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미국 대학 탐방 : North Dakota State University] 농축산업의 교육과 연구 뛰어나 - 노스 다코타 주립대학교


캐나다와 국경을 접하고 있는 미국의 노스 다코타 는 주 산업에서 농업에 가장 크게 의존하는 고장의 하나입니다. 노스 다코타는 면적이 약 18만 3천여 평방킬로미터나 되는데도 인구는 2005년도 기준으로 약 63만 7천명정도에 불과한 지방입니다.

인종구성은 백인이 92%가 넘고, 아메리칸 인디언이 약 5%를 차지하고 있어, 대도시가 많은 다른 주와는 대조가 됩니다. 광활한 벌판이 대부분인 노스다코타주는 비교적 건조한 편이지만 주의 중앙을 관통하는 미조리 강을 사이에 두고 동부는 농업, 서부는 목축업이 발달돼 있습니다.

노스 다코타는 주의 경제에서 농업이 차지하는 비율이 80% 가까이 돼, 농업을 빼놓고는 생각을 할수 없는 고장입니다. 미네소타와 경계지역에 있는 소도시 파고[Fargo]에 자리잡고 있는 노스 다코타 주립대학교는 이런 지역 여건에 맞추어 전통적으로 농업교육과 연구가 강한 학교입니다.

노스 다코타주에는 두개의 대표적인 종합대학이 있습니다. 하나는 그랜드 폭스 [Grand Falks] 에 있는 노스 다코타 대학[University of North Dakota]이고, 또 하나는 파고에 있는 노스 다코타 주립대학 [North Dakota State University]입니다. 파고 지역은 외부인이 생각하는 것과는 달리 상당한 수준의 교육도시이기도 합니다. 파고는 인접한 미네소타주의 무어헤드 시와 하나의 도시권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이 지역에는 세개의 대학이 있는데, 그중 하나가 노스 다코타 주립대학이고, 나머지는 무어헤드에 있는 미네소타 주립대학의 하나인 무어헤드 주립대학, 그리고 루터교 계통의 사립대학인 콩코드 칼리지 입니다. 이들 세학교는 Tri-College University 라 부르는 대학 연맹체를 구성하고, 학생들이 주가 다른 타 학교에 가서도 자유롭게 강의를 들을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물론 이 경우 수업료를 별도로 내지 않습니다. 그렇게 함으로써, 비교적 작은 규모의 학교들이 갖는 학과나 교육자원의 제한등을 극복하고 있습니다.

노스 다코타 주립대학 학생수는 총 만 2천여명, 이중 대학원생이 약 천 5백명입니다. 인종별로는 백인 91%, 흑인 1%, 히스패닉은 0.5% 등으로 백인 학생이 거의 전부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이 지역 주민의 자녀들이 많은 것은 당연하지만 이웃인 미네소타에서 온 학생들이 전체의 3분의 1이나 된다는 것도 특이한 현상입니다. 이 학교는 미네소타 주립대학 시스템과 학비 상호 인정제를 실시하고 있어, 서로 상대방 학교의 학생들에게도 자기 주의 학생들과 마찬가지로 저렴한 학비를 내도록 하고 있기때문입니다.

노스다코타 주립대학에는 농대, 인문사회대, 공학 및 건축대, 교육대, 약대등의 단과대학이 있습니다. 전통적으로 노스다코타 주립대학은 농축산업의 교육과 연구가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또한 농축산 관련 연구소가 많아 이 지방 뿐 아니라 세계적으로도 새로운 작물 개발, 병충해 방지법, 농장 목장 운영, 마케팅등 에 큰 기여를 하고 있습니다.

한 예로 이 학교에는 Northern Crop Institute라 불리우는 지역 곡물 연구소가 있는데, 여기에는 세계 여러나라의 농업 전문가들이 찾아와 이 지방에서 재배되는 각종 농작물을 연구하고, 이를 모국에서 활용하기 위한 정보를 얻어가고 있습니다. 이 연구소에는 한국에서도 자주 전문가들이 찾아 오고 있습니다.

노스 다코타 주립대학교는 세계적인 명성을 갖고 있는 대학은 아닙니다. 그러나 미국의 많은 대학들이 그렇듯이 이 학교도 분야에 따라서는 다른 학교가 다루지 않는 특수한 학과라든가 연구소가 있어 교육적으로 큰 기여를 하고 있습니다. 비록 수는 적지만 미국내 45개주의 학생들이 이곳에 유학을 와있고, 외국 학생도 한국인을 포함해 600명 가까이 있다는 것은 그런 점을 증명하고 있습니다.

홈 페이지

http://www.ndsu.edu/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