대는 와싱턴에 본부를 두고 있는 미 항공 우주국, 나사와 고다드 우주 비행 센터, 해군 전술 센터, 제네랄 일레트릭, 제너랄 모터스, 아이비엠 등 수 많은기관과 기업체들이 훌륭한 교육 자원이 되고 있어 유리한 교육 여건을 갖고 있습니다.

또하나 단과대학은 법대인 Columbus School of Law입니다. 법대 졸업생들은 다수가 미국의 법조계나 상하 양원의 요직으로 진출해 있습니다. 카톨릭 대학교는 법대 안에 와싱턴 지역의 빈민을 위한 법률 문제를 상담해 주는 봉사기관이 있어 유명합니다.

카톨릭 대학교의 종교 대학에는 성경학, 교회사, 교회법, 종교교육, 종교학등이 있습니다. 카톨릭 대학교는 또 별도의 신학 대학이 있습니다. 카톨릭 대학교는 미국에서 유일하게 신학, 교회법, 철학, 전공의 교회학 박사 학위를 주는 학교입니다. 1976년 저명한 철학자이자 크라코우 대주교였던 카롤티아 추기경이 이 대학에서 강의를 했는데, 그가 바로 교황 바오로 2세 였습니다.

카톨릭 대학은 현재 약 5만명이 넘는 동창생을 갖고 있으며 이들은 미국은 물론 세계 백여개 국가에서 종교계, 학계, 과학계 등에서 활약하고 있습니다.

카톨릭 대학은 약 4천명의 초중고교 교사, 5천명 이상의 대학교수와 교직원, 120여명의 대학 총장과 학장을 배출했으며 종교적으로는 만명이 넘는 신부와 세계 각국에서 활동하는 150여명의 주교를 배출했습니다.

따라서 미국에 있는 주요 카톨릭 교구나 교육기관에는 이 대학 졸업생이 없는 곳이 없습니다.

카톨릭 대학이 이처럼 카톨릭 교회와 유대가 강하다고는 하나 입학심사에 학생들의 종교적 배경은 따지지 않습니다. 학생처의 관계자는 이학교에 카톨릭 신자들이 많이 재학하고는 있으나 타종교 또는 종교가 없는 학생도 입학에 아무런 차등을 두지 않는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홈페이지

http://www.cua.edu/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