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남-북한 김대중 전 대통령 육로 방북 합의


남북한은 오는 6월 27일, 김대중 전 대통령이 3박4일 일정으로 육로를 통해 북한을 방문하는 계획에 합의했습니다. 그러나 다른 한편으로, 북한은, 남북한간의 열차 시험운행이 취소된 것은 전적으로 남한의 책임이라며, 공세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남한언론은 북한측의 이같은 책임전가는 어이없는 일이라고 비판하고 있습니다. 이에 관한 좀 더 자세한 보도입니다.

남북한은 오는 6월 27일부터 나흘동안 김대중 대통령이 북한을 방문한다는데 동의했습니다. 연합통신은 29일, 북한의 개성시에서 열린 남북한간의 실무급 회담에서 이같은 합의가 이뤄졌다고 보도했습니다.

이번 실무회담의 남한측 수석대표인 정세현 전 통일부 장관은, 김대중 전 대통령이 육로를 통해 북한을 방문한다는데 의견을 접근했으나, 방북수단과 인원 등에 관해서는 추가 논의가 필요하다고 밝혔습니다. 정 대표는 다음주중 후속회담을 열고 세부사항을 논의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한편, 지난 24일, 북한은 남북한간의 열차시험 운행 예정일을 하루 앞두고, 일방적으로 계획을 취소한다고 발표했습니다. 북한의 관영 중앙통신은, 이름을 밝히지않은 북한 군부 관리의 말을 인용해, “남한은 모든 책임이 북한에 있는 것 처럼 현실을 왜곡하지말고, 모든 책임을 지기위해 노력해야한다”면서, “북한군부는 앞으로 남측의 태도를 주시할 것”이라고 보도했습니다.

남북한간 군사회담의 북측 대표단 대변인은, 열차 시험운행이 취소된 것은, 김대중 전 대통령의 방북을 앞두고, 남한이 이를 정략적으로 이용하려했기 때문이라고 주장했습니다. 이 대변인은 또한, 남한의 화해노력은 거짓과 속임수로 가득찬, 말 뿐인 것으로 드러났다고 비판했습니다.

50여년만에 처음으로 남북한간의 경계선을 지나가게될 열차 시험운행은, 양측간의 화해를 의미하는 것으로 많은 기대를 모았었습니다. 남한은 예정됐던 열차 시험운행이 취소되자 북한에 대해 강력히 항의했으며, 이를 대북한 경제원조와 연계시킬지 모른다는 뜻을 내비췄습니다. 남한언론들은 이문제를 사설로 다루고, “남북간의 기초적인 약속과 합의가 지켜지지않으면, 신뢰에 바탕을 둔 진정한 남북관계의 진전은 기대할 수 없다”라고 말했습니다.

남한언론은 또한, 북한군부가 이례적으로 입장을 표명한데 주목하면서, 이번 열차운행이 취소된 것은 북한군부의 압력때문인 것으로 보인다고 지적했습니다. 북한은 최근에 열린 남북한간의 군사회담에서 남한이 서해 해상 경계선 문제에 관한 논의를 거부한 것이 이번 열차 시험운행이 취소된 주요 원인의 하나라고 말했습니다.

북한은 지난 1953년 한국 육이오전쟁 전투종식당시 유엔이 설정한 서해 경계선을 인정하지않고있으며, 경계선이 좀 더 남쪽에 그어져야한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남한은 이 문제를 국방장관 회담에서 따로 논의해야한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습니다.

XS
SM
MD
LG