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font color = 9c4500>[오늘의 화제]</font> 미국내 아시아계 소유 기업들 전국평균보다 빠르게 성장 - 미 인구조사국 보고서


미국내 아시아계 소유의 기업들이 전국적인 평균 속도보다 훨씬 더 빠르게 급성장하고 있는 것으로 최근 미국 인구조사국이 공개한 한 조사 보고서에서 밝혀졌습니다. 오늘은 조승연 기자와 함께 이에 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 우선 아시아계 미국인 소유 업체가 얼마나 많이 늘어났고 이들이 벌어들이는 소득이 얼마나 되는지 설명해 주시겠습니까?

조: 미국 인구조사국이 최근 실시한 경제 관련 조사 결과에서는 아시아계 소유 업체 수가 1997년과 2002년 사이 24%나 늘어났구요. 미국내 아시아계 미국인들이 소유한 회사들은 지난 2002년에 3천 260억 달러 상당의 소득을 냄으로써 미국 경제에 상당히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고 있습니다.

인구 조사국의 발레리 스트랭 조사담당 기획 이사는 그 같은 성장률은 미국 전체 기업 평균 성장률의 두배에 가까운 것이며 아시아인 소유의 기업들이 단순히 업체 수라는 측면에서는 물론이고 그들이 벌어들이는 수입과 일자리 창출이라는 면에서도 미국 경제에 지대한 기여를 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 그렇다면 이들 아시아인들이 소유하고 있는 회사들에 고용되는 직원들은 과연 얼마나 되고 또 그에 따른 소득은 얼마나 되는지 모르겠군요.

조: 미국내 도매 및 소매 교역에서 아시아계 소유 회사들에 의해 산출되는 소득은 전체 소득의 근 절반을 차지하고 있구요. 이들 회사들에 의해 고용된 직원 수도 220만명 이상에 달하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미국 경제에 최대 기여를 하고 있는 회사로는 지난 1997년 이후 26%나 성장한 인도인 소유 업체들이 포함되는데, 이곳 워싱턴 근교에서 두개의 식당을 운영하고 있는 아슈와니 아후자씨는 미국은 자신이 원하는 곳에서 사업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면서 미국이 기회의 땅이라고 믿는 이유도 바로 그점이라고 설명했습니다.

- 이번 조사는 백만여 개 업체들을 대상으로 한 것으로 알고 있는데 그 중에서도 인도계 미국인 소유 회사가 상당히 많은 소득을 내고 있다면서요?

조: 지금 말씀하신 백 만여개의 업체들 가운데 인도인 소유의 회사들은 전체 아시아인 소유 업체가 20%의 소득을 내고 있는데 비해 32% 이상으로 가장 많은 소득을 내고 있습니다. 아까 얘기를 나누었던 아후자 씨는 인도계 소유 업체들이 대부분 첨단 기술이나 소프트웨어 관련 업체, 아니면 정부 계약업체들이기 때문에 상당히 많은 수의 업체들이 대량의 거래를 하고 있고, 이는 또한 다른 소수 민족 소유 업체들에 비해 소득을 훨씬 더 많이 내는 이유도 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 아시아계 미국인 소유 기업들이 고소득을 올리면서 급성장을 거듭하고 있는데는 그 같은 이유 외에 또다른 이유는 없습니까?

조: 이번 조사에서 상순위의 고소득 업체들 가운데는 베트남계 미국인 회사들이 포함되고 있는데요? 북버지니아 주에서 여행사를 운영하고 있는 투예트 톤 씨는 자사가 번창하고 있는 이유에 대해 이렇게 설명했습니다. 그러니까 톤 씨의 경우 사무실을 갖추고 세금, 회계 등의 문제 해결은 물론이고 재봉일 까지 하는 등 아시아계 미국인 사회가 필요로 하는 모든 것들을 다 취급하고 있기 때문에 번창을 거듭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역시 아시아계인 K.O. 로자나봉 씨는 무엇보다 단단히 결속된 아시아계 지역 사회로 부터의 지지를 받고 있다는 것이 수많은 아시아계 미국인 회사들이 성공하는 주된 열쇠가 되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이들 아시아 인은 미국인으로서의 꿈을 추구하기도 하지만 자국에서 소유할 수 없었던 수많은 물질적인 부도 계속 추구하고 있기 때문에 해마다 매년 성장을 거듭할 수 밖에 없다는 지적입니다.

- 아시아계 미국인들이 경제적인 면에서 성장을 거듭하는 가운데 미국에서 이들 아시아계가 앞으로도 계속 늘어날 전망이죠?

조: 맞습니다. 미 인구조사국은 미국에 사는 아시아계 수가 오는 2050년에는 3천 3백만명 이상으로 두배가 늘어날 것으로 추산하고 있습니다. MC: 같은 아시아계로 아시아계 소유 기업들이 급성장하고 있다는 것은 반가운 소식이 아닐 수 없군요.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