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반기문 차기 유엔 사무총장, '북한인권 개선위해 최대한 노력할 것'


차기 유엔 사무총장으로 내정된 남한의 반기문 외교통상부 장관이 북한 인권 개선을 위해 최대한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반 장관은 20일 남한 언론들과 가진 인터뷰에서 이같이 말하고 북한정부가 스스로 고립의 길로 가는 것이 안타깝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반 장관과 일본의 아소 타로 외상은 이날 한일 외교장관 회담을 갖고 북핵 사태에 대해 양국이 긴밀히 협력키로 합의했습니다. 이에 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유엔 사무총장의 권한과 유엔의 기능을 최대한 활용해 북한 인권의 실질적 개선을 위해 최대한 노력하겠다!”

내년 1월 유엔 사무총장에 공식 취임하는 반기문 장관은 20일 연합뉴스와 국민일보 등 남한 언론들과의 인터뷰에서 북한 인권 개선에 큰 관심을 보였습니다.

반 장관은 국제 인권 비정부 기구들의 보고서를 인용해 “북한 인권 상황은 개선의 기미를 보이지 않고 오히려 일부 분야에서는 악화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며 남한의 외무장관이자 차기 유엔 사무총장으로 이러한 상황에 심각히 우려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유엔은 지난 2003년부터 유엔인권위원회와 유엔총회(2005년)등에서 3년연속 세계 최악의 인권 실태를 보이고 있는 북한에 대해 대북 인권 결의안을 채택하고 북한 정부에 인권 개선을 촉구했습니다.

그러나 남한 정부는 대북한 포용정책 등 남북한 관계의 특수성을 고려한다며 결의안 표결에서 기권을 행사해왔습니다.

차기 유엔 사무총장 자격으로 이날 인터뷰를 가진 반 장관은 앞으로 “유엔 인권 이사회와 유엔 인권고등 판무관실 (UNHCR) 등 유엔내 주요 인권 기구와 인권 협약 기구를 중심으로 북한 인권 개선 방안을 계속 강구해 나갈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반 장관은 또 북한 인권 개선을 위한 노력 과정에서 “주요 유엔 회원국들과도 긴밀히 협의해 나갈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반 장관은 또 북한이 고립의 길을 자초하는 것 을 매우 안타깝게 여긴다며 북한 정부는 핵실험 등 국제사회를 우려케 하는 행동을 접고 책임있는 국제사회의 일원으로 행동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반 장관과 일본의 아소 타로 외상은 20일 한일 외교장관 회담을 갖고 유엔안전보장이사회 대북한 결의안의 충실한 이행을 위해 양국이 긴밀히 협력키로 합의했습니다.

반 장관은 이날 회담뒤 기자들에게 “일본 정부는 한국 정부가 처한 입장을 이해한다고 표현했다”고 말했습니다.

한국 정부는 북한의 핵실험에 따른 유엔안보리의 대북제재 결의안 실행에 있어 미국과 일본보다 완화된 조처를 취하길 원하고 있습니다. 반 장관은 이에 대해 “개성공단과 금강산 사업의 상징성을 일본이 인정해주는 것으로 평가한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20일 반장관과의 회담에 뒤이어 아소 타로 일본 외상은 청와대를 방문해 노무현 대통령과 북핵 문제와 한일 관계등에 관해 논의했습니다.

노무현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각국이 처한 환경과 입장을 상호 존중하는 바탕에서 유엔 안보리 결의안을 충실히 이행해야 한다며 특히 평화적 외교적 해법을 모색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아소 타로 외상은 유엔 안보리 결의안의 이행 방법은 각 나라마다 다를것이라고 말하고 일본은 한국등 북핵에 대해 우려하는 국가들과 긴밀한 공조 속에 유엔 안보리의 대북한 결의안을 이행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아소 외상은 또 북한의 핵보유에 따른 일본의 핵무장 추구 우려에 대해 일본은 헌법을 개정해 핵무장을 추구할 뜻이 없다고 밝힌것으로 알려졌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